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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20일






[행22:30] 이튿날 천부장은 유대인들이 무슨 일로 그를 고발하는지 진상을 알고자 하여 그 결박을 풀고 명하여 제사장들과 온 공회를 모으고 바울을 데리고 내려가서 그들 앞에 세우니라

[행23:1-11]

1 바울이 공회를 주목하여 이르되 여러분 형제들아 오늘까지 나는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노라 하거늘

2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바울 곁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 그 입을 치라 명하니

3 바울이 이르되 회칠한 담이여 하나님이 너를 치시리로다 네가 나를 율법대로 심판한다고 앉아서 율법을 어기고 나를 치라 하느냐 하니

4 곁에 선 사람들이 말하되 하나님의 대제사장을 네가 욕하느냐

5 바울이 이르되 형제들아 나는 그가 대제사장인 줄 알지 못하였노라 기록하였으되 너의 백성의 관리를 비방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하더라

6 바울이 그 중 일부는 사두개인이요 다른 일부는 바리새인인 줄 알고 공회에서 외쳐 이르되 여러분 형제들아 나는 바리새인이요 또 바리새인의 아들이라 죽은 자의 소망 곧 부활로 말미암아 내가 심문을 받노라

7 그 말을 한즉 바리새인과 사두개인 사이에 다툼이 생겨 무리가 나누어지니

8 이는 사두개인은 부활도 없고 천사도 없고 영도 없다 하고 바리새인은 다 있다 함이라

9 크게 떠들새 바리새인 편에서 몇 서기관이 일어나 다투어 이르되 우리가 이 사람을 보니 악한 것이 없도다 혹 영이나 혹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으면 어찌 하겠느냐 하여

10 큰 분쟁이 생기니 천부장은 바울이 그들에게 찢겨질까 하여 군인을 명하여 내려가 무리 가운데서 빼앗아 가지고 영내로 들어가라 하니라

11 그 날 밤에 주께서 바울 곁에 서서 이르시되 담대하라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의 일을 증언한 것 같이 로마에서도 증언하여야 하리라 하시니라


22장 마지막 단락에서 공회에서 정식으로 자신을 변호할 기회를 제공받은 바울이 오늘 본문에서 이제 자신을 변론하기 시작합니다.

바울은 변론의 기회가 주어지자 그가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음을 자신있게 선언함으로써 변론을 시작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바울의 변론은 대제사장 아나니아의 반발에 부딪혀 변론 시작부터 감정적인 대립양상을 띠게 되었습니다. 특히 바울은 아나니아가 대제사장인줄 모르고 비난했다가 공회원들의 노여움을 사게 되었습니다.

이에 바울은 자신의 실수를 솔직히 인정하고 출 22:28의 말씀을 인용하여 공식적으로 사과합니다. 주의 종은 주님께서 친히 다스리시기 때문에 비난해서는 안 된다는 율법을 자신에게 적용한 것입니다.

바울은 “오늘까지 나는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노라” 말씀하는데, 여기서 ‘하나님을 섬겼다’는 말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살았다’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제사드리고, 예배드리고, 기도드리고 하는 것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마땅한 삶을 사는 것입니다. 지금 바울은 잘못된 신앙관에 빠져 사는 유대인들에게 그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나니아 대제사장은 잔인함과 탐욕을 갖춘 인물로 바울의 비난대로 '회칠한 담'이라는 비난을 받아 마땅한 자였습니다. 바울이 지금 아나니아를 향하여 위선자라고 질책하는 이유는 그가 율법대로 바울을 판단한다고 하면서도 죄가 판명될 때까지 피고인의 권리를 보호해 주고 죄인 취급하지 말라는 율법을 어겼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바울이 아나니아를 향해 ‘회칠한 담’이라고 한 것은 외적으로 경건을 가장하여 자신의 악의를 주도면밀하게 감추는 그의 겉과 속이 다른 면을 지적한 것입니다. 역사가 요세푸스는 그를 부정축재와 폭력과 암살을 일삼는 악한 자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는 근 10년간 대제사장직을 맡으면서 난폭하고 거만했으며 친로마 정책을 폈는데, 그 결과 AD 70년 유대 독립전쟁 때 군중들에게 붙잡혀 비참하게 살해당했다고 합니다.

오늘 본문에 나타난 바울과 아나니아의 대조되는 모습은 종교적 지위가 올바른 삶을 살도록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진실한 신앙을 가진 자만이 온전한 믿음의 삶을 살 수 있음을 교훈해 줍니다.

이어지는 말씀은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의 부활 논쟁입니다.

바울이 공회 앞에서 대제사장을 비난한데 대하여 공식적인 사과를 하긴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공회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더 이상 복음을 전하기 힘듦을 깨닫고 공회원들간의 신학적 대립을 이용합니다.

부활을 믿지 않는 사두개인과 부활을 믿는 바리새인들 간에 신학적 논쟁을 유발시켜 공회를 해산시키게 만든 것입니다.

당시, 바리새인들은 자신들이 하나님과 율법을 누구보다도 잘 안다고 자부했습니다.

하지만 침례 요한은 바리새인을 가리켜 ‘독사의 자식들’이라고 불렀고(마 3:7), 예수님은 규칙에만 집착한 나머지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일에 소홀한 그들의 태도를 “맹인 된 인도자여 하루살이는 걸러 내고 낙타는 삼키는도다”라고 비판했습니다(마 23:24).

또, 한 부류인 사두개인에 대하여 알아보면, 당시 유대인들은 대부분 부활을 믿었습니다. 그러나 권력과 부를 가진 유대인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사두개인이라고 불리는 그들은 사제직을 독점하고 유대의 최고 정치기구인 산헤드린을 장악한 귀족이었습니다. 그들은 영혼도, 천사도 믿지 않았습니다. 한 마디로 그들은 세속주의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기원후 70년 로마인들이 성전을 파괴하고 제사장직을 없애자 사두개인도 사라졌습니다. 그들에게 있어 믿음이란 그저 자신들의 부를 축적하는 수단에 불과했습니다.

오늘 본문을 통해서 우리는 바울과 대제사장 그리고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종교, 정치적인 권력을 가진 대제사장, 바리새인, 사두개인들은 어떤 삶을 살았습니까? 그들은 양심은 있지만, 양심 대로 살지 못했습니다. 자신의 부와 권력을 유지하고 확장하기에 급급했던 것입니다. 반면, 진리를 선포하는 바울은 어떤가요? 비록 죄인처럼 그들 앞에 섰지만 거리낌 없이 대 제사장을 향해서, 공회 의원들을 향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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