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1장 1-9절
1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과 형제 소스데네는
2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3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4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 이는 너희가 그 안에서 모든 일 곧 모든 언변과 모든 지식에 풍족하므로
6 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하게 되어
7 너희가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림이라
8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하게 하시리라
9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더불어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고린도전서의 배경에 대해서 다음의 동영상을 꼭 시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린도서를 기록할 당시 바울은 3차전도 여행을 이미 시작하여 에베소에서의 사역을 마무리할 즈음에 있었습니다. 거기서 바울은 여러 경로를 통하여 고린도 교회의 상황을 전해 듣고 있었는데, 그것은 고린도교회에 여러 심각한 문제들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고린도교회는 지식이 풍족하며 영적인 은사에 부족함이 없는 교회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린아이와 같이 미숙하고 신령하지 못한 교회였습니다. 이러한 고린도 교회의 오류들을 바로잡기 위해 바울은 편지를 쓰고 있는 것입니다.
편지의 서두에서 바울은 자신을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입은 바울’로 소개합니다. 당시 고린도 교회 내에는 여러 분파들이 있어 바울의 사도권을 부정하려는 경향이 적지 않았기 때문에 바울은 먼저 자신의 사도권이 그 누구도 아닌 바로 '하나님의 뜻'에 의해 주어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사도’는 ‘보냄을 받은 사람’이란 의미입니다. 바울은 과거에 그리스도인들을 체포하고 죽이는 앞장섰으며, 공공연하게 교회를 핍박했던 이력의 소유자였습니다. 그랬던 그가 다메섹 도상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직접 만난 뒤 극적인 회심을 체험하고 사도로 부름을 받았습니다.
바울이 이렇게 자신을 소개하는 것은 자신의 사도됨을 자랑하려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자신이 사도로 부름 받았음은 물론 지금도 역시 사도의 자격으로 편지한다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이 편지를 통해 전하는 주님의 말씀의 신실성을 의심하거나 훼손치 말고 그 교훈을 분명하게 지키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이었습니다.
2절에서 바울은 편지의 수신자를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라고 밝히며 그들에게 편지를 쓰고 있음을 말합니다. ‘고린도’라는 지명과 나란히 ‘하나님의 교회’라는 명칭이 언급된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우상숭배와 환락의 대명사인 ‘고린도’와 하나님에 의해 부름 받은 성결한 사람들의 모임인 ‘하나님의 교회’란 표현을 이어 사용함으로 타락한 세속 도시에 하나님의 교회가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바울은 '고린도 교회'는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진 사람들이며,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의 공동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바울은 그들이 거룩하여 졌다고 '수동태'로 표현합니다. 이 말은 고린도교회 교인들이 그들의 노력이나 행위로 거룩하게 된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 때문에 거룩함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또한 그들은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이었습니다. 즉 자신의 행위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부르심에 의해 거룩한 백성, 즉 성도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성도”라는 단어가 익숙한 측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영어로는 Saint입니다. 교회 사에서 Saint라고 불리는 성인들을 떠올릴 때 과연 내가 성도인가?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내가 거룩해서 성도가 아니라, 하나님이 거룩하다고 칭하기 때문에 거룩한 성도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고린도교회 교인들에 대한 이러한 바울의 표현은 먼저, 비록 자신의 편지가 고린도교회 교인들의 방종과 미성숙한 품행에 대해 질책과 책망으로 가득할 것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고린도교회 교인들이 성도가 아닌 것이 아니라 그들 역시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의미에서 ‘성도들’인 것이 분명하다는 것이며, 또 그와 동시에 그들로 하여금 ‘성도’라는 명칭에 걸맞는 성결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동시에 촉구하는 것이기도 하였습니다.
4절부터 7절까지는 고린도 교회 성도들의 긍정적인 측면에 대한 바울의 감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고린도전서가 고린도교회 교인들의 방종과 타락에 대한 질책과 권면을 위해 쓰인 편지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이러한 표현은 어색할 수 있지만, 바울은 그들에게 가능한 한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이제 8절에서 바울은 고린도 교회 교인들을 향하여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하게 하시리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표현은 당시 고린도 교회의 윤리적이고 영적인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쉽지 않은 선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울이 이렇게 선언할 수 있었던 근거는 바로 9절에서 표현한 ‘하나님의 미쁘심’ 때문이었습니다.
바울은 타락의 도시에서 타락의 문화 속에서 살고 있던 고린도 교인들을 불러 당신의 아들 그리스도 예수와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미쁘시다’라는 말은 ‘신실하다’ 또는 ‘믿을만하다’라는 뜻입니다. 바울의 찬양과 선언은 지금 고린도 교회의 상태를 보고 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가 이렇게 담대히 선언하고 찬양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그들을 성도로 불러 세우신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바라보았기 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미쁘신 분입니다. 변함없으시고, 우리를 끝까지 선한 길로 인도하시는 분입니다.
오늘 오후 4시 고준구 집사님의 사위 김동한 형제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크신 뜻을 지금은 알 수 없지만, 하나님의 미쁘시고 선하신 뜻을 의지합니다. 고준구 집사님과 김혜진 자매에게 하나님의 위로와 보호하심이 함께 하기를 간절히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경이야기 - 정복시대에 대한 강의입니다.
맥체인 성경통독
신명기 5장, 시편 88편
이사야 33장, 계시록 3장
오늘의 암송 요절
마가복음 10:45.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For even the Son of Man did not come to be served, but to serve, and to give His life as a ransom for m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