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마가복음(Mark) 2:13 - 2:28
13 예수께서 다시 바닷가에 나가시매 큰 무리가 나왔거늘 예수께서 그들을 가르치시니라
14 또 지나가시다가 알패오의 아들 레위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일어나 따르니라
15 그의 집에 앉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으니 이는 그러한 사람들이 많이 있어서 예수를 따름이러라
16 바리새인의 서기관들이 예수께서 죄인 및 세리들과 함께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세리 및 죄인들과 함께 먹는가
17 예수께서 들으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18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들이 금식하고 있는지라 사람들이 예수께 와서 말하되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의 제자들은 금식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아니하나이까
19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 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금식할 수 있느냐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는 금식할 수 없느니라
20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 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21 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기운 새 것이 낡은 그것을 당기어 해어짐이 더하게 되느니라
22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와 부대를 버리게 되리라 오직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느니라 하시니라
23 안식일에 예수께서 밀밭 사이로 지나가실새 그의 제자들이 길을 열며 이삭을 자르니
24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말하되 보시오 저들이 어찌하여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나이까
25 예수께서 이르시되 다윗이 자기와 및 함께 한 자들이 먹을 것이 없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26 그가 아비아달 대제사장 때에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먹어서는 안 되는 진설병을 먹고 함께 한 자들에게도 주지 아니하였느냐
27 또 이르시되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28 이러므로 인자는 안식일에도 주인이니라
오늘 본문을 통해서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 마음에 새기길 바랍니다.
예수님은 세리와 죄인들의 친구로 오셨습니다. 경건한 유대인이라면 도무지 있어서는 안 될 자리, 곧 유대 사회에서 부적격자로 낙인찍힌 이들과 함께 친밀한 교제를 나누셨습니다. 주님이 오신 목적은 죄인을 정죄하는 것이 아니라, 죄인을 위해 십자가를 지심으로 그들을 회복하시기 위함입니다.
지금 교회가 주님의 모습을 본받아 교제의 자리로 초대해야 할 이들도 사회에서 배제되고 소외된 죄인들, 부적격자로 취급받는 자들입니다. 예수님이 지금 우리 사회의 어떤 자들을 찾아가실 것 같습니까? (WWJD)
예수님은 분명히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오셨습니다. 이 말씀은 그가 심판자가 아니라 구원자로 오셨다는 의미입니다. 또 의인에게는 예수님이 필요하지 않다는 의미도 아닙니다. 모든 사람이 죄인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예수님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그분의 구원은 자기 의를 자랑하는 바리새인과 같은 외식적인 이들보다, 자기 죄를 슬퍼하는 세리와 죄인들에게 훨씬 가까울 것입니다.
예수님께로 오십시오. 우리는 가끔 예수님의 존재를 까먹으며 신앙생활합니다. 성도간의 교제도 중요합니다. 성경을 배우것도 중요합니다. 서로를 위해 섬기는 모습도 당연히 필요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예수님을 만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만나시고,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를 생각하시고, 예수님의 은혜 가운데 거하시길 간구합니다.
맥체인 성경통독
출애굽기 16장, 누가복음 19장
욥기 34장, 고린도후서 4장
오늘의 암송 요절
B-6 그리스도가 형별을 받음
베드로전서 3:18 그리스도께서도 한 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사순절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