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20장
1 앗수르의 사르곤 왕이 다르단을 아스돗으로 보내매 그가 와서 아스돗을 쳐서 취하던 해니라
2 그 때에 여호와께서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갈지어다 네 허리에서 베를 끄르고 네 발에서 신을 벗을지니라 하시매 그가 그대로 하여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다니니라
3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종 이사야가 삼 년 동안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다니며 애굽과 구스에 대하여 징조와 예표가 되었느니라
4 이와 같이 애굽의 포로와 구스의 사로잡힌 자가 앗수르 왕에게 끌려갈 때에 젊은 자나 늙은 자가 다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볼기까지 드러내어 애굽의 수치를 보이리니
5 그들이 바라던 구스와 자랑하던 애굽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놀라고 부끄러워할 것이라
6 그 날에 이 해변 주민이 말하기를 우리가 믿던 나라 곧 우리가 앗수르 왕에게서 벗어나기를 바라고 달려가서 도움을 구하던 나라가 이같이 되었은즉 우리가 어찌 능히 피하리요 하리라
쉬운성경
1 앗시리아 왕 사르곤이 보낸 군대 장관 다르단이 아스돗에 도착한 해의 일입니다. 다르단은 아스돗을 공격하여 그 성을 점령했습니다.
2 그 때에 여호와께서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네 몸에 걸친 베옷을 벗고 네 발에서 신을 벗어라." 이사야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벗은 몸과 맨발로 다녔습니다.
3 그 때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 종 이사야가 삼 년 동안 벗은 몸과 맨발로 다녔다. 이것이 이집트와 에티오피아에게 보여 준 표적이요, 징조이다.
4 앗시리아 왕이 이집트와 에티오피아를 쳐서 이긴 후에, 젊은이와 늙은이의 옷과 신발을 모두 벗겨 포로로 사로잡아 갈 것이다. 이집트 사람들이 엉덩이까지 드러낸 채로 끌려갈 것이다.
5 에티오피아를 의지하던 백성이 두려워할 것이며, 이집트의 영광을 보고 놀라던 백성이 부끄러움을 당할 것이다.
6 그 날이 오면, 블레셋 바닷가 근처에 사는 백성이 이렇게 말할 것이다. '보아라, 우리가 의지하던 나라, 우리가 달려가 앗시리아 왕의 손에서 구해 달라고 청했던 나라가 이렇게 되었으니, 이제 우리는 어디로 피해야 할까?' "
앗수르가 강성해 지면서 남쪽 블레셋 땅 아스돗을 함락합니다. 아스돗은 천연의 요새처럼 되어 있는 도시여서 쉽게 함락되지 않았지만, 앗수르는 이 도시를 통해서 애굽으로 남하 하는 교두보를 마련하고자 했기 때문에 아스돗을 두 번에 걸쳐 공격하여, B.C 711년 사르곤왕의 군대장관이 함락시켰습니다. 바로 이 때에 이사야 선지자가 하나님으로부터 사명을 받아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다녔는데, 이는 앞으로 이집트와 에티오피아 (애굽과 구스)가 당할 일에 (모두 벗겨져 포로로 잡혀갈) 대한 표적과 징조라고 하셨습니다. 이제 그 날이 오면, 에티오피아를 의지하던 백성들이 두려워하고, 이집트의 영광을 보고 놀라던 백성이 부끄러움을 당할 것이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블레셋 바닷가 근처에 살던 백성들은 이집트와 에티오피아가 당하는 것을 보고, 이제 어디로 피해야 할 까? 근심하게 된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오늘 본문 말씀을 읽으며 어릴 때 친구 중 하나가 미국으로 이민가게 되었는데, 같이 놀던 친구들은 미국가는 친구를 엄청부러워 했던 일이 떠올랐습니다. 미국가면 다 잘사는 줄 알았기 때문이죠. 과거처럼은 아니지만 여전히 미국은 강대국이고, 잘 사는 나라고, 미국은 기회의 땅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다른 나라 보다는 미국이 잘사는 것 맞고, 기회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미국이 아무리 강해도, 기회가 있어도 우리가 완전히 의지하고 소망을 둘 곳은 아니라는 것이 요즘 코로나를 통해서 다시 입증되고 있습니다. 미국이 우리에게 참 소망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경제나, 정치, 사회적인 제도가 완벽한 나라는 없고, 아무리 강한 나라도 그 끝이 있다는 것이 역사적인 사실입니다. 에티오피아를 의지하고, 이집트를 부러워했던 사람들이 두려움과 놀람에 빠졌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 역사적 상황속에서도 우리를 인도하실 하나님을 의지하고 기대함으로 두려움과 놀람에 빠질 것이 아니라 이 나라를 위해 기도하고, 공동체를 위해 기도함으로 하나님의 선한 인도하심을 기대 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의지하고, 두려워할 대상은 오직 하나님 입니다.
맥체인 성경통독
사사기 20장, 사도행전 24장
예레미야 34장, 시편 5-6편
오늘의 암송 요절
로마서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Do not conform any longer to the pattern of this world, but be transformed by the renewing of your mind. Then you will be able to test and approve what God's will is -- His good, pleasing and perfect w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