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 5장 6-19절
개역개정
6 내가 백성의 부르짖음과 이런 말을 듣고 크게 노하였으나
7 깊이 생각하고 귀족들과 민장들을 꾸짖어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각기 형제에게 높은 이자를 취하는도다 하고 대회를 열고 그들을 쳐서
8 그들에게 이르기를 우리는 이방인의 손에 팔린 우리 형제 유다 사람들을 우리의 힘을 다하여 도로 찾았거늘 너희는 너희 형제를 팔고자 하느냐 더구나 우리의 손에 팔리게 하겠느냐 하매 그들이 잠잠하여 말이 없기로
9 내가 또 이르기를 너희의 소행이 좋지 못하도다 우리의 대적 이방 사람의 비방을 생각하고 우리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운데 행할 것이 아니냐
10 나와 내 형제와 종자들도 역시 돈과 양식을 백성에게 꾸어 주었거니와 우리가 그 이자 받기를 그치자
11 그런즉 너희는 그들에게 오늘이라도 그들의 밭과 포도원과 감람원과 집이며 너희가 꾸어 준 돈이나 양식이나 새 포도주나 기름의 백분의 일을 돌려보내라 하였더니
12 그들이 말하기를 우리가 당신의 말씀대로 행하여 돌려보내고 그들에게서 아무것도 요구하지 아니하리이다 하기로 내가 제사장들을 불러 그들에게 그 말대로 행하겠다고 맹세하게 하고
13 내가 옷자락을 털며 이르기를 이 말대로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모두 하나님이 또한 이와 같이 그 집과 산업에서 털어 버리실지니 그는 곧 이렇게 털려서 빈손이 될지로다 하매 회중이 다 아멘 하고 여호와를 찬송하고 백성들이 그 말한 대로 행하였느니라
14 또한 유다 땅 총독으로 세움을 받은 때 곧 아닥사스다 왕 제이십년부터 제삼십이년까지 십이 년 동안은 나와 내 형제들이 총독의 녹을 먹지 아니하였느니라
15 나보다 먼저 있었던 총독들은 백성에게서, 양식과 포도주와 또 은 사십 세겔을 그들에게서 빼앗았고 또한 그들의 종자들도 백성을 압제하였으나 나는 하나님을 경외하므로 이같이 행하지 아니하고
16 도리어 이 성벽 공사에 힘을 다하며 땅을 사지 아니하였고 내 모든 종자들도 모여서 일을 하였으며
17 또 내 상에는 유다 사람들과 민장들 백오십 명이 있고 그 외에도 우리 주위에 있는 이방 족속들 중에서 우리에게 나아온 자들이 있었는데
18 매일 나를 위하여 소 한 마리와 살진 양 여섯 마리를 준비하며 닭도 많이 준비하고 열흘에 한 번씩은 각종 포도주를 갖추었나니 비록 이같이 하였을지라도 내가 총독의 녹을 요구하지 아니하였음은 이 백성의 부역이 중함이었더라
19 내 하나님이여 내가 이 백성을 위하여 행한 모든 일을 기억하사 내게 은혜를 베푸시옵소서
새번역
6 그들의 울부짖음과 탄식을 듣고 보니, 나 또한 치밀어 오르는 분노를 참을 수가 없다.
7 나는 그들이 울부짖는 내용을 신중하게 살핀 다음에, 귀족들과 관리들에게, 어찌하여 같은 겨레끼리 돈놀이를 하느냐고 호되게 나무랐다. 이 문제를 다루어야 하겠기에, 나는 대회를 열고서,
8 귀족들과 관리들에게 말하였다. "우리는, 이방 사람들에게 팔려서 종이 된 유다인 동포를, 애써 몸값을 치르고 데려왔소. 그런데 지금 당신들은 동포를 또 팔고 있소. 이제 우리더러 그들을 다시 사오라는 말이오?" 이렇게 말하였으나, 그들 가운데 대답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 그들에게도 할 말이 없을 것이다.
9 내가 말을 계속하였다. "당신들이 한 처사는 옳지 않습니다. 이방인 원수들에게 웃음거리가 되지 않으려거든, 하나님을 두려워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10 나도, 나의 친족도, 그리고 내 아랫사람들도, 백성에게 돈과 곡식을 꾸어 주고 있습니다. 제발, 이제부터는 백성에게서 이자 받는 것을 그만둡시다.
11 그러니 당신들도 밭과 포도원과 올리브 밭과 집을 오늘 당장 다 돌려주십시오. 돈과 곡식과 새 포도주와 올리브 기름을 꾸어 주고서 받는 비싼 이자도, 당장 돌려주십시오."
12 그들은 대답하였다. "모두 돌려주겠습니다. 그들에게서 아무것도 받지 않겠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다 하겠습니다." 나는 곧 제사장들을 불러모으고, 그 자리에서 귀족들과 관리들에게 자기들이 약속한 것을 서약하게 하였다.
13 나는 또 나의 주머니를 털어 보이면서 말하였다. "이 서약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이 그 집과 재산을 이렇게 다 털어 버리실 것입니다. 그런 자는 털리고 털려서, 마침내 빈털터리가 되고 말 것입니다." 내가 이렇게 말하자, 거기에 모인 모든 사람이 "아멘!" 하며 주님을 찬양하였다. 백성은 약속을 지켰다.
14 나는 아닥사스다 왕 이십년에 유다 땅 총독으로 임명을 받아서, 아닥사스다 왕 삼십이년까지 십이 년 동안 총독으로 있었지만, 나와 나의 친척들은 내가 총독으로서 받아야 할 녹의 혜택을 받지 않았다.
15 그런데 나보다 먼저 총독을 지낸 이들은 백성에게 힘겨운 세금을 물리고, 양식과 포도주와 그 밖에 하루에 은 사십 세겔씩을 백성에게서 거두어들였다. 총독들 밑에 있는 사람들도 백성을 착취하였다. 그러나 나는 하나님이 두려워서도 그렇게 하지 않았다.
16 나는 성벽 쌓는 일에만 힘을 기울였다. 내 아랫사람들도 뜻을 모아서, 성벽 쌓는 일에만 마음을 썼다. 그렇다고 우리가 밭뙈기를 모은 것도 아니다.
17 나의 식탁에서는, 주변 여러 나라에서 우리에게로 온 이들 밖에도, 유다 사람들과 관리들 백오십 명이 나와 함께 먹어야 했으므로,
18 하루에 황소 한 마리와 기름진 양 여섯 마리, 날짐승도 여러 마리를 잡아야 하였다. 또 열흘에 한 차례씩은, 여러 가지 포도주도 모자라지 않게 마련해야만 하였다. 그런데 내가 총독으로서 마땅히 받아야 할 녹까지 요구하였다면, 백성에게 얼마나 큰 짐이 되었겠는가!
19 "나의 하나님, 내가 이 백성을 위하여 하는 모든 일을 기억하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십시오."
본문에서 느헤미야는 백성들의 고충을 듣고 해결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느헤미야는 화가 많이 났지만, 감정대로 일처리 하지 않고, 깊이 생각한 후에 귀족들과 관리들을 불러 그들을 꾸짖은 다음 가난한 백성들에게 이자를 받지 않기로 서약을 받고 돌려보냅니다. 언듯 생각해 보면, 이자를 받는 것은 그들의 정당한 경제 활동 같은데, 이렇게 사람을 불러 이자를 못 받게 하니까 부당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느헤미야가 이렇게 한 이유는 아래와 같은 성경에 근거한 것입니다.
이자에 대한 구약 성경의 내용을 자료를 찾아 편집한 내용입니다.
이자에 대한 구약성경의 말씀: 구약 율법은 같은 이스라엘 동족에게서 이자 받는 것을 금합니다. 대부분의 성경 말씀은 꾸어 주고 이자를 받지 말라고 말씀하고 있지만 "이방 사람에게 준 빚은 갚으라고 할 수 있으나 당신들의 동족에게 준 빚은 면제해 주어야 합니다(표준새번역)"라는 신명기 15:3 말씀과 "타국인에게 네가 꾸어 주면 이자를 받아도 되거니와"라는 신명기 23:20 말씀은 이방인(타국인)에게는 이자를 받아도 된다고 허용합니다.
성경에는 같은 이스라엘 사람에게서 이자를 받지 말라는 말씀은 많지만 이자를 받으라는 말씀은 신명기 15:3, 신명기 23:20 두 구절뿐입니다. 또 꾸고도 갚지 않는 것에 대해 나쁘다고 말씀하는 것은 "악인은 꾸고 갚지 아니하나 의인은 은혜를 베풀고 주는도다"라는 시편 37:21 한 구절뿐 입니다.
이방인에게도 무조건 이자를 다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신명기 23:20에 나오는 이자를 받아도 되는 이방인(타국인)은 이방인을 뜻하는 세 가지 히브리어 게르(ger), 토샤브(tosab), 노크리(nokri) 중에서 노크리에 해당한다. "네 동족이 빈한하게 되어 빈손으로 네 곁에 있거든 너는 그를 도와 객(게르)이나 우거하는 자(토샤브)처럼 너와 함께 생활하게 하되 너는 그에게 이자를 받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여 네 형제로 너와 함께 생활하게 할 것인즉 너는 그에게 이자를 위하여 돈을 꾸어 주지 말고 이익을 위하여 네 양식을 꾸어 주지 말라(레 25:35~37)"는 말씀 중에서 이자를 받아서는 안 되는 이방인은 객(게르)과 우거하는 자(토샤브)다. 게르와 토샤브에게서는 이자를 받아서는 안 되고 노크리에게서는 이자를 받아도 된다는 말입니다.
구약학자 시릴 로드(Cyril S. Rodd)는 <Glimpses of a Strange Land: Studies in Old Testament Ethics>(Edinburgh: T&T Clark)에서 이스라엘과 함께 사는 게르와 토샤브와는 달리 노크리는 잠시 동안 이스라엘에 거주하거나 지나가는 외국 상인이라고 해석합니다. 이스라엘 거주자가 아닌 상업을 목적으로 온 이방인(노크리)에게는 이자를 받아도 된다는 해석입니다.
율법에는 분명히 동족끼리는 이자를 받지 말라고 했는데 이 율법은 잘 지켜지지 않았을 뿐 아니라 고리의 이자를 받는 사례가 많이 등장합니다. 롤랑 드보(Roland de Vaux)는 <구약시대의 생활 풍속>(대한기독교서회)에서 이자를 뜻하는 히브리어로 네쉐크(neshek)와 타르비트(tarbit) 중에서 네쉐크는 '물어뜯다', 타르비트는 '증가'를 뜻한다고 합니다. 왜 물어 뜯는다는 표현과 증가라는 표현을 했냐하면 드보는 채무자가 빚 문서에 60세겔을 빚졌다고 쓰고 실제 빌리는 돈은 40세겔일 때 20세겔은 채권자에게 이미 '물어뜯긴(네쉐크)' 것이고, 만기일에 60세겔을 되갚을 때 '증가(타르비트)'된 20세겔을 갚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말씀을 근거로 느헤미야는 귀족들과 관리들을 꾸짖는 것입니다. 특히 느헤미야가 화난 이유는 그들이 행동이 이방인들에게 웃음거리가 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9절)
오늘 본문을 읽으면서 몇가지 가르침을 받습니다.
첫째는 깊이 생각하는 것입니다. 느헤미야는 백성들의 말을 듣고 화가 난 상태에서 일을 처리하지 않았습니다. 상황을 파악하고, 사람들을 불렀습니다. 만일 깊이 생각하지 않고 상황을 파악하지 않았다면 귀족, 고관들에게 역공을 당했을 수도 있습니다. 근거와 확신을 가지고 그들을 설득했을 때 그들에게 서약을 받아낼수 있었습니다.
둘째는 이방사람들의 웃음거리가 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믿는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사람들은 우리의 행동을 보고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세상 사람들과 구별된 삶을 살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우리를 향해 믿음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하나님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생각과 행동이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고백한 사람으로서의 모습이 나타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솔선수범하는 것입니다. 느헤미야가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이 그렇게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느헤미야과 그의 형제들은 이자를 받지 않았을 뿐 아니라 지난 12년 동안 총독으로서의 녹의 혜택을 받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사재를 쏟아 부으며 성벽 건축에 최선을 다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설득이 효과가 있었던 것입니다. 자신은 사리사욕을 채우며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고 했다면 아마도 귀족들이나 고관들도 느헤미야를 비웃었을 것입니다.
본문을 읽으면 제 자신도 많이 돌아봅니다.
열린 교회 성도님들도 함께 느헤미야의 행동을 묵상하며 승리하는 하루 되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