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23장 13-28절
개역개정
1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14 (없음)
15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교인 한 사람을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
16 화 있을진저 눈 먼 인도자여 너희가 말하되 누구든지 성전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17 어리석은 맹인들이여 어느 것이 크냐 그 금이냐 그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
18 너희가 또 이르되 누구든지 제단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그 위에 있는 예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19 맹인들이여 어느 것이 크냐 그 예물이냐 그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20 그러므로 제단으로 맹세하는 자는 제단과 그 위에 있는 모든 것으로 맹세함이요
21 또 성전으로 맹세하는 자는 성전과 그 안에 계신 이로 맹세함이요
22 또 하늘로 맹세하는 자는 하나님의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로 맹세함이니라
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24 맹인 된 인도자여 하루살이는 걸러 내고 낙타는 삼키는도다
25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
26 눈 먼 바리새인이여 너는 먼저 안을 깨끗이 하라 그리하면 겉도 깨끗하리라
27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28 이와 같이 너희도 겉으로는 사람에게 옳게 보이되 안으로는 외식과 불법이 가득하도다
새번역
13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아! 위선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는 사람들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늘 나라의 문을 닫기 때문이다. 너희는 자기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고 하는 사람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고 있다. (14절 없음)
15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아! 위선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는 개종자 한 사람을 만들려고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하나가 생기면, 그를 너희보다 배나 더 못된 지옥의 자식으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이다."
16 "눈 먼 인도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는 말하기를 '누구든지 성전을 두고 맹세하면 아무래도 좋으나, 누구든지 성전의 금을 두고 맹세하면 지켜야 한다'고 한다.
17 어리석고 눈 먼 자들아! 어느 것이 더 중하냐? 금이냐? 그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
18 또 너희는 말하기를 '누구든지 제단을 두고 맹세하면 아무래도 좋으나, 누구든지 그 제단 위에 놓여 있는 제물을 두고 맹세하면 지켜야 한다'고 한다.
19 눈 먼 자들아! 어느 것이 더 중하냐? 제물이냐? 그 제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20 제단을 두고 맹세하는 사람은, 제단과 그 위에 있는 모든 것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요,
21 성전을 두고 맹세하는 사람은, 성전과 그 안에 계신 분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다.
22 또 하늘을 두고 맹세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보좌와 그 보좌에 앉아 계신 분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다."
23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아! 위선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는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면서, 정의와 자비와 신의와 같은 율법의 더 중요한 요소들은 버렸다. 그것들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했지만, 이것들도 마땅히 행해야 했다.
24 눈 먼 인도자들아! 너희는 하루살이는 걸러내면서, 낙타는 삼키는구나!"
25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아! 위선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는 잔과 접시의 겉은 깨끗이 하지만, 그 안은 탐욕과 방종으로 가득 채우기 때문이다.
26 눈 먼 바리새파 사람들아! 먼저 잔 안을 깨끗이 하여라. 그리하면 그 겉도 깨끗하게 될 것이다."
27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아! 위선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는 회칠한 무덤과 같기 때문이다. 그것은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지만,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온갖 더러운 것이 가득하다.
28 이와 같이, 너희도 겉으로는 사람에게 의롭게 보이지만, 속에는 위선과 불법이 가득하다."
예수님은 오늘 본문에서 당시 종교지도자들, 권력자들을 향해 신랄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십니다. 그들을 비판하시는 이유는 4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천국 문을 막고 서 있는 것입니다. 천국 문이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말합니다. “나는 양의 문”이라고 하신 주님의 말씀은 바로 그가 천국으로 들어가는 문이심을 의미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곧 길이라”고 말을 하신 것도 예수님이 바로 천국으로 들어가는 유일한 길이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은 모든 사람들 앞에서 생명에 이르는 길을 가로막고 있는 것입니다. 이들은 예수와 가까이 하려는 모든 유대인들에게 그를 따르면 출교 한다는 산헤드린 공회의 결의로 인하여 천국으로 들어가려는 많은 사람들을 천국에 들어갈 수 없도록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니고데모, 아리마대 사람 요셉 등도 이 같은 출교 조치의 두려움으로 예수님의 제자로 들어내 놓고 자기를 나타내지 못했었습니다.
둘째는 배나 더 지옥 자식을 만드는 죄입니다. 예수님은 또한 바리새인들이나 서기관들을 향하여 “교인 하나를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교인이란 이방인들이 유대교로 개종하는 일을 말합니다. 예수님 당시에도 이방인들이 유대교로 개종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그들은 이 같은 교인들을 얻기 위하여 힘썼습니다. 교인 하나를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녔다는 말씀은 그들의 전도열을 나타낸 표현이십니다. 그들의 전도에 대한 열심은 대단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렇게 얻은 교인들을 철저한 지옥 자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유대교로 개종한 이방인들을 지옥 자식으로 만들었다는 말씀은 그들 자신이 소경이면서 소경을 인도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셋째는 맹세에 대한 죄입니다. 그들은 더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을 혼동했으며, 더 중요한 것은 버리고, 덜 중요한 것을 강조했는데, 하나님이 계신 성전보다 성전에 있는 금을 더 중요하게 취급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성전으로 맹세를 하면 지키지 않아도 되지만, 성전의 금을 가리켜 맹세한 것은 지켜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거짓 교사들을 가리켜서어리석 은 자요, 소경이라고 부르셨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금과 그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 중에서 어느 것이 더 크냐?고 물으셨습니다. 상식적인 사람이라면 성전의 금보다 그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할 것입니다. 그러나 거짓 지도자들은 성전으로 한 맹세는 지키지 않아도 되고, 성전의 금으로 한 맹세는 꼭 지켜야 한다고 잘못 가르쳤습니다. 그들의 마음에는 오직 재물(성전의 금)만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성전보다 성전의 금을 가리켜 한 맹세를 더 중요하게 취급했습니다. 예수님은 계속해서 그들의 어리석은 가르침에 대한 예를 지적하셨습니다. 그들은 제단을 가리켜 한 맹세는 지키지 않아도 되고, 제단 위의 예물을 가리켜 한 맹세는 지켜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을 가리켜 "소경들"이라고 부르셨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예물과 그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 중에 어느 것이 더 중요하냐?고 물으셨습니다. 상식적인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제물보다, 그 제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 더 중요하다고 인정할 것입니다. 그러나 거짓 교사들은 제단을 가리켜 한 맹세는 지킬 필요가 없고, 예물을 가리켜 한 맹세는 지켜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들의 관심은 오직 물질에만 있었습니다. 그들은 거룩한 제단보다 사람들이 드린 제물만을 중요하게 취급했습니다. 그들은 자기에게 아무 유익이 되지 않는 제단은 가치를 깎아내리고, 그들에게 돌아오는 제물에 대해서는 가치를 높였습니다. 그들은 하나님보다 예물과 헌금에 더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외식하는 죄입니다. 외식이라는 것은 연극 배우가 가면을 쓴 모습을 뜻합니다. 겉모습과 속이 다른 것입니다. 그들은 겉으로는 율법을 잘 지키는 것 같지만 속으로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을 버렸다고 지적하십니다. 그래서 그들을 회칠한 무덤이라고 하셨습니다. 고대 이스라엘의 장례 풍습과 무덤에 관한 자료를 살펴보면, 예루살렘 성전 파괴 이후에도 유대인의 매장은 동굴, 바위를 깎아서 만든 무덤, 석관, 지하 석회암 묘지(카타콤)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로마 문화를 누리던 유대 귀족층과 권력자들은 로마식 석관을 쓰기도 했으나 일반적으로 유대인들은 관을 사용하지 못했기 때문에 로마식 무덤 양식이 아니라면 유대인들은 자연 동굴 또는 깎은 바위 무덤을 사용했다고 봐야 합니다. 따라서 자연 동굴이나 깎은 바위 안에 시체를 넣고, 그것이 무덤이라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서 회칠한 것입니다. 또, 일년에 한번씩 회칠했다고 하는데 이는 무덤을 잘못 만지면 부정타서 일주일간 경리되어야 했는데 이를 막기 위해서 무덤에 회칠을 해서 구별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겉으로는 하얀 색이었지만, 속으로는 썩고 뼈만 남은 무덤과 같은 삶을 살았음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같은 종교지도자들을 향하여 오늘 본문에서만 다섯번이나 “화 있을 진저”라며 진노하셨습니다. 우리도 자신을 돌아봐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천국의 문을 막고 서 있는 것은 아닌가? 교회로 인도해 놓고서 시험에 빠지게 하는 경우는 없는가? 잘못된 가르침을 주는 것은 아닌가? 회칠한 무덤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말씀을 묵상하며 다른 사람을 떠올리고 비판하기 보다는 우리 자신을 다시 점검해보고 하루를 시작하기를 기도합니다.
Who's your One?
Day 13
The Lord said to Abram: Go out from your land, your relatives, and your father’s house to the land that I will show you. I will make you into a great nation, I will bless you, I will make your name great, and you will be a blessing. I will bless those who bless you, I will curse anyone who treats you with contempt, and all the peoples on earth will be blessed through you. GENESIS 12:1–3, CSB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창세기 12장 1-3절)
Father, when I read the story of the call of Abram, I’m reminded that Your heart has always been for all the people and nations of the earth. You blessed Abram and gave him Your great promises so he could serve as a blessing to the nations. The same is true for all those who are heirs of these promises through salvation in Christ Jesus. We are all blessed to be a blessing to others—most importantly, to bless them by pointing them to their only hope in life and death. Make me a blessing to __________. Cause me to make Your name great as I declare and demonstrate the blessing of salvation in such a way that _________will see Your glory.
아버지, 아브람을 부르신 장면을 묵상할 때 마다 당신의 마음은 지상의 모든 민족과 백성들을 향하고 있음을 알게됩니다. 당신은 아브람을 축복하셔서 그가 모든 백성의 축복이 되게 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구원을 받은 모든 사람들이 이같은 약속을 유산으로 받았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삶과 죽음의 유일한 소망에 대해 말하며 축복할 수 있는 복을 받았습니다. “한 사람”을 축복하게 하여 주소서. 제가 “한사람”이 당신의 영광을 볼 수 있는 구원의 축복을 선포함으로써 당신의 이름을 위대하게 하여 주시 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