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1장
1아담, 셋, 에노스, 2게난, 마할랄렐, 야렛, 3에녹, 므두셀라, 라멕, 4노아, 셈, 함과 야벳은 조상들이라
5야벳의 자손은 고멜과 마곡과 마대와 야완과 두발과 메섹과 디라스요
6고멜의 자손은 아스그나스와 디밧과 도갈마요
7야완의 자손은 엘리사와 다시스와 깃딤과 도다님이더라
8함의 자손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9구스의 자손은 스바와 하윌라와 삽다와 라아마와 삽드가요 라아마의 자손은 스바와 드단이요 10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세상에서 첫 영걸이며 11미스라임은 루딤과 아나밈과 르하빔과 납두힘과 12바드루심과 가슬루힘과 갑도림을 낳았으니 블레셋 종족은 가슬루힘에게서 나왔으며 13가나안은 맏아들 시돈과 헷을 낳고 14또 여부스 종족과 아모리 종족과 기르가스 종족과 15히위 종족과 알가 종족과 신 종족과 16아르왓 종족과 스말 종족과 하맛 종족을 낳았더라 17셈의 자손은 엘람과 앗수르와 아르박삿과 룻과 아람과 우스와 훌과 게델과 메섹이라 18아르박삿은 셀라를 낳고 셀라는 에벨을 낳고 19에벨은 두 아들을 낳아 하나의 이름을 벨렉이라 하였으니 이는 그 때에 땅이 나뉘었음이요 그의 아우의 이름은 욕단이며 20욕단이 알모닷과 셀렙과 하살마웻과 예라와 21하도람과 우살과 디글라와 22에발과 아비마엘과 스바와 23오빌과 하윌라와 요밥을 낳았으니 욕단의 자손은 이상과 같으니라 24셈, 아르박삿, 셀라, 25에벨, 벨렉, 르우, 26스룩, 나홀, 데라, 27아브람 곧 아브라함은 조상들이요
28아브라함의 자손은 이삭과 이스마엘이라 29이스마엘의 족보는 이러하니 그의 맏아들은 느바욧이요 다음은 게달과 앗브엘과 밉삼과 30미스마와 두마와 맛사와 하닷과 데마와 31여둘과 나비스와 게드마라 이들은 이스마엘의 자손들이라 32아브라함의 소실 그두라가 낳은 자손은 시므란과 욕산과 므단과 미디안과 이스박과 수아요 욕산의 자손은 스바와 드단이요 33미디안의 자손은 에바와 에벨과 하녹과 아비다와 엘다아니 이들은 모두 그두라의 자손들이라
34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았으니 이삭의 아들은 에서와 이스라엘이더라 35에서의 아들은 엘리바스와 르우엘과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요 36엘리바스의 아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비와 가담과 그나스와 딤나와 아말렉이요 37르우엘의 아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밋사요 38세일의 아들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디손과 에셀과 디산이요 39로단의 아들은 호리와 호맘이요 로단의 누이는 딤나요 40소발의 아들은 알랸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비와 오남이요 시브온의 아들은 아야와 아나요 41아나의 아들은 디손이요 디손의 아들은 하므란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42에셀의 아들은 빌한과 사아완과 야아간이요 디산의 아들은 우스와 아란이더라 43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린 왕은 이러 하니라 브올의 아들 벨라니 그의 도성 이름은 딘하바이며 44벨라가 죽으매 보스라 세라의 아들 요밥이 대신하여 왕이 되고 45요밥이 죽으매 데만 종족의 땅의 사람 후삼이 대신하여 왕이 되고 46후삼이 죽으매 브닷의 아들 하닷이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하닷은 모압 들에서 미디안을 친 자요 그 도성 이름은 아윗이며 47하닷이 죽으매 마스레가의 사믈라가 대신하여 왕이 되고 48사믈라가 죽으매 강 가의 르호봇 사울이 대신하여 왕이 되고 49사울이 죽으매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대신하여 왕이 되고 50바알하난이 죽으매 하닷이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의 도성 이름은 바이요 그의 아내의 이름은 므헤다벨이라 메사합의 손녀요 마드렛의 딸이더라 51하닷이 죽으니라 그리고 에돔의 족장은 이러하니 딤나 족장과 알랴 족장과 여뎃 족장과 52오홀리바마 족장과 엘라 족장과 비논 족장과 53그나스 족장과 데만 족장과 밉살 족장과 54막디엘 족장과 이람 족장이라 에돔의 족장이 이러하였더라
학사 에스라는 하나님이 선택하신 유다 민족으로서의 정체성이 희미해지는 것을 막고자 역사를 기록합니다. 이렇게 기록한 역대기서는 두 가지 특징이 있는데 첫째는 남유다의 기록만 부각시키고 북이스라엘의 역사는 거의 기록하지 않았습니다. 에스라가 볼 때 북이스라엘의 역사는 반역의 역사요, 다윗 왕조의 정통성을 잇는 역사가 아니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사실적인 역사보다 의미적인 역사입니다. 사울의 죽음을 예로 들어 봅시다. 사울은 길보아 산에서 있었던 블레셋과의 전투에서 전사했습니다. 하지만 역대기를 기록한 에스라는 사울의 죽음을 사실로써의 기록으로만 남기지 않습니다. 의미를 부여합니다. 사울의 죽음은 하나님께 범죄 하였기 때문이라고 논평을 달아줍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관점을 찾아서 의미부여를 하는 것이 역대기의 또 다른 특징입니다.
이러한 관점으로 기록된 역사서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묵상해야 할 것입니다.
역사서에서 족보를 읽을 때 한사람 한사람을 다 묵상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부가적인 기록이 없기 때문에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도, 족보를 읽다 보면 하나님이 족보를 통해서 의도하시는 목적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먼저, 1절에 보면 아담 다음의 이름을 가인으로 하지 않고 아벨이 죽고 다시 얻은 셋의 이름이 등장합니다. 하나님은 장자라고 해서 무조건 그를 통해서 하나님의 일을 하지 않으시고 하나님을 떠난 사람은 가차없이 족보에서도 제외한다는 것을 보여 주십니다. 가인이 동생을 살해 했다고 해서 족보에서 빠진 것이 아닙니다. 가인은 하나님을 떠나 살았기 때문에 하나님이 선택하신 민족과는 전혀 상관 없는 사람이 되었기에 족보에서 빠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주목해야 할 것은 유다 민족의 뿌리에는 니므롯의 후예 블레셋도 있고, 또, 그들이 계속 싸워야만 하는 에돔 족속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뿌리가 세상 사람들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시며 그들에게 복음을 증거해야 근거를 말씀하심과 동시에 하나님은 지속적으로 세상의 영걸과 같이 자신의 세상을 구축하려 하는 사람들 속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세워나가셨고, 지금도 교회를 통해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신다는 것을 말씀하십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근원은 같습니다. 우리가 적대시 해야 할 싸움의 대상이 아니라 우리가 품고 기도하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해야 할 대상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하십니다.
기도제목:
사랑과 은혜가 충만하신 하나님 아버지, 간절함으로 기도합니다.
1. 우리 주변에 있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을 만나게 하셔서 하나님의 사랑을 증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옵소서.
2. 오늘 수요 성경공부에 하나님 말씀이 선포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과 강의 하는 시간을 보호하여 주시 옵소서.
3. 성경공부에 오시는 모든 분들이 그 시간을 보호 받을 수 있게 도와 주시고, 기쁨으로 오실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 옵소서.
4. 목회자의 부족함을 성령으로 채워주셔서 하나님 말씀만을 증거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시 옵소서.
5. 열린교회 모든 성도님들이 하나님을 경험하는 하루 되게 하여 주셔서, 침묵할 때, 누군가와 대화할 때, 운전할 때, 식사 할 때, 어느 순간에서도 하나님이 함께 하고 있음을 알게 하여 주시 옵소서.
6. 열린교회 자녀들을 축복하셔서 세상 풍조에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믿음을 주시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부모님께 순종하고,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 옵소서.
7. 각 포도원을 축복하셔서 모일때 마다 기쁨이 충만하며, 하나님의 사랑을 풍성히 나누고, 열매를 가득 맺는 포도원이 되게 하여 주시 옵소서.
8. 교회 산모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늘 강건함 주시고, 걸음 걸음을 보호하시고, 이 과정을 통해서 새생명을 얻는 기쁨을 누리며, 지혜로운 부모님으로 성장하게 하여 주시 옵소서.
9. 열린교회가 교민 사회에 선한 영향을 끼치는 교회가 되고, 잃어버린 영혼들에게 문을 열어 영혼의 안식처와 구원의 통로가 되게 하여 주시 옵소서.
10. 아프신 분들, 어려움을 경험하시는 분들, 기말 고사를 치루는 학생들에게 위로와 평안, 회복의 하나님의 손길을 경험하게 하여 주시 옵소서.
오늘도, 주님의 인도하심을 기대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