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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진ncyeollin

2023년 6월 10일





로마서 8장 1-17절


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4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5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8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

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10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니라

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12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빚진 자로되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

13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16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17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로마서 8장에 대해서 스페너(Spener)라는 신학자는 “성경을 한 개의 반지에 비유한다면 로마서는반지의 보석에 해당하고 그 가운데서 8장은 보석 중 가장 빛이 나는 부분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어떤 분은 “성경 전체를 통해서 흐르던 여러 갈래의 물줄기가 로마서 8장에 와서는 하나로 합쳐져 생명수 강을 이루어 하나님의 어린 양 보좌 앞에 깔린 수정처럼 맑게 흐른다”라고 했습니다.그런가 하면 또 어떤 분은 “성경이다 불타서 없어진다 해도 로마서 8장만 있으면 우리는 구원 받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그만큼 로마서 8장의 말씀이 소중하고 또 은혜롭다는 말씀입니다. 그렇다면 로마서 8장에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기에 이런 평가를 받을까요?

첫째로, 로마서 8장은 우리가 어떻게 구원 받게 되었는지 그 핵심 내용을 말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7장 하반부에서 자신에 대해서 솔직하게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23절과 24절을 읽겠습니다. “23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으로 나를 사로잡는 것을 보는도다 24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교회 지도자로서 특히 어릴 때부터 율법을 완벽하게 지키려 했던 바울이 이렇게 자신의 이같은 이중적인 모습을 진솔하게 말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이제 완전히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기 때문에, 하나님은 우리의 이 모습을 그대로 다 받아 주셨다는 것을 알려 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7장 25절에 바울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때문에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8장 1절에서 바울은 위대한 신앙 고백을 선언합니다. 다같이 함께 고백합니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면 우리는 정죄함을 받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우리를 해방 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이렇게 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서 단 한마디로 정리합니다.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우리 힘으로는 절대로 될 수 없는 일입니다. 우리의 본성을 아시지 않습니까? 우리가 무엇으로 주 앞에 거룩하다 칭함을 받을 수 있겠습니까?

죄성을 가진 사람도,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리고 우리 안에 그리스도께서 계시면 10절에“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 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이미 살리신 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기 때문에 예수님을 살리신 그 분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영 때문에 우리 죽을 몸도 살리기 때문입니다. (11절) 예수님을 믿으면 삽니다.

그런데 이런 질문이 있을 수 있죠. “목사님, 히틀러나, 아히히만도 예수님 믿는다고 말하면 천국갈 수 있나요?” 저는 심판관이 아니기 때문에 Yes, No 대답할 수는 없지만, 분명한 사실이 있습니다. 그가 예수를 믿고, 신분이 변했다면 그들도 천국 백성이 될 수 있습니다. 신분이 변했다는 것은 단순히 말로만 믿는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죄를 회개하여 용서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로마서 8장에서 말하고자 하는 두번째 진리입니다. “우리는 신분이 변했습니다.” 14절부터 16절을 읽겠습니다. “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16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는 신분으로 변화 되었습니다. 그런데, 유대인들은 헬라인들이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을 싫어했습니다. ‘그동안 율법 없이 살다가 지금 와서 꼴랑 믿음 하나로 어떻게 나랑 형제가 될 수 있지? 우리는 수 백년 동안 율법을 목숨처럼 지키고 살았는데…’ 이런 생각을 하기 때문에 그렇다면 할례라도 받으라고 하면서 이방인들을 괴롭혔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의롭다고 하신 것은 율법이나, 할례로 한 것이 아님을 우리가 알지 않습니까?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우리를 구원하였고, 하나님의 아들로 신분이 변화 되었습니다.

바울도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에 대해서 12절에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빚진 자로되”라고 표현합니다. 물론,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을 베풀고 무언가를 바라며 독촉하는 채권자가 아닙니다. 하나님은 구원을 은혜, 선물로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무언가를 갚기를 원하지 않으십니다. 만일 우리가 갚을 수 있는 것이 구원이라면, 그것은 싸구려 구원입니다. 그렇지만, 구원 받은 자는 이 구원이 너무 크고 놀라워 마음에 부담이 생기는 것입니다. 내 마음에 찾아오신 것도 하나님, 내 마음을 열어주신 것도 하나님, 예수그리스도를 믿게 하신 분도 하나님이라는 것을 알고, 또 하나님을 믿을 때 하나님은 나를 창세전부터 알고 계셨고, 나를 사랑하실 뿐 아니라, 나를 위해 예수님을 이땅에 보내셨다는 모든 사실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마음에 빚이 생긴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빚진 자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로마서 8장의 세번째 중요한 메시지는 신분이 변화된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말씀합니다.

무엇보다도 바울은 생각을 바꿔야 한다고 말합니다. 5절부터 7절에 생각이라는 단어가 반복해서 등장합니다. “5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그리고, 바울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내 안에 무엇으로 채워져 있는지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9절에 보면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올바른 생각이 나오고 거기에 따른 행동이 나오기 위해서는 내 안에 누가 거하는지 너무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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