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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6월 30일



로마서 16장 17-27절

17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배운 교훈을 거슬러 분쟁을 일으키거나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그들에게서 떠나라

18 이같은 자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들의 배만 섬기나니 교활한 말과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하느니라

19 너희의 순종함이 모든 사람에게 들리는지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로 말미암아 기뻐하노니 너희가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하기를 원하노라

20 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탄을 너희 발 아래에서 상하게 하시리라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21 나의 동역자 디모데와 나의 친척 누기오와 야손과 소시바더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22 이 편지를 기록하는 나 더디오도 주 안에서 너희에게 문안하노라

23 나와 온 교회를 돌보아 주는 가이오도 너희에게 문안하고 이 성의 재무관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24 (없음)

25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추어졌다가

26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따라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이 믿어 순종하게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신비의 계시를 따라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하게 하실

27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오늘 본문에서는 바울은 로마서를 마무리하면서 이런 사람은 꼭 피하라고 세가지 경우를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교훈을 거스리는 자들입니다. 교훈이라고 함은 "에마테데"라는 헬라어 말로 “이미 배워서 알고 있는” 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거스른다는 것은 "대항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교회에 대해서, 구원에 대해서 배워서 알고 있는 사실에 대해서 대항하는 자들을 피하라는 것입니다. 여러분 대항 한다는 것에 대해서 오해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대항 한다는 것은 의심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의심할 수 있습니다. 경험해 보지 않는 것에 대해서, 깨닫지 못한 것에 대해서 질문하고 토론 할 수는 있습니다. 저는 오히려 오늘 본문을 가지고 교회 안에서 건전한 토론을 막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교회에서는 교리에 대해서 약간 의심을 갖고 이야기 하는 것에 대해서 너무 부정적으로 이야기 하기 때문에 말조차 꺼내지 못하게 하는데 그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거스르기로 작정하고 대항하면 사실 공동체의 믿음이 흔들릴 수도 있기 때문에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는 분쟁을 일으키는 자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바울이 피하라고 하는 분쟁을 일으키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생각해 보니까 먼저는 하나님이 아니라 자신을 들어내기 위해서 꼬투리 잡고 싸움 거는 사람입니다. 구약에 보면 모세가 구스 여인을 아내로 맞이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사실,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는 이방 사람들도 많이 섞여 있었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을 주로 섬기기로 결심하면 받아 들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일로 형 아론과 누나 미리암이 모세를 비방하기 시작합니다. 민수기 12장 1,2절입니다.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하였더니 그 구스 여자를 취하였으므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니라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 우리와도 말씀하지 아니하셨느냐 하매 여호와께서 이 말을 들으셨더라." 미리암과 아론의 비방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그들의 마음은 어떤 마음입니까? 우리도 모세와 같은 지도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스 여인을 취한 것 자체만으로 비방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으로 다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비방하고 싸움을 거는 것입니다. 교회 안에 그런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교회의 잘못된 점, 목회자가 잘못하는 일에 대해서 정당한 비판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일을 꼬투리 삼아서 공동체를 깨트리는 일까지 간다면 서로 살피고 피해야 할 것입니다.


셋째는 거치게 하는 자 입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헬라어는 '스칸달론"으로 원래 '덫,' '올가미'를 의미했는데 비유적으로 보면 이 단어는 '죄를 짓게 하는 것' 또는 '죄에 빠지는 것'이라는 의미가 함축 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잘 아는 스캔들이라는 단어가 여기서 파생된 단어로, '스칸달론'은 다른 사람을 죄에 빠지게 하는 자를 말합니다. 어떤 분들이 죄를 짓게 하는 자들일까요? 다른 사람이 죄를 짓게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에요. 여러분 혹시 미필적 고의라는 말을 아십니까? "자기의 행위로 인하여 어떤 범죄결과의 발생가능성을 인식(예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의 발생을 인용(認容)한 심리상태." 내가 이렇게 하면 누군가는 나 때문에 시험에 빠실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면서도 그렇게 신앙 생활을 한다면 나도 누군가를 죄 가운데 인도하는 잘못을 범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저는 바울의 권면을 마음 깊이 새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교리적으로 무장하고 있어도 우리 주변에 거스르는 자, 분쟁을 일으키는 자, 거치게 하는 자들과 함께 있다면 믿음이 성장할 수 없습니다.

이제 로마서 묵상을 마무리 하면서 윌리엄 틴데일이 로마서를 번역한 후에 독자들을 향해서 했던 말로 마무리 할까 합니다. "이제 가라, 독자여, 그리고 바울의 글의 명령을 따라 당신도 그와 같이 하라. 먼저 부지런히 하나님의 법에 자신을 살펴보고 거기서 당신의 정죄를 보라. 둘째로, 당신의 눈을 그리스도께로 향하여 거기서 당신의 가장 친절하고 사랑이 많으신 아버지의 넘치는 자비를 보라. 셋째로, 그리스도께서 속죄를 행하신 것은 당신으로 하여금 다시는 아버지를 화나지 않게 하기 위함임을 기억하라. 그분께서 당신을 깨끗하게 하신 것은 당신으로 하여금 돼지처럼 다시 이전의 진흙탕으로 돌아가도록 하기 위함이 아니요, 오히려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육신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 아래서 새로운 삶을 살게 하기 위한 것임을 기억하라. 따라서 당신 자신의 소홀함과 감사치 않음으로 인해 당신이 은혜와 자비를 다시 잃어 버리지 않도록 부지런히 힘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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