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16장 1-17절
1 아빕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을 행하라 이는 아빕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2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소와 양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 제사를 드리되 3 유교병을 그것과 함께 먹지 말고 이레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함께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네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라 4 그 이레 동안에는 네 모든 지경 가운데에 누룩이 보이지 않게 할 것이요 또 네가 첫날 해 질 때에 제사 드린 고기를 밤을 지내 아침까지 두지 말 것이며 5 유월절 제사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각 성에서 드리지 말고 6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가 애굽에서 나오던 시각 곧 초저녁 해 질 때에 유월절 제물을 드리고 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그 고기를 구워 먹고 아침에 네 장막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8 너는 엿새 동안은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성회로 모이고 일하지 말지니라 9 일곱 주를 셀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 날부터 일곱 주를 세어 10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11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있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할지니라 12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 13 너희 타작 마당과 포도주 틀의 소출을 거두어 들인 후에 이레 동안 초막절을 지킬 것이요 14 절기를 지킬 때에는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주하는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즐거워하되 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너는 이레 동안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절기를 지키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소출과 네 손으로 행한 모든 일에 복 주실 것이니 너는 온전히 즐거워할지니라 16 너의 가운데 모든 남자는 일 년에 세 번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여호와를 뵈옵되 빈손으로 여호와를 뵈옵지 말고 17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드릴지니라
오늘 본문에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반드시 지켜야 할 세가지 절기를 말합니다.
먼저, 유월절입니다. 유월절은 “넘어 간다”는 의미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모세의 인도를 따라 이집트의 노예상태에서 해방된 것을 기념하는 절기를 말합니다(출 12장, 신 16장).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해낼 때 바로왕이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내지 않자 애굽에 10가지 재앙을 내렸습니다. 그 중에 마지막 재앙은 사람의 장자와 짐승의 처음 난 것을 죽이는 재앙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정월 14일 밤에 양을 잡아 그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게 했습니다. 그 날 밤에 하나님의 사자가 문에 피가 발라져 있는 집은 장자를 죽이지 않고 넘어갔습니다. 그래서 그 날에 하나님의 사자가 재앙을 내리지 않고 넘어갔다는 사실을 부각시켜 기념하기 위해 그 기념 절기를 유월절이라고 한 것입니다. 유월절을 지키게 한 것은 하나님이 밤에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1절).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했습니다 (3절).
칠칠절은 맥추절(麥秋節)이라 하기도 하고 오순절(五旬節)이라 하기도 합니다. 칠칠절(맥추절)에는 하나님께서 복을 주신 대로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라고 했습니다 (10절下).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칠칠절(맥추절)을 지키게 하신 것은 밀을 수확하게 된 것을 감사하게 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밀 추수에 대한 감사의 연장선상에서 기쁨으로 봉헌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곧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알고 감사하며 봉헌하게 하므로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초막절은 나무 열매와 포도의 가을 수확을 축하하기 위한 것으로 추수감사절과 비슷하다 할 수 있습니다. 초막절을 지키게 한 목적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하나님이 과거 구원역사를 기억하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초막절에는 일주일 동안 초막에 거해야 합니다 (레23:40-43).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애굽에서 나올 때 어떻게 행했는지 체험하므로 하나님께서 어떻게 인도하셨는지 기억하고 감사하기 위함입니다. 둘째는 한 해 농사를 풍성하게 해 주신 것을 감사하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초막절은 토지소산 거두기를 마친 후에 지킨다고 했습니다 (13절, 출23:16, 레23:39). 1년 농사를 마친 후 곡물을 저장해 놓고 감사에 대한 의미를 가지고 지키는 절기였습니다 (수장절). 애굽에서 구원하여 광야에서 인도하고 가나안 땅을 주셔서 1년 농사를 거두게 해 주셨는데 그에 대한 감사를 드리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간략하게 이스라엘 백성이 지켜야 하는 세가지 절기를 살펴 봤습니다. 이 세가지 절기의 가장 큰 의미는 기억하고 감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시간이 지나면서 희미해 질 수 있는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결코 잊지 않기를 원하셨기에 이 절기들 만큼은 꼭 지키기를 원하셨습니다. 물론 우리는 더이상 이 절기들을 지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우리를 죄로부터 구원하셨다는 사실과 매일 우리를 먹이시고 입히시며 인도하신 다는 사실입니다. 성탄절과 부활절에 특별히 더 감사해야 하겠지만, 저는 우리의 일상이 절기를 지키는 삶이 되어야 한다고 확신합니다.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 하루를 허락하신 하나님의 사랑, 지금도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에 늘 감사하는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