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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5월 6일






[행3:1-26]

1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2 나면서 못 걷게 된 이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

3 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가려 함을 보고 구걸하거늘

4 베드로가 요한과 더불어 주목하여 이르되 우리를 보라 하니

5 그가 그들에게서 무엇을 얻을까 하여 바라보거늘

6 베드로가 이르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이것을 네게 주노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 하고

7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8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송하니

9 모든 백성이 그 걷는 것과 하나님을 찬송함을 보고

10 그가 본래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 줄 알고 그에게 일어난 일로 인하여 심히 놀랍게 여기며 놀라니라

11 나은 사람이 베드로와 요한을 붙잡으니 모든 백성이 크게 놀라며 달려 나아가 솔로몬의 행각이라 불리우는 행각에 모이거늘

12 베드로가 이것을 보고 백성에게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일을 왜 놀랍게 여기느냐 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

13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그의 종 예수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너희가 그를 넘겨 주고 빌라도가 놓아 주기로 결의한 것을 너희가 그 앞에서 거부하였으니

14 너희가 거룩하고 의로운 이를 거부하고 도리어 살인한 사람을 놓아 주기를 구하여

15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 그러나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그를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이라

16 그 이름을 믿으므로 그 이름이 너희가 보고 아는 이 사람을 성하게 하였나니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너희 모든 사람 앞에서 이같이 완전히 낫게 하였느니라

17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여서 그리하였으며 너희 관리들도 그리한 줄 아노라

18 그러나 하나님이 모든 선지자의 입을 통하여 자기의 그리스도께서 고난 받으실 일을 미리 알게 하신 것을 이와 같이 이루셨느니라

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새롭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20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21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바 만물을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22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의 모든 말을 들을 것이라

23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24 또한 사무엘 때부터 이어 말한 모든 선지자도 이 때를 가리켜 말하였느니라

25 너희는 선지자들의 자손이요 또 하나님이 너희 조상과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이라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셨으니

26 하나님이 그 종을 세워 복 주시려고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너희로 하여금 돌이켜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


베드로와 요한이 나면서부터 장애를 갖고 있었던 한 사람을 고치자 많은 백성들이 놀라며 달려 나아가 솔로몬의 행각이라 칭하는 곳에 모였습니다. 이곳에서 베드로는 설교할 기회를 포착했습니다. 베드로는 먼저 모든 공로를 예수님께 돌리며 말문을 열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일을 왜 기이히 여기느냐" 하며 물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고 묻습니다. 그는 자신에게 모아진 시선을 예수님에게로 향하게 합니다. 왜냐하면 이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그 종 예수를 영화롭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13절) 하지만 베드로는 하나님께서 예수님에게 주신 영광과는 대조적으로, 예루살렘 거민들이 그분에게 보인 모욕을 거림낌 없이 묘사합니다. 그들이 행한 모욕은 (1) 너희가 저를 넘겨 주고, (2) 빌라도가 놓아 주기를 결안한 것을 너희가 그 앞에서 부인했고, (3) 너희가 거룩한 의로운 자를 부인하고 도리어 살인한 사람을 놓아주기를 구하여, (4) 생명의 주를 죽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예수님에 대한 이러한 모욕적인 처사를 역전시켜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고, 이 권능의 부활에 대해 사도들은 증인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나아가 그들이 보고 아는 장애인을 고치신 것은 예수의 이름, 한때 거부당했지만 지금은 부활하셔서 다스리시는 예수의 이름을 믿는 믿음을 통하여 된 것임을 외치고 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의 이름을 높이고 난 후에 모인 사람들에게 회개할 필요성과 회개의 복에 대해 도전합니다. 그들은 무지 때문에 예수님을 죽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무지가 용서 받을 이유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들은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와야’ 합니다. 회개하고 돌아올 때 세 가지 복들이 연속적으로 일어납니다. 

첫째, 죄 없이 함을 받습니다. (19절 중) 

둘째,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입니다. (19절 하) 

셋째,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실 것 (20절 하) 입니다. 

첫째복은 전적인 죄사함에 대한 약속이고, 둘째는 영적으로 새롭게 되는 것이고, 셋째는 우주적인 회복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베드로의 설교는 우리에게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우리는 예수의 이름을 믿을 때 만 구원 받습니다. 예수님을 모른다고 해서 우리의 죄가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주 앞에 나아가 회개함으로서 죄 없이 함을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과 호흡하며 유쾌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또한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심을 기대하며 영원한 영생을 누릴 것을 확신하며 살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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