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21장 12-22절
개역개정
12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모든 사람들을 내쫓으시며 돈 바꾸는 사람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시고
13 그들에게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드는도다 하시니라
14 맹인과 저는 자들이 성전에서 예수께 나아오매 고쳐주시니
15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예수께서 하시는 이상한 일과 또 성전에서 소리 질러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하는 어린이들을 보고 노하여
16 예수께 말하되 그들이 하는 말을 듣느냐 예수께서 이르시되 그렇다 어린 아기와 젖먹이들의 입에서 나오는 찬미를 온전하게 하셨나이다 함을 너희가 읽어 본 일이 없느냐 하시고
17 그들을 떠나 성 밖으로 베다니에 가서 거기서 유하시니라
18 이른 아침에 성으로 들어오실 때에 시장하신지라
19 길 가에서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그리로 가사 잎사귀 밖에 아무 것도 찾지 못하시고 나무에게 이르시되 이제부터 영원토록 네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 하시니 무화과나무가 곧 마른지라
20 제자들이 보고 이상히 여겨 이르되 무화과나무가 어찌하여 곧 말랐나이까
21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가 믿음이 있고 의심하지 아니하면 이 무화과나무에게 된 이런 일만 할 뿐 아니라 이 산더러 들려 바다에 던져지라 하여도 될 것이요
22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새번역
12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셔서, 성전 뜰에서 팔고 사고 하는 사람들을 다 내쫓으시고, 돈을 바꾸어 주는 사람들의 상과 비둘기를 파는 사람들의 의자를 둘러엎으시고,
13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성경에 기록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고 불릴 것이다' 하였다. 그런데 너희는 그것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어 버렸다."
14 성전 뜰에서 눈 먼 사람들과 다리를 저는 사람들이 예수께 다가왔다. 예수께서는 그들을 고쳐 주셨다.
15 그러나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은, 예수께서 하신 여러 가지 놀라운 일과, 또 성전 뜰에서 "다윗의 자손에게 호산나!" 하고 외치는 아이들을 보고, 화가 나서
16 예수께 말하였다. "당신은 아이들이 무어라 하는지 듣고 있소?"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그렇다. '주님께서는 어린 아이들과 젖먹이들의 입에서 찬양이 나오게 하셨다' 하신 말씀을, 너희는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17 예수께서 그들을 남겨 두고, 성 밖으로 나가, 베다니로 가셔서, 거기에서 밤을 지내셨다.
18 새벽에 성 안으로 들어오시는데, 예수께서는 시장하셨다.
19 마침 길 가에 있는 무화과나무 한 그루를 보시고, 그 나무로 가셨으나, 잎사귀 밖에는 아무것도 없으므로, 그 나무에게 말씀하셨다. "이제부터 너는 영원히 열매를 맺지 못할 것이다!" 그러자 무화과나무가 곧 말라 버렸다.
20 제자들은 이것을 보고 놀라서 말하였다. "무화과나무가 어떻게 그렇게 당장 말라버렸을까?"
21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믿고 의심하지 않으면, 이 무화과나무에 한 일을 너희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 산더러 '들려서 바다에 빠져라' 하고 말해도, 그렇게 될 것이다.
22 또 너희가 기도할 때에, 이루어질 것을 믿으면서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받을 것이다."
무화과나무를 저주한 사건은 이해하기 어려운 본문중의 하나입니다. 예수님이 무화과 나무 열매를 찾으신 때는 무화과 나무 열매가 열리지 않는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마가복음 11:13에선 “가서 보신즉 잎사귀 외에 아무 것도 없더라 이는 무화과의 때가 아님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해하기 쉬운 것은 때가 아닌 나무에서 열매를 찾으신 예수님이 저주까지 하셔서 그 뿌리를 마르게 하셨기 때문에 왜 예수님은 죄 없는 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셨는가? 입니다. 이를 영적으로 해석하여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어느 때든지 열매를 맺기를 원하시며 열매 없는 나무는 저주하신다는 오해를 불러 일으킵니다.
저는 이 본문을 좀더 정확히 해석하기 위해서 류모세 선교사가 지은 “열린다 성경 - 식물이야기”에서 도움을 받고자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의 저자이면서 영국의 노벨 문학상 수상자 버트란트 러셀(Bertrant Russell)은 열매를 맺지 못한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신 이야기가 있는 (마가복음 11:12~14)의 말씀에 대하여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예수의 인격에 대하여 실망을 하게 되어 믿음을 가지기 어렵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그런가하면 아프리카의 성인으로 알려진 슈바이쳐(Albert Schweitzer) 박사도 이 사건에 대하여 십자가 죽음을 앞두고 있었기 때문에 예수님이 정신적으로 불안하고 혼란한 가운데 즉 심리적으로 정상적이지 못한 때에 있었던 사건이었기 때문이라고 말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해석은 이스라엘의 특이한 기후에서 열리게 되는 무화과나무와 그 열매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결과로 그렇게 말하였던 것일 뿐입니다. 이러한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화과나무의 열매가 어떻게 열리는가?” 하는 것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독특한 기후에서 자라는 무화과나무는 10월 이후부터 시작되어 3월까지 계속되는 우기(Wet season, 겨울)동안은 잎사귀가 하나도 없는 앙상한 가지 모습으로 있다가 건기(Dry season, 여름)가 시작되고 유월절이 있는 4월부터 초막절이 있는 10월까지의 긴 여름이 지나는 동안 한 그루의 무화과나무는 2~5 차례 열매를 맺습니다.
유월절 즈음에 처음으로 열리는 무화과나무의 열매는 히브리어로 “파게”라고 부르고, 그 이후에 이 열매가 떨어지고 난 후에 그곳에 다시 열리게 되는 열매는 “테에나(תאנה)”라고 부릅니다. 우기(Wet season)가 끝나가면서 무화과나무에는 잎사귀가 나오면서 작은 무화과 열매를 맺기 시작하는데 이 열매를 “파게(Page)” 또는 “비쿠라(בכורה)”라고 부릅니다.
무화과는 열매와 잎이 동시에 맺어지는 식물입니다. 잎이 무성하다는 말은 그 나무에 열매가 커가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4월에 처음으로 열리는 “파게”는 한 여름에 열리는 “테에나”에 비해 매우 작고 보잘 것 없을 뿐만 아니라 단맛도 별로 없어서 먹지 못하여 버리기도 하는 것으로써 열매(과일)라고 하기에는 좀 부끄러울 정도입니다. 무화과나무 주인도 “파게”는 지나가는 행인들이나 가난한 사람들도 따먹도록 허락할 정도로 볼품없고 상품 가치가 없는 무화과 열매입니다.
그런데 어찌된 영문인지 예수님이 시장하여 살펴본 무화과나무에는 그 보잘것없는 “파게”도 없었던 것입니다. 물론, 아직 여름이 아니어서 “테에나”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파게”정도는 있었어야 했을 텐데 그 무화과나무는 잎만 무성할 뿐 그 어떤 열매도 없었던 것입니다.
이 모습은 마치 종교적 형식은 가득하였지만 그 내면에 그 어떤 의로움이나 거룩함도 찾아볼 수 없었던 이스라엘 백성의 신앙적인 모습과 같았던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잎만 무성하고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를 단호하게 저주한 것입니다.
같은 시기에 일어났던 사건인 성전을 청결하시는 예수님은 무화과나무의 저주와 같은 사건을 통해 미래에 있게 될 성전의 완전한 파괴 사건까지도 예언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 사건은 단순히 충동적으로 울분을 쏟아내는 마음으로부터 일어났던 사건이 아니라, 분명한 의도를 가지고 깊이 있게 생각하신 후에 엄하게 내린 하늘의 심판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마가복음 11장의 무화과나무 저주사건을 기록한 말씀을 다시 기록하자면 이렇습니다.
“이튿날 예수님과 제자들이 베다니(벧-테에나, 무화과 동네)에서 출발하여 오는 길에, 예수님께서 배고픔을 느끼셨습니다. 멀리서 잎이 무성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거기에서 열매(파게)를 얻으려고 다가가셨습니다. 그러나 무화과(파게)는 없고 잎사귀만 무성할 뿐이었습니다. 그것은 아직 무화과(테에나)가 열릴 때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나무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다시는 아무도 네 열매를 먹지 못할 것이다.” 제자들이 이 말씀을 들었습니다.”
이 무화과나무는 맺어야할 열매(파게)를 맺지 못한 것입니다. 잎사귀라도 없었다면 기대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테에나 무화과가 열리는 시기가 아직은 아니었지만, 가난한 사람들과 배고픈 사람들에게 절실한 파게 무화과 열매를 기대하셨던 예수님은 파게 무화과 열매는 없고 잎사귀만 무성하였던 나무에게 꾸지람을 하신 것입니다.
“남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작은 열매라도 맺어야 되지 않겠니?” 하시는 예수님의 분노와 가르침이 이 말씀에 녹아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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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파게가 있는 삶을 사는지요?
아직 때가 아니라 테에나를 맺지 못하더라도 우리 열린 교회는 입만 무성한 교회가 아니라, 길을 걸어가는 사람들에게 잠시 피곤을 쉬게해주고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는 파게가 넘치는 교회가 되어 테에나도 열리는 여름을 준비하는 교회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Who's Your One?
Day 7
Perhaps God will grant them repentance leading them to the knowledge of the truth. Then they may come to their senses and escape the trap of the devil, who has taken them captive to do his will. 2 TIMOTHY 2:25–26, CSB
25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훈계할지니 혹 하나님이 그들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까 하며 26 그들로 깨어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 하나님께 사로잡힌 바 되어 그 뜻을 따르게 하실까 함이라 (딤후 2:25-26)
Father, Your opponents can only know You when they experience true repentance. I know most people do not consider themselves opponents, or even enemies, of God.
But that’s exactly what they are. They are held captive by Satan to do his will rather than Yours.
______________is a classic example of this reality. He/she will only recognize that captivity when he/she repents of his/her sin. Cause ______________ to see his/her sin for what it is—rebellion against his/her Creator and disobedience to Your perfect law. Grant him/her true repentance, not just sorrow for sin’s consequences. Help to ______________admit his/her sin and turn from it toward You.
아버지, 당신을 대적하는 자들은 진정한 회개를 통해서만 당신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당신의 대적자 혹은 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사탄에 붙들려 당신의 뜻 보다는 사탄의 뜻을 행하며 살고 있습니다.
제가 기도하는 "한 사람"이 바로 그렇습니다. 그가 자신의 죄를 회개할 때 자신이 사탄에게 붙들려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가 자신의 죄를 보게 하셔서 창조자에게 대항하는 것이 어떤 것이며 당신의 완벽한 법에 불순종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게 하소서. 죄에 대한 결과를 슬퍼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게 진정한 회개를 허락해 주시옵소서. 그를 도와주셔서 그의 죄를 자백하고 당신에게 돌아오도록 하여 주시 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