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후서 1:1-11
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 또 온 아가야에 있는 모든 성도에게
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3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4 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5 그리스도의 고난이 우리에게 넘친 것 같이 우리가 받는 위로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넘치는도다
6 우리가 환난 당하는 것도 너희가 위로와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이요 우리가 위로를 받는 것도 너희가 위로를 받게 하려는 것이니 이 위로가 너희 속에 역사하여 우리가 받는 것 같은 고난을 너희도 견디게 하느니라
7 너희를 위한 우리의 소망이 견고함은 너희가 고난에 참여하는 자가 된 것 같이 위로에도 그러할 줄을 앎이라
8 형제들아 우리가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힘에 겹도록 심한 고난을 당하여 살 소망까지 끊어지고
9 우리는 우리 자신이 사형 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우리로 자기를 의지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심이라
10 그가 이같이 큰 사망에서 우리를 건지셨고 또 건지실 것이며 이 후에도 건지시기를 그에게 바라노라
11 너희도 우리를 위하여 간구함으로 도우라 이는 우리가 많은 사람의 기도로 얻은 은사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우리를 위하여 감사하게 하려 함이라
고린도 교회는 사도 바울이 1년 6개월간 고린도에 머물면서 복음을 전도한 결과 세워진 교회인데 바울이 떠난 후 3차 전도 여행 중에 고린도교회 내에 분파문제, 근친 상간 문제, 우상 숭배문제, 예배에 관한 문제 등 심각한 일들이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때 바울은 잠시 문제 해결을 위해 고린도를 방문했고, 에베소로 돌아온 바울은 그들을 책망하는 편지를 썼습니다. 그 편지는 고린도전서 이전에 쓴 것인데 우리에게 전해 오지는 않습니다. 그 후에 고린도 교회는 바울에게 편지를 썼고, 이 편지에 대해서 그들이 갖고 있었던 죄에 대한 책망을 겸하여 고린도 전서를 쓰게 됩니다. 그리고, 디모데를 직접 보내서 문제를 해결해 보려고 노력했으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들은 디모데를 푸대접했으며, 또한 사도 바울에 대한 비난의 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다시 편지를 쓰게 되는데 (고린도후서 2:3,4,9; 7:8 12) “내가 마음에 큰 눌림과 걱정이 있어 많은 눈물로 너희에게 썼노니..” - 눈물의 편지, 혹독한 편지..라고만 알려질 뿐 이 또한 소실 되었습니다.
이후에 바울은 디모데가 힘들어 했기 때문에 디도를 또 보내서 문제를 해결하기를 원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에베소에서 폭동이 일어났고, 바울은 에베소를 떠나 드로아를 거쳐 마게도냐로 갑니다. 그곳에서 바울은 디도를 만났는데, 디도가 고린도 교회의 좋은 소식을 전해 온 것입니다. 그래서 기쁨의 소식을 듣고 바울이 고린도 후서를 쓴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1장의 말씀은 사도 바울이 고린도교인들의 힘든 신앙 생활을 위로하는 위로의 말씀으로 시작합니다. 베드로전서를 통해서도 말씀 나누겠지만, 이 당시 본격적으로 로마의 핍박이 시작될 때 입니다. 수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순교를 당하기 시작합니다. (성찬, 형상이 없는 하나님, 주 예수 그리스도…)
이런 상황에 처한 교인들을 향해서 2절에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고 말한 후 3절에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소개합니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여기서 바울이 강조하는 것은 위로의 하나님 입니다. 위로의 하나님 이라는 표현이 사도 바울 서신서에 두번 나옵니다. 오늘 본문말고 로마서 15장에 “이제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이 너희로 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 서로 뜻이 같게 하여 주사”라고 했습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위로가 그들에게 필요했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어서 4절에 하나님이 위로가 어떻게 작동했는지 말합니다. “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위로의 하나님은 환난 중에 있는 우리를 위로하셨고, 이제 우리가 받은 위로로,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분이라고 합니다.
바울은 현재 환난 중에 피난 생활 하고 있습니다. 에베소에서 빌립보에 피난가 있습니다. 어떤 학자는 바울이 에베소에서 고린도 교회의 문제로 심한 우울증에 빠졌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죽음을 위협 받는 상황까지 몰렸습니다. 이제 그는 하나님의 위로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가 받은 위로로.. 지금 위로가 필요한 고린도교회 성도님을 위로 할 수 있다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바울이 말하는 위로는 무엇일까요? 바울에게 무엇이 위로가 되었을까요? 하나님이 어떻게 하셨기에 위로가 되었나요? 그의 환경이 좋아졌나요? 그가 가진 질병이 나음을 입었나요? 황제가 종교의 자유를 허락했나요?
먼저 위로라는 단어를 살펴 봐야 합니다. 위로는 어원이 ‘파라칼레시스’로서 ‘곁으로 부른다’ ‘초청하다’ 그런 뜻입니다. 따라서 위로는 하나님 곁을 느끼는 것입니다. 바울은 힘들고 어렵지만, 하나님 곁을 느낀 것입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이 든든히 그 옆에 서 계심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세상의 무엇이 우리를 위로 할 수 있을까요? 물론, 가족, 친구, 교우, 목회자의 위로와 기도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내 자신이 하나님의 곁을 느끼지 못한다면 참된 위로를 받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심을 경험 할 때 내 자신이 위로 받고 또 환난 중에 있는 성도들을 위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바울은 우리가 도저히 이해 하지 못할 말을 합니다. 자기에게 고난이 넘치는 것은 위로도 넘치게 하려 하심이라고 합니다. 바울이 이런 말을 할 수 있는 것은 고난 가운데 하나님의 음성을 더욱 크게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들은 고난이 시작되면 하나님이 없다고 생각하며 귀를 닫아 버리는데, 오히려 바울은 귀를 열고, 영적인 민감함으로 하나님을 경험하고, 그 곁에 있기로 더욱 작정한 것입니다. 하나님 곁에 계십시오. 하나님을 느끼십시오.
루터가 카톨릭의 잘못된 구원관을 지적하며 교황청에 정면 도전했습니다. 구원은 면죄부를 통해 얻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믿음으로 얻는다는 진리를 주장했습니다. 이때 독일의 찰스 황제가 그의 주장을 철회하지 않으면 사형에 처하겠다고 협박했습니다. 그는 너무나 두려워서, 살 소망이 끊어지고, 사형 선고를 받은 것처럼 낙심이 되었습니다. 그는 도망자 신세가 되었고, 생명의 위협 때문에 수염과 머리를 길러서 변장하고 다녀야 했습니다. 그때 루터에게 큰 힘이 되었던 말씀이 시편 46:1-3절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오. 힘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 그러므로 땅이 변하든지, 산이 흔들려 바다 가운데에 빠지든지, 바닷물이 솟아나고 뛰놀든지, 그것이 넘침으로 산이 흔들릴지라도 우리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로다” 이 말씀에 영감을 받아서 지은 찬송이 바로 찬송가 585장입니다. “내 주는 강한 성이요 방패와 병기 되시니 큰 환난에서 우리를 구하여 내시리로다 옛 원수 마귀는 이때도 힘을 써 모략과 권세로 무기를 삼으니 천하에 누가당하랴. 내 힘만 의지할 때는 패할 수 밖에 없도다 힘있는 장수 나와서 날 대신하여 싸우네 이 장수 누군가 주 예수 그리스도 만군의 주로다 당할 자 누구랴 반드시 이기리로다”
루터는 위로의 하나님을 통해서 큰 힘을 덧입고 끝까지 영적 싸움을 싸울 수 있었습니다. 거대한 교황청의 위협도 이겨내고 당당히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도 고난을 만날 때 낙심하거나 두려워하지 말고 우리를 건지시고 승리케 하실 하나님이 옆에 계심을 굳게 믿어야 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큰 사망에서 건져내사 구원하신 것처럼, 앞으로도 우리를 건지시고, 승리케 하실 것을 믿으시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맥체인 성경통독
사무엘하 22장, 갈라디아서 2장
에스겔 29장, 시편 78:1-37
오늘의 암송 요절
로마서 12장 1-7절
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3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4 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기능을 가진 것이 아니니
5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6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7 혹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혹 가르치는 자면 가르치는 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