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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진ncyeollin

2024년 4월 12일






2024년 4월 12일 

[신27:1-26]

1 모세와 이스라엘 장로들이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이 명령을 너희는 다 지킬지니라

2 너희가 요단을 건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는 날에 큰 돌들을 세우고 석회를 바르라

3 요단을 건넌 후에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위에 기록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네가 들어가기를 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말씀하신 대로 하리라

4 너희가 요단을 건너거든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이 돌들을 에발 산에 세우고 그 위에 석회를 바를 것이며

5 또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 곧 돌단을 쌓되 그것에 쇠 연장을 대지 말지니라

6 너는 다듬지 않은 돌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을 쌓고 그 위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 번제를 드릴 것이며

7 또 화목제를 드리고 거기에서 먹으며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하라

8 너는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돌들 위에 분명하고 정확하게 기록할지니라

9 모세와 레위 제사장들이 온 이스라엘에게 말하여 이르되 이스라엘아 잠잠하여 들으라 오늘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백성이 되었으니

10 그런즉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여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 명령과 규례를 행할지니라

11 모세가 그 날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12 너희가 요단을 건넌 후에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요셉과 베냐민은 백성을 축복하기 위하여 그리심 산에 서고

13 르우벤과 갓과 아셀과 스불론과 단과 납달리는 저주하기 위하여 에발 산에 서고

14 레위 사람은 큰 소리로 이스라엘 모든 사람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15 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말하되 아멘 할지니라

16 그의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7 그의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8 맹인에게 길을 잃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9 객이나 고아나 과부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0 그의 아버지의 아내와 동침하는 자는 그의 아버지의 하체를 드러냈으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1 짐승과 교합하는 모든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2 그의 자매 곧 그의 아버지의 딸이나 어머니의 딸과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3 장모와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4 그의 이웃을 암살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5 무죄한 자를 죽이려고 뇌물을 받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6 이 율법의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오늘 본문은 신명기서의 새로운 부분을 시작하는 말씀입니다. 지금까지는 언약 규정의 일반 원리와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전반적으로 해설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주신 규정은 무조건 순종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말씀으로 끝이 났습니다. (26장 16-19절) 이제 새롭게 시작하는 부분은 고대 근동에서 있었던 계약 구조의 몇가지 특징을 나타냅니다. 일단 계약 조건에 동의하면, 그 협정을 기록하고, 종교 의식으로 언약을 비준하여 앞으로 그 조건에 전적으로 헌신할 것을 맹세하는 것이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합니다. 

먼저 모세는 장로들과 백성들에게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큰 돌들을 세우고 석회를 바르고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위에 기록해야 한다고 명령합니다. 이 명령은 하나님 말씀에 관한 성경적 가르침의 네가지 핵심 측면을 담고 있습니다 .

먼저 하나님의 말씀은 영속적이라는 것입니다. 말씀을 돌 위에 기록해야 한다는 점이 이 특성을 강조합니다. 양피지에 기록하거나, 듣고 암기만 한다면 변질될 수도 있고, 잊혀질 수도 있습니다. 이에 당시에 그들이 취할 수 있었던 가장 확실한 보존 방법인 돌 위에 기록하게 함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은 변함없이 영속해야 함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둘째, 하나님의 말씀은 알기 쉬어야 합니다. 8절에 “모든 말씀을 그 돌들 위에 분명하고 정확하게" 기록하라고 합니다. 모세는 자신이 백성들과 함께 요단강에 건너가지 못할 것이라는 알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그들이 더 이상 그의 음성을 들을 수 없을 때 스스로 그 말씀을 눈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분명하고 정확하게라고 번역된 말씀은 율법에 필요한 명료성에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모호하거나 혼란스럽고 복잡하게 해석해서는 안됩니다. 모든 사람들이 그 말씀을 분명하고 정확하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셋째, 하나님의 말씀은 신뢰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새긴 돌들은 가나안 땅에 존재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은 전적으로 신뢰할 만하다는 부인할 수 없는 증거입니다. 백성들이 의심하던 시절에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모세에게 그 땅을 얻게 될 것이라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말씀이 그 땅에 세워짐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은 신뢰할 수 있음을 그들은 눈으로 보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말씀은 의무적임을 말씀하십니다. 28장 이후에 나오는 가르침은 계속해서 하나님의 말씀은 단순히 기록하고 읽기만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듣고 본 사람들은 그 말씀을 실천해야 합니다. 순종이 믿는 자들의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권유하시지 않고 명령하십니다. 하나님은 복종하여, 행할지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습니까? 우리 마음에 세워진 하나님은 영원하고, 분명하고, 신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우리가 마땅히 순종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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