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7일 묵상
에스겔 4장 1-17절
1 너 인자야 토판을 가져다가 그것을 네 앞에 놓고 한 성읍 곧 예루살렘을 그 위에 그리고
2 그 성읍을 에워싸되 그것을 향하여 사다리를 세우고 그것을 향하여 흙으로 언덕을 쌓고 그것을 향하여 진을 치고 그것을 향하여 공성퇴를 둘러 세우고
3 또 철판을 가져다가 너와 성읍 사이에 두어 철벽을 삼고 성을 포위하는 것처럼 에워싸라 이것이 이스라엘 족속에게 징조가 되리라
4 너는 또 왼쪽으로 누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짊어지되 네가 눕는 날수대로 그 죄악을 담당할지니라
5 내가 그들의 범죄한 햇수대로 네게 날수를 정하였나니 곧 삼백구십 일이니라 너는 이렇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고
6 그 수가 차거든 너는 오른쪽으로 누워 유다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라 내가 네게 사십 일로 정하였나니 하루가 일 년이니라
7 너는 또 네 얼굴을 에워싸인 예루살렘 쪽으로 향하고 팔을 걷어 올리고 예언하라
8 내가 줄로 너를 동이리니 네가 에워싸는 날이 끝나기까지 몸을 이리 저리 돌리지 못하리라
9 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 가져다가 한 그릇에 담고 너를 위하여 떡을 만들어 네가 옆으로 눕는 날수 곧 삼백구십 일 동안 먹되
10 너는 음식물을 달아서 하루 이십 세겔씩 때를 따라 먹고
11 물도 육분의 일 힌씩 되어서 때를 따라 마시라
12 너는 그것을 보리떡처럼 만들어 먹되 그들의 목전에서 인분 불을 피워 구울지니라
13 또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여러 나라들로 쫓아내어 흩어 버릴 이스라엘 자손이 거기서 이같이 부정한 떡을 먹으리라 하시기로
14 내가 말하되 아하 주 여호와여 나는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나이다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스스로 죽은 것이나 짐승에게 찢긴 것을 먹지 아니하였고 가증한 고기를 입에 넣지 아니하였나이다
15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보라 쇠똥으로 인분을 대신하기를 허락하노니 너는 그것으로 떡을 구울지니라
16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예루살렘에서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리니 백성이 근심 중에 떡을 달아 먹고 두려워 떨며 물을 되어 마시다가
17 떡과 물이 부족하여 피차에 두려워 하여 떨며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하리라
오늘 본문 1-3절을 보면 “1 너 인자야 토판을 가져다가 그것을 네 앞에 놓고 한 성읍 곧 예루살렘을 그 위에 그리고 2 그 성읍을 에워싸되 그것을 향하여 사다리를 세우고 그것을 향하여 흙으로 언덕을 쌓고 그것을 향하여 진을 치고 그것을 향하여 공성퇴를 둘러 세우고 3 또 철판을 가져다가 너와 성읍 사이에 두어 철벽을 삼고 성을 포위하는 것처럼 에워싸라 이것이 이스라엘 족속에게 징조가 되리라”고 합니다.
토판은 히브리어로 ‘레베나’인데 이는 성벽이나 가옥의 담을 쌓기 위해 진흙으로 만들어 햇볕에 말리거나 구워서 만든 벽돌 또는 기와를 말합니다. 토판이 굽기 전의 토판이라면 부드럽게 그려질 것이고 구운 토판이라면 조각도 같은 것으로 새겨야 할 것입니다. 이런 토판의 그림들이 최근에도 바벨론지역의 발굴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왕들이 조공을 받는다든지, 적을 정복한 내용을 그림과 글로 새겨둔 것입니다. 이런 토판에 에스겔이 예루살렘의 지도를 그리면 유대인이라면 누구나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성읍을 그린 토판을 가운데 두고 그 주위를 바퀴 달린 성을 공격하는 무기인 망대를 세우고 흙으로 에워싸게 만듭니다. 그리고 사다리를 세우고 공성퇴를 둘러 세웁니다. 이런 모양은 옛날에 성을 공격하는 방법들입니다. 그러므로 에스겔이 보여주는 이 장면은 예루살렘이 포위되고 공격을 받는 모습입니다. 3절을 다시 보면 이렇게 성읍이 포위되어 공격받는 모양을 만들어 놓고 다시 철판을 가져와서 에스겔과 성읍 사이에 두어 철벽을 삼고 성을 포위하는 것처럼 에워싸라고 합니다. 예루살렘 성읍이 포위되고 공격받게 된다는 징조입니다. 하지만 더 심각한 것은 에스겔과 성읍 사이에 철판으로 막아지는 것입니다.
에스겔은 지금 1인 2역을 담당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대신하는 역할도 해야 하고,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역할도 해야 합니다. 이스라엘이 적으로부터 공격을 받아도 하나님께서 도우시면 승리합니다. 그런데 이제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단절을 보여주는 상징인 철판으로 에스겔과 성읍 사이에 놓게 한 것입니다. 이것은 적이 쳐들어와 성읍이 망하는 것보다 더 무서운 심판이 되는 것입니다.
4절부터 하나님이 내리실 심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예언하십니다. 에스겔로 하여금 왼쪽으로 누워 이스라엘의 죄악을 짊어지되 네게 눕는 날 수대로 그 죄악을 담당하라고 합니다. 에스겔이 왼쪽으로 누워서 390일, 오른 쪽으로 누워서 40일을 담당하는데 하루가 일 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에스겔의 얼굴을 예루살렘 쪽으로 향하여 팔을 걷어 올리라고 합니다. 이것은 심판을 집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줄로 몸을 묶어 예루살렘을 에워싸는 날이 끝나기까지 몸을 이리 저리 돌리지 못하게 합니다. 이런 행위를 1년 넘게 해야 합니다. 왼쪽으로 누워서 390일을 말하는 것은 390년의 죄악을 담당하는데 에스겔로부터 소급하여 올라가면 솔로몬의 성전 완공시대까지 올라갑니다. 그러므로 북 이스라엘의 죄만이 아니라 이스라엘 전체의 죄악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솔로몬이 성전을 완공하고 나서 이스라엘은 곧 우상숭배로 가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유다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오기까지 늘 우상을 숭배한 것이 이스라엘임을 고발 받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른 쪽으로 40일을 누운 것은 아직 남은 유다의 멸망과 바벨론 포로기간이 포함되는 40년으로 봅니다. 따라서 이 둘을 합하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종살이 한 430년과 같은 해가 됩니다. 그러므로 에스겔의 이러한 상징행위는 심판과 동시에 대속의 기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9-17절을 보면 에스겔이 이스라엘의 죄악을 담당하는 그 날 수 동안 먹을 양식과 마실 물에 대하여 말씀합니다. 여섯 가지 혼합 곡물로 떡을 만들어 옆으로 눕는 날 수대로 먹는데 그 양이 이십 세겔과 물은 육분의 일 힌 입니다. 이것은 한 끼의 식사 분량으로도 부족한 양입니다. 그러므로 굶어죽지 아니할 정도의 양만을 저울에 달아서 먹어야 합니다. 음식과 물을 저울에 달아서 먹는다는 것은 성이 포위되거나 포로로 잡혀간 상황에서 음식이 핍절하게 되는 것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행위입니다. 그리고 떡을 구워먹되 인분에 구워먹으라고 합니다. 인분은 성경에서 부정하게 여깁니다(참조. 신 23:12-14). 그런데 인분으로 떡을 구워먹으면 부정하게 되기에 에스겔이 자신은 자기 영혼을 더럽힌 적이 없다고 합니다. 14절을 다시 보면 에스겔은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정결규례를 지켜왔다고 합니다. 이 정도로 모든 율법을 지킨다고 하는 유대인들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와서 그곳에서 떡을 먹고 물을 마셔야 하는 것 자체가 이미 부정한 것입니다. 에스겔의 말을 들은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쇠똥으로 인분을 대신하게 합니다. 이러한 형벌이 주어지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의뢰하여야 할 여호와 하나님을 의뢰하지 않고 그들의 양식을 의뢰하였기 때문입니다. 16-17절을 보면 그 양식을 끊어버리니 저울에 달아서 먹고 두려워 떨며 물을 마시며 떡과 물이 부족하여 피차에 두려워하여 떨며 그 죄악 중에 멸망하리라고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렇게 되는 것은 이미 언약의 저주대로 일어나는 일입니다. 곧 언약을 배반하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왜 에스겔에게 이렇게 까지 하라 하실까요? 1년 넘게 누워 있으며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쇠똥을 먹으며 왜 이렇게 하라 하실까요?
유다 백성이 아무리 말로 해도 듣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사야 43장 8절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백성을 이끌어 내라.”고 말씀하셨고, 예레이먀 5장 21절에서도 “어리석고 지각이 없으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백성이여 이를 들을지어다”고 하나님은 한탄스럽게 말씀하십니다. 결국 하나님은 말로 해서는 듣지 않는 그들에게 에스겔을 통해서 행동으로 그들의 미래를 보여 주십니다.
하나님은 심판하기 전에 여러 방법으로 그들에게 말씀하십니다. 보여 주십니다. 하나님의 답답함 심정을 호소 하십니다.
우리에게도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지 못하는 모습을 보시며 얼마나 답답해 하실지.. 혹시 내 자신을 돌아볼 때 그런 마음이 든다면… 하나님께 돌아와야 합니다.
하나님께 회개하고, 하나님의 용서를 구하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