12 자녀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 죄가 그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함을 받았음이요
13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
14 아이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아버지를 알았음이요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안에 거하시며 너희가 흉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
15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
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17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18 아이들아 지금은 마지막 때라 적그리스도가 오리라는 말을 너희가 들은 것과 같이 지금도 많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났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마지막 때인 줄 아노라
19 그들이 우리에게서 나갔으나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하였나니 만일 우리에게 속하였더라면 우리와 함께 거하였으려니와 그들이 나간 것은 다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함을 나타내려 함이니라
20 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21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진리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 아니라 알기 때문이요 또 모든 거짓은 진리에서 나지 않기 때문이라
22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냐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
23 아들을 부인하는 자에게는 또한 아버지가 없으되 아들을 시인하는 자에게는 아버지도 있느니라
24 너희는 처음부터 들은 것을 너희 안에 거하게 하라 처음부터 들은 것이 너희 안에 거하면 너희가 아들과 아버지 안에 거하리라
25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것은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
26 너희를 미혹하는 자들에 관하여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썼노라
27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28 자녀들아 이제 그의 안에 거하라 이는 주께서 나타내신 바 되면 그가 강림하실 때에 우리로 담대함을 얻어 그 앞에서 부끄럽지 않게 하려 함이라
29 너희가 그가 의로우신 줄을 알면 의를 행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줄을 알리라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정체성이 변했습니다. 죄인에서 의인으로, 외인에서 자녀로, 이방인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변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체성이 변했다고해서 우리의 삶의 모습이 완전해 진 다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 부활하여 완전한 모습으로 천국 백성의 모습으로 영원히 살게 됩니다. 이세상에서 살아가는 동안에는 육신을 갖고 있기 때문에 훈련을 통해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요한은 오늘 본문에서 이 편지를 읽는 에베소 지역의 성도들을 세가지 단계로 구분하여 호명합니다.
첫째는 아이들입니다. 14절에 “아이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아버지를 알았음이요..”라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내 아버지가 누구인지 아는 것입니다. 어릴 때는 아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아는 수준에서 머물러 있으면 안됩니다. 아이는 성장해야 합니다. 그래서 청년의 단계로 가야 합니다. 12절에 요한은 청년을 부르면서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고 합니다. 청년은 아는 수준을 넘어 악과 맞서 싸울 수 있는 힘을 가져야 합니다. 14절 하반부에 청년들을 부르며 너희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안에 거하시며, 흉악한 자를 이겼다고 그들을 칭찬합니다. 여기서 청년은 물리적 나이로 20대의 청년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영적으로 하나님을 알고 성장하여 악과 싸울 수 있는 힘을 가진 자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비들을 호명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라고 말합니다. 아이들은 아버지를 알았다고 하지만, 아비들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다고 하는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여기서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아는 지식을 자녀들에게 가르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도 요한 당시에 잘못된 가르침을 강조하는 자들이 교회 안에 많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이단들은 한번 믿었으면 더 이상 죄를 짓지 않는다고 잘못 가르쳤습니다(요일 1:8, 10). 또한 계명을 무시하면서 형제자매를 사랑하지 않아도 된다고 가르쳤습니다(요일 2:4, 11). 그들 중에는 기독교 신앙의 뿌리를 흔드는 이단들도 있었는데요. 그들 중에서도 가장 악명 높은 자들이 영지주의자들이었습니다. 영지주의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을 믿고, 영생을 얻을 수 있다는 은혜의 복음을 거부했습니다. 영지주의자들은 영적인 지식을 많이 쌓아 가면 결국, 구원에 이른다는 잘못된 가르침을 유포시켰습니다. 그래서 잘못된 이단들에 대해서 올바르게 대항하고 하나님의 자녀들이 이단의 꼬임에 넘어가지 않게 하는 것이 “아비들”의 중요한 사역이었습니다.
“아비들”은 “태초부터 계신 이”, 곧 하나님과 예수님을 확실히 경험했었고, 알고 있었기 때문에 교회 공동체인 하나님의 가족들에게 분명한 가르침을 줄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족들을 이단 사상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보호막이 되었습니다. “아비들”은 오랜 세월에 걸쳐서 하나님과 인격적으로 교제했었기에 하나님에 대하여 경험적인 앎을 소유하고 있었던 그리스도인들이었습니다.
건강한 공동체는 아이, 청년, 아비가 있어야 하고, 각자의 역할을 알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어느 단계에 있는지요? 몇년씩 교회를 다녔지만, 여전히 아이의 모습으로 하나님을 아는 수준에서 살아가는 것은 아닌지요? 악과 싸우는 모습은 있지만, 다른 사람을 가르치고 양육할 수 있는 아비의 모습은 없는 것은 아닌지요? 하나님은 우리가 성장하기를 원하십니다. 요한은 오늘 본문에서도 “그의 안에 거하라”고 다시 강조합니다. 주안에 거하며 주님의 말씀으로 하루하루 성장하여 아비의 모습으로 다음 세대를 양육하는 하나님의 자녀 되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