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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진ncyeollin

2024년 7월 29일





[렘40:1-16]

1 사령관 느부사라단이 예루살렘과 유다의 포로를 바벨론으로 옮기는 중에 예레미야도 잡혀 사슬로 결박되어 가다가 라마에서 풀려난 후에 말씀이 여호와께로부터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2 사령관이 예레미야를 불러다가 이르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곳에 이 재난을 선포하시더니

3 여호와께서 그가 말씀하신 대로 행하셨으니 이는 너희가 여호와께 범죄하고 그의 목소리에 순종하지 아니하였으므로 이제 이루어졌도다 이 일이 너희에게 임한 것이니라

4 보라 내가 오늘 네 손의 사슬을 풀어 너를 풀어 주노니 만일 네가 나와 함께 바벨론으로 가는 것을 좋게 여기거든 가자 내가 너를 선대하리라 만일 나와 함께 바벨론으로 가는 것을 좋지 않게 여기거든 그만 두라 보라 온 땅이 네 앞에 있나니 네가 좋게 여기는 대로 옳게 여기는 곳으로 갈지니라 하니라

5 예레미야가 아직 돌이키기 전에 그가 다시 이르되 너는 바벨론의 왕이 유다 성읍들을 맡도록 세운 사반의 손자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에게로 돌아가서 그와 함께 백성 가운데 살거나 네가 옳게 여기는 곳으로 가거나 할지니라 하고 그 사령관이 그에게 양식과 선물을 주어 보내매

6 예레미야가 미스바로 가서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에게로 나아가서 그 땅에 남아 있는 백성 가운데서 그와 함께 사니라

7 들에 있는 모든 지휘관과 그 부하들이 바벨론의 왕이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에게 그 땅을 맡기고 남녀와 유아와 바벨론으로 잡혀가지 아니한 빈민을 그에게 위임하였다 함을 듣고

8 그들 곧 느다냐의 아들 이스마엘과 가레아의 두 아들 요하난과 요나단과 단후멧의 아들 스라야와 느도바 사람 에배의 아들들과 마아가 사람의 아들 여사냐와 그들의 사람들이 미스바로 가서 그다랴에게 이르니

9 사반의 손자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가 그들과 그들의 사람들에게 맹세하며 이르되 너희는 갈대아 사람을 섬기기를 두려워하지 말고 이 땅에 살면서 바벨론의 왕을 섬기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유익하리라

10 보라 나는 미스바에 살면서 우리에게로 오는 갈대아 사람을 섬기리니 너희는 포도주와 여름 과일과 기름을 모아 그릇에 저장하고 너희가 얻은 성읍들에 살라 하니라

11 모압과 암몬 자손 중과 에돔과 모든 지방에 있는 유다 사람도 바벨론의 왕이 유다에 사람을 남겨 둔 것과 사반의 손자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를 그들을 위하여 세웠다 함을 듣고

12 그 모든 유다 사람이 쫓겨났던 각처에서 돌아와 유다 땅 미스바에 사는 그다랴에게 이르러 포도주와 여름 과일을 심히 많이 모으니라

13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들에 있던 모든 군 지휘관들이 미스바에 사는 그다랴에게 이르러

14 그에게 이르되 암몬 자손의 왕 바알리스가 네 생명을 빼앗으려 하여 느다냐의 아들 이스마엘을 보낸 줄 네가 아느냐 하되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가 믿지 아니한지라

15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이 미스바에서 그다랴에게 비밀히 말하여 이르되 청하노니 내가 가서 사람이 모르게 느다냐의 아들 이스마엘을 죽이게 하라 어찌하여 그가 네 생명을 빼앗게 하여 네게 모인 모든 유다 사람을 흩어지게 하며 유다의 남은 자로 멸망을 당하게 하랴 하니라

16 그러나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가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에게 이르되 네가 이 일을 행하지 말 것이니라 네가 이스마엘에 대하여 한 말은 진정이 아니니라 하니라


예레미야는 백성들 사이에 섞여 포로로 바벨론으로 끌려가는 중간에 바벨론 사령관 느부사라단에 의해 석방됩니다. 느부사라단은 석방하면서 예루살렘이 멸망한 이유와 그 결과를 말합니다. 3절에 원인에 대해서 “너희가 여호와께 범죄하고 그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였으므로"라고 말합니다. 그 결과는 2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곳에 이 재앙을 선포하시더니"라고 합니다. 예루살렘의 멸망이 언약적 관점으로 이교도인 느부사라단에 의해 전해지는 기이한 일이 벌어진 것입니다. 이는 그들의 멸망 원인은 이교도들에게조차 명백하게 밝혀진 것인데 유다 백성들만 모르고 있음을 반어적으로 말씀하는 것입니다. 

바벨론 군대에 의해 풀려난 예레미야에게는 두 가지 선택이 주어졌습니다. 예레미야가 원한다면 그는 바벨론에 갈 수 있도록 초대를 받았습니다. 또한 그가 원하는 곳 전국 어디든지 갈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결국 예레미야는 느부사라단의 제안에 의해 바벨론의 왕이 유다 성읍들을 맡도록 세운 사반의 손자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에게로 가게 됩니다. 

이제 7절부터는 예루살렘 멸망 이후의 바벨론 통치 아래 있는 유다의 정치적 혼돈 상황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폐허가 된 유다를 통치하기 위해 바벨론 왕이 그다랴를 총독으로 임명합니다. 그다랴는 예루살렘의 유력한 정치가 집안 출신으로 바벨론 지배에 저항하는 정치적 극단을 피함으로 바벨론으로부터 신임을 얻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그다랴는 유다 백성들의 지지를 얻을 정도로 실용주의적 정책을 실행했습니다. 예루살렘의 몰락으로 인해 흩어졌던 유다 백성들이 그다랴의 정책에 호응해 미스바로 돌아왔습니다. 이중에는 정치, 군사적 인물들이 있었는데 그다랴가 택한 바벨론에 대한 온건주의에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옹호하는 요하난 같은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특히 요하난은 바벨론에게 적대적인 암몬 족속이 이스마엘을 보내 그다랴의 생명을 노린다고 생각하여 그를 비밀리에 제거할 것을 그다랴에 제안했지만 거절당하게 됩니다. 이는  어쩌면 자신의 반대 세력조차 수용하려는 그다랴의 포용주의 정책 때문이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오늘 본문을 묵상하면서 예레미야는 왜 바벨론으로 가지 않았을까?를 생각해 봤습니다. 예레미야는 미래와 안전, 그리고 성공을 위해서라면 바벨론으로 가는 것이 맞습니다. 그는 그동안 바벨론에 항복해야 한다며 친 바벨론 정책을 꾸준히 말해 왔기에 바벨론 사람들의 환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전한 예언의 결과에 대해 백성들과 운명을 같이하는 선택을 했습니다. 만약 그가 바벨론을 선택했다면 나라를 팔아먹은 ‘친 바벨론주의자'라는 낙인이 찍히고 백성들에게 신뢰를 잃었을 것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대변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선지자는 자신의 삶을 통해 백성과 운명을 같이 해야 함을 실천한 것입니다. 그는 자신이 전하는 예언의 결과에 따라 백성들이 겪는 고통을 함께 한 것입니다. 이처럼 믿는 사람들은 말씀을 삶 속에서 실행하며, 그 말씀대로 살아가야 함을 우리에게 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말씀을 받은 자들의 책임있는 삶의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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