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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진ncyeollin

2023년 8월 10일






예레미야 17장 19-27절

19 여호와께서 내게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는 가서 유다 왕들이 출입하는 평민의 문과 예루살렘 모든 문에 서서

20 무리에게 이르기를 이 문으로 들어오는 유다 왕들과 유다 모든 백성과 예루살렘 모든 주민인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21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스스로 삼가서 안식일에 짐을 지고 예루살렘 문으로 들어오지 말며

22 안식일에 너희 집에서 짐을 내지 말며 어떤 일이라도 하지 말고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명령함 같이 안식일을 거룩히 할지어다

23 그들은 순종하지 아니하며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며 그 목을 곧게 하여 듣지 아니하며 교훈을 받지 아니하였느니라

24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가 만일 삼가 나를 순종하여 안식일에 짐을 지고 이 성문으로 들어오지 아니하며 안식일을 거룩히 하여 어떤 일이라도 하지 아니하면

25 다윗의 왕위에 앉아 있는 왕들과 고관들이 병거와 말을 타고 이 성문으로 들어오되 그들과 유다 모든 백성과 예루살렘 주민들이 함께 그리할 것이요 이 성은 영원히 있을 것이며

26 사람들이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에 둘린 곳들과 베냐민 땅과 평지와 산지와 네겝으로부터 와서 번제와 희생과 소제와 유향과 감사제물을 여호와의 성전에 가져오려니와

27 그러나 만일 너희가 나를 순종하지 아니하고 안식일을 거룩되게 아니하여 안식일에 짐을 지고 예루살렘 문으로 들어오면 내가 성문에 불을 놓아 예루살렘 궁전을 삼키게 하리니 그 불이 꺼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다 할지니라 하시니라


오늘 말씀에서 하나님은 유다 백성이 회복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을 말씀합니다.

안식일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안식일에 짐을 지지 말고 어떤일도 하지 말고 안식일을 거룩히 하라 하십니다, 그렇게 하면 25절 말씀과 같이 “다윗의 왕위에 앉아 있는 왕들과 고관들이 병거와 말을 타고 이 성문으로 들어오되 그들과 유다 모든 백성과 예루살렘 주민들이 함께 그리할 것이요 이 성은 영원히 있을 것이며” 라고 하십니다.

왜 하나님은 안식일 회복을 중요하게 여기고 회복을 말씀하셨을까요?

안식일은 단순히 하루 쉬는 날이 아닙니다. 여기에는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먼저, “안식일”이란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안식일”의 구약 히브리어는 “욤 솨바뜨”라고 쓰여있습니다. 욤은 날을 의미하고, 솨바뜨는 멈추다, 쉬다, 그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대인들은 여섯째날이 끝나는 금요일 해질 때 곧 오후 5시경부터 그 다음날 토요일 해질때 까지 온전한 하루를 안식일로 지킵니다. 하는 일을 멈추고 삶에 쉼을, 완전한 휴식을 취한 것입니다. 그런데, 샤바트는 단순히 하던 일을 그만 두는 것이 아닙니다. 만일 우리가 일을 그만두고 생각은 일에 가있다면 진정한 멈춤이 아닙니다. 우리는 내 마음속에 있는 근심, 걱정, 긴장 조차도 안식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6일동안의 세상적인 생각과 일에 대한 관심을 안식일에는 절대로 하지 않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멈추기만을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멈춤과 동시에 쉼을 얻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육체적으로, 영적으로 지치고 힘든 우리가 진정한 하루의 쉼을 얻기를 원하십니다. 여러분 지금 쉼을 얻고 계십니까?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모든 것을 멈추었고, 지금 쉼을 안식을, 재충전을 얻고 있는가?

두 번째 안식일에 대한 사실은, 안식일은 하나님께 예배하는 날이라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알기 위해서 우리는 안식일이 언제부터 왜? 유래 되었는지 알아야 합니다. 안식이라는 단어가 처음 성경에 쓰인 것은 창세기 2장 2절입니다. “하나님이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하나님은 천지창조의 모든 일을 끝내시고 안식하셨다고 말씀합니다. 그러나 “안식일”이라는 단어는 출애굽기 16장 23절에 처음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일은 휴식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안식일이라 너희가 구울 것은 굽고 삶을 것은 삶고 그 나머지는 다 너희를 위하여 아침까지 간수하라 그들이 모세의 명대로 아침까지 간수하였으나 냄새도 나지 아니하고 벌레도 생기지 아니한지라 모세가 가로되 오늘은 그것을 먹으라 오늘은 여호와께 안식일인즉 오늘은 너희가 그것을 들에서 얻지 못하리라 육일 동안은 너희가 그것을 거두되 제 칠일은 안식일인즉 그 날에는 없으리라 하였으나 칠 일은 안식일인즉..”

여기서 주목해서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하나님이 안식을 취하신 것은 천지를 창조하신 후 바로 일어난 일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안식일을 구별하여 지킨 것은 출애굽의 사건이 일어난 이후라는 것입니다. 아담, 노아, 아브라함, 야곱등의 사람들은 안식일을 따로 구분하여 지키라는 명령을 받지 못했지만, 이제 이스라엘 백성은 안식일을 따로 구분해야만 했습니다. 왜 하나님은 갑자기 시내산 밑에 와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하여 너희는 내가 안식한 것처럼 안식일을 기억하고 거룩하게 지키라고 말씀하셨을까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은 언약 백성으로써 하나님께 예배하는 예배공동체로 세워 졌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땅으로부터 이끄신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안식일은 믿음의 공동체가 함께 지켜가야 할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명령을 주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함께 모여 하나님을 찬양하고 하나님과 함께 동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안식은 적극적으로 기억하고 거룩하게 구별 해야 하는 날입니다. 십계명에서 4계명의 시작은 기억하라는 명령어로 시작합니다. 기억하라는 말씀은 히브리어로 자칼이라는 단어입니다. 자칼이란 항상 생각하다, 묵상하다, 주의를 기울이다란 뜻으로 단순히 전화번호등을 떠오르듯이 생각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안식일을 왜 기억하고 묵상해야 합니까? 그날을 거룩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히브리어 원문에는 지키다라는 동사는 없습니다. 목적을 나타내는 부정사로써 거룩하게 하다라고 쓰여졌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안식일을 기억함으로 그것이 거룩하게 지켜질 것이라는 선언문의 성격이 있습니다. 거룩이라는 단어의 원뜻은 무엇입니까? 거룩이 무엇이죠? 그것은 구별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주일에 거룩한 행위를 하거나 거룩한 말을 함으로써 거룩함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 동안 안식일을 생각하고 안식일에 대해 묵상하고 안식일을 기다림으로써 안식일 하루를 거룩하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네번째, 안식일은 하나님의 창조, 즉 나는 하나님의 피로물임과 하나님이 나를 구원 하셨음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하는 날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안식일을 지정하시면서 단서로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그것은 천지 창조에 대한 언급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아무런 이유없이 하루를 지정하시고 그날을 기억하여 나 안식하라고 하실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하나님이 천지 창조를 6일동안 하셨고 마지막날에 안식하셨기 때문에 우리도 그날을 기념하여 안식하라고 하셨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그것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것을 강조하고 우리는 하나님의 피조물임을 기억하기를 원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6일 동안 힘써 일할 때,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배려와 창조의 섭리를 기억하기를 원하신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안식일에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하나님이 나를 구원하셨다는 것입니다. 출애굽기의 십계명은 신명기 5장에도 같이 나옵니다. 우리 신명기 5장 15절을 함께 읽도록 하겠습니다.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너를 거기서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를 명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십계명이 출애굽기와 신명기에 같이 나오는데 특히 4계명의 경우에는 두 책의 내용이 같은데 신기하게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땅에서 구원하신 사건을 언급하며, 안식일을 지키라고 말씀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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