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여호수아(Joshua) 20:1 - 20:9
1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내가 모세를 통하여 너희에게 말한 도피성들을 너희를 위해 정하여
3 부지중에 실수로 사람을 죽인 자를 그리로 도망하게 하라 이는 너희를 위해 피의 보복자를 피할 곳이니라
4 이 성읍들 중의 하나에 도피하는 자는 그 성읍에 들어가는 문 어귀에 서서 그 성읍의 장로들의 귀에 자기의 사건을 말할 것이요 그들은 그를 성읍에 받아들여 한 곳을 주어 자기들 중에 거주하게 하고
5 피의 보복자가 그의 뒤를 따라온다 할지라도 그들은 그 살인자를 그의 손에 내주지 말지니 이는 본래 미워함이 없이 부지중에 그의 이웃을 죽였음이라
6 그 살인자는 회중 앞에 서서 재판을 받기까지 또는 그 당시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그 성읍에 거주하다가 그 후에 그 살인자는 그 성읍 곧 자기가 도망하여 나온 자기 성읍 자기 집으로 돌아갈지니라 하라 하시니라
7 이에 그들이 납달리의 산지 갈릴리 게데스와 에브라임 산지의 세겜과 유다 산지의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과
8 여리고 동쪽 요단 저쪽 르우벤 지파 중에서 평지 광야의 베셀과 갓 지파 중에서 길르앗 라못과 므낫세 지파 중에서 바산 골란을 구별하였으니
9 이는 곧 이스라엘 모든 자손과 그들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을 위하여 선정된 성읍들로서 누구든지 부지중에 살인한 자가 그리로 도망하여 그가 회중 앞에 설 때까지 피의 보복자의 손에 죽지 아니하게 하기 위함이라
오늘 본문은 도피성에 대한 말씀입니다.
도피성에 대해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도피성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셔서 정하라고 하신 것으로 (민수기 35장)그 목적은 부지중에 실수로 살인한 자가 그리로 도망할 수 있도록 해서 피의 보복자를 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도피성으로 도망한 자는 도피성 문 어귀에 서서 장로들의 귀에 자기의 사건을 말해야 하고, 그 사건을 들은 장로는 그 이유가 합당할 때 그를 성읍에 받아들여 한 곳을 주어 자기들 중에 거주하게 합니다. 만일 그 이유가 합당한 경유 피의 보복자가 오더라도 그 살인자를 그의 손에 내주지 말아야 합니다. 도피성에 도피한 자는 합당한 재판을 받기까지 혹은 그 당시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그 성읍에 거주하다가 그 후에 그 살인자는 자기 성읍 자기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 도피성은 요단 서편과 동편에 각각 세 곳씩 정하게 됩니다. (요단서편: 게데스, 세겜, 헤브론 / 요단동편: 베셀, 길르앗 라못, 바산 골란)
도피성 제도는 이스라엘만 가지고 있던 것은 아닙니다. 몇몇 고대근동의 국가들이 성소나 특별히 정한 도시를 도피성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성서에 등장하는 도피성과 같은 치외법권지대는 페니키아, 시리아, 그리스, 로마에서도 발견되는데, 성소나 거룩한 장소가 도망자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해주는
역할은 동일합니다. 고대 근동 지방의 도피성이나, 성서의 도피성이 "억울한 사람들이 신의 보호와
도움을 요청하는 곳" 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다른 것이 있다면, 성서에서는 이러한
치외법권 (Asylum) 의 자격을 의도하지 않은 사고에 의한 살인으로 제한을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도피성의 존재이유를 먼저 두가지로 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피의 복수" Avenger of Blood 로부터의 보호. 2. "무고한 피를 흘리지 않게 하는 것" 입니다.
하나님은 고의로 죄를 범한 후 억울하다고 생각하는 사람까지 도피성에서 보호하지는 않으셨습니다. 고의로 살인한 자는 반드시 율법에 의해서 그 죄값을 받도록 하셨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의도하지 않았는데, 실수로, 무의식 중에 누군가 죽게 되는 결과가 있었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정당한 절차를 통해서 죄의 유무를 따질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도피성 제도를 보면서 하나님의 무조건 적인 사랑과 은혜를 말합니다. 물론 하나님은 사랑과 은혜의 하나님이 맞습니다. 그러나 모든 죄를 그냥 용서하시는 분은 아닙니다. 도피성은 하나님의 공의를 들어내는 제도로 하나님의 공의가 하나님 백성들 가운데 실현되기를 원하셨던 것입니다. 우리는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상황만으로 판단하여 오해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불 완전함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하나님은 시간을 두고 재판을 통해서 변론의 기회를 갖고 감정적인 보복이 아닌, 공정한 심판을 받게 하기 위하여 도피성을 제정하게 하신 것입니다.
우리의 삶에도 도피성과 같은 공간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어떤 상황을 감정적으로 급하게 판단하여 단정하기 보다는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려 노력하는 시간을 가짐으로 보복하는 마음이 아닌 이해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공의와 은혜가 실현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성경통독 15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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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통독 - 막 12-14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