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7장 1-13절
개역개정
1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2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3 그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와 더불어 말하는 것이 그들에게 보이거늘
4 베드로가 예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만일 주께서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님을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리이다
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시는지라
6 제자들이 듣고 엎드려 심히 두려워하니
7 예수께서 나아와 그들에게 손을 대시며 이르시되 일어나라 두려워하지 말라 하시니
8 제자들이 눈을 들고 보매 오직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더라
9 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께서 명하여 이르시되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기 전에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
10 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그러면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리라 하나이까
11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일을 회복하리라
12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엘리야가 이미 왔으되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임의로 대우하였도다 인자도 이와 같이 그들에게 고난을 받으리라 하시니
13 그제서야 제자들이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이 세례 요한인 줄을 깨달으니라
새번역
1 그리고 엿새 뒤에, 예수께서는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의 동생 요한을 따로 데리고서 높은 산에 올라가셨다.
2 그런데 그들이 보는 앞에서 그의 모습이 변하였다. 그의 얼굴은 해와 같이 빛나고, 옷은 빛과 같이 희게 되었다.
3 그리고 모세와 엘리야가 그들에게 나타나더니, 예수와 더불어 말을 나누었다.
4 그 때에 베드로가 예수께 말하였다. "선생님, 우리가 여기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시면, 제가 여기에다가 초막을 셋 지어서, 하나에는 선생님을, 하나에는 모세를, 하나에는 엘리야를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5 베드로가 아직도 말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빛나는 구름이 그들을 뒤덮었다. 그리고 구름 속에서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다. 나는 그를 좋아한다.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라" 하는 소리가 들려 왔다.
6 제자들은 이 말을 듣고서,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렸으며, 몹시 두려워하였다.
7 예수께서 가까이 오셔서, 그들에게 손을 대시고 말씀하셨다. "일어나거라. 두려워하지 말아라."
8 그들이 눈을 들어서 보니, 예수 밖에는 아무도 없었다.
9 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명하셨다. "인자가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날 때까지는, 그 광경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아라."
10 제자들이 예수께 물었다. "그런데 율법학자들은 어찌하여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한다고 합니까?"
11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확실히, 엘리야가 와서, 모든 것을 회복시킬 것이다.
12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엘리야는 이미 왔다. 그러나 사람들이 그를 알지 못하고, 그를 함부로 대하였다. 인자도 이와 같이, 그들에게 고난을 받을 것이다."
13 그제서야 비로소 제자들은, 예수께서 세례자 요한을 두고 하신 말씀인 줄을 깨달았다.
오늘 본문은 변화산에서 일어난 일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변화산은 정확한 명칭이 아닙니다. 본문에 그저 ‘높은 산’이라고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학자들은 이스라엘 지형에서 가장 높은 산인 헬몬산일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예수님께서 변화산에 오르시기 전에 가이사랴 빌립보라는 마을에 가셨는데, 그 가이사랴 빌립보가 헬몬산 가까이에 있기 때문입니다. 헬몬산은 요단강 북쪽에 위치해 있는 산으로, 높이가 2814m나 됩니다.
마태복음의 기록만 읽으면 예수님께서 변화된 모습을 제자들에게 보여주신 이유를 정확하게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누가복음과 함께 읽으면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는데, 누가복음 9장 31절에 보면 이런 기록이 있습니다. “그들은 영광에 싸여 나타나서,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이루실 일 곧 그의 떠나가심에 대하여 말하고 있었다.” 누가복음에 보면 “떠나가심”에 대해서 말씀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 성경에는 “They spoke about his departure, which he was about to bring to fulfillment at Jerusalem” 으로 기록하여 예수님의 떠나가심은 ‘성취’라는 뜻을 갖고 있음을 알려주십니다. 따라서 그들이 말한 “떠나가심”은 단순한 ‘죽음’이 아니라 ‘예언의 성취를 가져오는 죽음’입니다.
그리고 특별히 누가복음에서는 ‘떠나가심’을 헬라어 “ἔξοδον” ‘exodus’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을 연상시킵니다. 이스라엘백성이 어떻게 출애굽을 했습니까? 유월절 어린 양의 피를 문인방과 좌우설주에 뿌림으로 장자의 죽음에서 벗어나고 애굽을 탈출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심으로 죄의 종으로 살고 있는 자들을 해방시키실 것임을 암시하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구약성경이 예언한 대로 자신이 인류를 죄에서 해방시키기 위해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부활하실 것을 가르치시기 위해 제자들을 데리시고 기도하시러 산에 올라가셔서 변화산 사건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이곳에서 예수님은 모세와 엘리야를 만납니다. 예수님이 모세와 엘리야를 만난 의미는 예수님은 모세와 엘리야의 사역을 계승하고 완성하는 메시야임을 보여줍니다. 모세와 엘리야가 율법과 선지자를 대표하여 시내산에서 하나님을 만난 것처럼, 예수니은 율법과 선지자를 완성하는 분으로서 산에 오르신 것입니다. 시내산에서 옛 예약이 체결된 것처럼, 이제 예수님을 통해 새 언약이 체결될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 모습을 제자들에게 보여주십니다. 그들이 좀더 분명하게 예수님의 메시아적 소명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시려는 의도였습니다. (매일성경해석에서..)
오늘 본문에서 우리는 베드로를 다시 만납니다. 누가복음에 의하면 “베드로와 및 함께 있는 자들이 깊이 졸다가 온전히 깨어나 예수의 영광과 및 함께 선 두 사람을 보더니”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베드로는 아마도 잠결에 예수님과 두 사람을 본 것 같습니다. 영광중에 계시는 예수님과 두 사람… 이 세상 어느것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위엄있고, 황홀한 장면이었을 것입니다. 이때 베드로는 이곳에 초막 셋을 짓고 싶다는 말을 합니다. 왜 그랬을까요? 아마 베드로는 이곳이 바로 천국이라는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영광을 봤을 뿐 아니라 상상속에만 있었던 모세와 엘리야까지도 봤기 때문에 베드로는 다른 곳에 가지 말고 이곳에서 그냥 살고 싶다는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은 변화산에 머물러 계실 수가 없습니다. 베드로가 아무리 원치 않는다 하더라도 주님은 예루살렘으로 가셔야 하고,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셔야 합니다. 그것만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제자인 베드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베드로도 변화산 위에 영원히 머물러 있을 수 없습니다. 변화산 위에 아무리 오랫동안 머물러 있는다 하더라도 베드로가 경험한 이 황홀한 경험이 끝나지 않고 계속되는 것 아닙니다. 지금의 이 황홀한 경험은 오직 그 때 한 번으로 족합니다. 초막 셋을 지어놓고 거기에 머물러야 할 이유가 하나도 없습니다.
우리도 좋은 경험과 환경속에 그대로 머물고 있고 싶어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우리를 모리스빌 지역으로 인도하시고, 미국 교회를 만나게 하셔서 그곳에서 열린교회를 시작하게 하신 이유가 있습니다. 그곳에서도 우리도 주님이 원하시는 사역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 언제부터 예배 드릴 것인지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하루하루 기도하며 주님의 일들을 기대합니다. 사실 지금도 너무 좋습니다. 매주 성도님들을 만나 말씀을 나누고 함께 찬양하며 기도하는 그 시간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좋은 시간을 아직 믿지 않는 분들과 나누고, 상처 받으신 분들과 함께 함으로 하나님 나라가 더욱 왕성해 지는 사역을 감당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함께 기대해 주시고,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