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4년 1월 9일





신명기 4장 15-31절

15 여호와께서 호렙 산 불길 중에서 너희에게 말씀하시던 날에 너희가 어떤 형상도 보지 못하였은즉 너희는 깊이 삼가라 16 그리하여 스스로 부패하여 자기를 위해 어떤 형상대로든지 우상을 새겨 만들지 말라 남자의 형상이든지, 여자의 형상이든지, 17 땅 위에 있는 어떤 짐승의 형상이든지, 하늘을 나는 날개 가진 어떤 새의 형상이든지, 18 땅 위에 기는 어떤 곤충의 형상이든지,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어떤 어족의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라 19 또 그리하여 네가 하늘을 향하여 눈을 들어 해와 달과 별들, 하늘 위의 모든 천체 곧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천하 만민을 위하여 배정하신 것을 보고 미혹하여 그것에 경배하며 섬기지 말라 20 여호와께서 너희를 택하시고 너희를 쇠 풀무불 곧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사 자기 기업의 백성을 삼으신 것이 오늘과 같아도 21 여호와께서 너희로 말미암아 내게 진노하사 내게 요단을 건너지 못하며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신 그 아름다운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리라고 맹세하셨은즉 22 나는 이 땅에서 죽고 요단을 건너지 못하려니와 너희는 건너가서 그 아름다운 땅을 얻으리니 23 너희는 스스로 삼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와 세우신 언약을 잊지 말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금하신 어떤 형상의 우상도 조각하지 말라 24 네 하나님 여호와는 소멸하는 불이시요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25 네가 그 땅에서 아들을 낳고 손자를 얻으며 오래 살 때에 만일 스스로 부패하여 무슨 형상의 우상이든지 조각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악을 행함으로 그의 노를 일으키면 26 내가 오늘 천지를 불러 증거를 삼노니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얻는 땅에서 속히 망할 것이라 너희가 거기서 너희의 날이 길지 못하고 전멸될 것이니라 27 여호와께서 너희를 여러 민족 중에 흩으실 것이요 여호와께서 너희를 쫓아 보내실 그 여러 민족 중에 너희의 남은 수가 많지 못할 것이며 28 너희는 거기서 사람의 손으로 만든 바 보지도 못하며 듣지도 못하며 먹지도 못하며 냄새도 맡지 못하는 목석의 신들을 섬기리라 29 그러나 네가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찾게 되리니 만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그를 찾으면 만나리라 30 이 모든 일이 네게 임하여 환난을 당하다가 끝날에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그의 말씀을 청종하리니 31 네 하나님 여호와는 자비하신 하나님이심이라 그가 너를 버리지 아니하시며 너를 멸하지 아니하시며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잊지 아니하시리라



여러분 우상은 무엇일까요? 흔히 사람들은 우상이라고 하면 나무나 돌로 만든 우상을 떠올립니다. 물론 이것도 다 우상입니다. 그러나 넓은 의미로 보면, 인간이 하나님을 대신할 신을 스스로 만들어 섬기는 모든 것이 다 우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보다 돈을 더 의지하는 사람에게는 돈이 곧 우상입니다. 하나님 보다 사람을 더 의지한다면 그 사람이 우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우상을 만드는 것만 금지하신 것이 아니라, 우상을 섬기는 것까지도 금지하셨습니다.

종교 개혁자 존 칼빈은 “인간의 마음은 우상을 만들어 내는 공장과 같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우리의 사랑과 관심이 되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 냅니다. 은, 금, 동, 철, 나무로 만든 우상만 섬기는 것이 아니라 하늘에 있는 해와 달과 별을 보고 그것이 하나님이라 믿고 섬기는 사람들도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와 같이 하늘의 일월성신을 섬기는 것도 엄히 금지 하셨습니다. 해와 달과 별들이 아무리 휘황찬란하게 빛난다 할지라도 여전히 하나님께서 만드신 피조물에 불과합니다. 어찌 그것들을 하나님의 무한하신 영광과 비교하겠습니까? 하나님이 만드신 것은 경배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여러분 주변에 하나님을 대신하는 우상은 없습니까?

혹시 하나님보다 선행 되는 무언가 있다면 지금 떠올려 보십시오. 취미 생활이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 보다 우선 된다면 우상입니다. 자녀가 하나님보다 우선 된다면 또한 우상이 될 수 있습니다. 돈버는 일이 하나님 섬기고 예배하는 것보다 우선 된다면 내 삶에서 돈이 우상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중심을 보고 계십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을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찾기를 원하십니다. 그를 찾으면 만나리라! 하셨습니다. 하나님을 만나는 하나님 백성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