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에스겔(Ezekiel) 47:1 - 47:12
1 그가 나를 데리고 성전 문에 이르시니 성전의 앞면이 동쪽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 동쪽으로 흐르다가 성전 오른쪽 제단 남쪽으로 흘러 내리더라
2 그가 또 나를 데리고 북문으로 나가서 바깥 길로 꺾여 동쪽을 향한 바깥 문에 이르시기로 본즉 물이 그 오른쪽에서 스며 나오더라
3 그 사람이 손에 줄을 잡고 동쪽으로 나아가며 천 척을 측량한 후에 내게 그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발목에 오르더니
4 다시 천 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무릎에 오르고 다시 천 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허리에 오르고
5 다시 천 척을 측량하시니 물이 내가 건너지 못할 강이 된지라 그 물이 가득하여 헤엄칠 만한 물이요 사람이 능히 건너지 못할 강이더라
6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이것을 보았느냐 하시고 나를 인도하여 강 가로 돌아가게 하시기로
7 내가 돌아가니 강 좌우편에 나무가 심히 많더라
8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이 물이 동쪽으로 향하여 흘러 아라바로 내려가서 바다에 이르리니 이 흘러 내리는 물로 그 바다의 물이 되살아나리라
9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 들어가므로 바닷물이 되살아나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며
10 또 이 강 가에 어부가 설 것이니 엔게디에서부터 에네글라임까지 그물 치는 곳이 될 것이라 그 고기가 각기 종류를 따라 큰 바다의 고기 같이 심히 많으려니와
11 그 진펄과 개펄은 되살아나지 못하고 소금 땅이 될 것이며
12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과실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열매가 끊이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열매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를 통하여 나옴이라 그 열매는 먹을 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오늘 본문은 강과 강의 시작, 그리고 그 강으로 말미암아 주변에 일어나는 변화에 관한 말씀입니다.
1절은 “그가 나를 데리고 성전 문에 이르시니 성전의 앞면이 동쪽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 동쪽으로 흐르다가 성전 오른쪽 제단 남쪽으로 흘러 내리더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성전은 동쪽을 향하여 있었고, 오늘 본문이 말하는 “동편 문”은 성전의 지성소로 들어가는 문을 말합니다. 이 문의 문지방, 혹 문턱에서 물이 흘러나왔는데, 성소가 성전 뜰보다 약간 높게 있기 때문에 문지방에서 흘러나오는 물은 자연스럽게 동으로 흐르게 되어 있습니다. 동쪽으로 흐르던 물은 방향을 바꾸어 남쪽에 있는 번제단을 경유, 다시 동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성전의 바깥뜰을 지난 후, 성전 주변 벽 아래로 스며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물은 바깥뜰을 지나고, 다시 길과 동쪽 벽 아래를 지나 들판으로 흘러갔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나님이 거하신 성전에서 시작되어 들판으로 흐르던 물은 엄청나게 불어가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사자가 에스겔을 인도해서 성전 벽에서부터 정면인 동쪽으로, 즉 물이 흐르는 방향으로 일천 척, 약 500m 정도의 거리를 간 지점에서 물의 깊이를 척량하게 했습니다. 제법 발목에 찰 정도가 되어 있었습니다. 다시 거기서 일천 척을 더 가서 물의 깊이를 척량했더니, 물은 무릎까지 차올랐습니다. 또 다시 거기서부터 일천 척을 더 가서 물의 깊이를 척량했더니 그때 물의 깊이는 허리에 차올랐습니다. 하나님의 사자는 거기서 그치지 않고 그 지점으로부터 다시 일천 척을 더 가게 하여 척량하라고 했습니다. 네 번째 척량을 했을 때는 헤엄을 쳐야 건너지 그냥은 건널 수 없는 깊은 강이 되어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성전에서부터 시작된 물은 불과 2 Km 지점에 가서는 아주 깊고 큰 강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선지자는 측정하는 것을 포기해버렸습니다.
성전에서 4천척 거리만큼 갔던 에스겔은 다시 강물을 따라 성전으로 되돌아왔습니다(6). 그런데 돌아와보니, 물이 흐르는 강의 양쪽 가에 아주 많은 나무들이 자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나무의 종류도 다양했고, 그리고 각 나무들마다 그 잎이 아주 무성하게 우거진 모습으로 서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물이 동방으로 향하여 흘러 아라바로 내려가서 바다에 이르리니 이 흘러내리는 물로 그 바다의 물이 소성함을”얻고 있었습니다(8). 여기서 말하는 ‘아라바’는 요단강과 사해 근처의 광야 지역을 말합니다. 즉 성전에서 시작된 강물이 메마른 아라바 광야를 통과하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매마른 사막일지라도 강이 흐르면 그곳은 더 이상 사막이 아닙니다. 강물이 흐르면 생태계과 주변 환경은 변하여 옥토됩니다. 그리고 “바다에 이르리니” 라고 하는데, 이 바다는 사해를 가리킵니다. 사해는 죽음의 바다입니다. 사해는 일반적인 바다보다도 소금 농도가 훨씬 짙어서 아무 생명체도 살지 못하는 죽음의 호수였습니다. 그리고 그 주변 역시 생명체라고는 거의 없는 죽음의 땅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임재하신 성전에서 흘러내린 물이 큰 강물을 이루어서 아라바 광야를 지나 사해로 흘러 들어가자, 죽음의 바다인 사해가 물고기가 살 수 있는 생명의 바다가 된 것입니다. 그리고 그 주변은 옥토로 변했습니다.
그래서 9절은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 들어가므로 바닷물이 소성함을 얻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라고 말합니다. 10절에는 물 한 방울 구하기 힘든 황무지에 이 강물이 흘러, 그 강물에 다양한 물고기들, 마치 지중해 바다의 물고기같이 심히 많은 종류의 물고기가 살게 된다는 것과, 이로 인해 황무지에 살던 사람들이 그곳에서 그물을 던지는 어부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강변의 나무들은 각종 열매를 맺을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유실수들이었습니다. 그 잎은 시들지 아니하고 무성하며, 과일이 끊이지 않고 열려, 달마다 새로운 실과를 맺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 과일만이 아니라 그 과일 나무의 잎사귀까지도 약재로 사용될 정도로 좋은 것들이었습니다.
이상이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보여주신 환상의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이 환상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물론 우선적인 의미는 이스라엘의 회복과 회복된 이스라엘이 이와 같이 여호와로 인하여 놀랍고도 풍성한 축복이 임한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성전에서부터 나오는 물로 인하여 세상은 변하고 풍성함을 얻는 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물’에 대한 많은 해석이 있지만, 저는 물이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하여 이루신 구원 역사를 가리킨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님 외에는 어느 누구도 들어갈 수는 거룩한 성소에서 물이 흘러나오는 것은 오직 하나님만이 하시는 일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그 물이 온 세상을 살리는 것이라고 한다면, 사람과 세상을 살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역사입니다.
물이 없으면 세상 모든 것은 말라 버립니다. 어떤 생명도 살아갈 수 없습니다. 동물은 물론이고 식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 본문이 말하는 사람과 온 세상에 참 생명을 주는 것으로, 이 일은 하나님의 일이며, 예수님의 십자가로 이뤄진 일임을 확신하고, 우리에게 주신 구원의 축복을 감사해야 할 것입니다.
맥체인 성경읽기
레위기 6장, 시편 40, 41편
아가서 4장, 히브리서 4장
오늘의 암송 요절
로마서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For the wages of sin is death, but the gift of God is eternal life in Christ Jesus our L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