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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월 27일




로마서 1장 1-17절


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5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의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하게 하나니

6 너희도 그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니라

7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8 먼저 내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너희 모든 사람에 관하여 내 하나님께 감사함은 너희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됨이로다

9 내가 그의 아들의 복음 안에서 내 심령으로 섬기는 하나님이 나의 증인이 되시거니와 항상 내 기도에 쉬지 않고 너희를 말하며

10 어떻게 하든지 이제 하나님의 뜻 안에서 너희에게로 나아갈 좋은 길 얻기를 구하노라

11 내가 너희 보기를 간절히 원하는 것은 어떤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나누어 주어 너희를 견고하게 하려 함이니

12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와 나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13 형제들아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가고자 한 것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너희 중에서도 다른 이방인 중에서와 같이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로되 지금까지 길이 막혔도다

14 헬라인이나 야만인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15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오늘부터 우리는 로마서를 묵상합니다. 로마서는 교회의 문제를 다루거나, 훈계하거나, 감사하는 편지가 아니기 때문에 “구원의 복음에 관한 완벽한 논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로마서는 힘이 있고, 로마서를 읽는 많은 사람들이 변화된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저는 로마서를 통해서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의 말씀을 우리 모두가 함께 경험하기를 간절히 바라며 로마서 묵상을 시작합니다.

오늘 본문에 우리가 깊이 묵상할 말씀이 많지만, 오늘은 먼저, 로마서를 지은 바울에 대해서 먼저 생각해 보기 원합니다. 1장 1절에 바울은 자기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으로 소개합니다. 여기서 종은 둘로스라는 헬라어로 “노예”를 뜻합니다. 노예는 자기 주권이 없는 사람입니다. 주인이 돈을 지불하고 사는 사람이 노예입니다. 생사가 주인에게 달려 있습니다. 모든 의사 결정은 주인이 합니다. 해야 할 일, 먹어야 할 음식, 잠을 잘 수 있는 장소와 시간도 주인이 간섭할 수 있습니다. 2000년전 로마 시대를 배경으로하는 영화를 보면 노예는 비참한 삶을 살아갑니다.

이런 “종”의 지위를 아는 바울은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으로 소개합니다. 왜냐하면 바울은 예수님이 자신을 사셨다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고린도전서 6장 19-20절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라고 고백했습니다. 바울은 예수님의 소유가 되어철저하게 자기의 의지가 아닌 예수님의 뜻으로 살아갑니다. 고통과 고난을 당하는 것도 예수님의 뜻으로 확신합니다. 그래서, 갈라디아서 2장 20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다른 서신서를 보면 “종”이라는 표현 대신 “사도”로 표현합니다. 그런데 로마서와 빌립보서에서만 자신을 “종”으로 소개합니다. 로마와 빌립보에는 황제를 “주”로 고백하는 로마 시민들이 많이 살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의도함이 있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초대 교회 당시에는 황제 숭배 사상이 있었는데, 황제에게는 언제나 주님, 구원자(구세주), 전능자라는 호칭이 붙여졌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을 주로 부르는 것을 반역으로 간주했습니다. 그래서 빌립보 성에서 전도했을 때 예수님을 주님으로 소개하자 그 성에 있는 로마인들이 우리가 받지 못할 도를 전한다는 이유로 바울과 실라를 감옥에 가둔 것입니다. 이런 로마와 빌립보에 있는 성도들에게 자신을 소개하면서 바울은 의도적으로 “종”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우리의 주인은 세상의 “황제”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종이라는 표현은 어쩌면 글을 쓰는 바울에게, 그리고 이 글을 읽는 성도들에게 황제를 모독한다는 혐의를 받는 위험 요소가 될 수 있지만 바울은 우리의 주인은 “예수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숨길 수 없기 때문에 지신의 믿음을 의도적으로 표현하며 “종”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주인으로 모시며 종으로 사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아시는 것처럼 바울의 원래 이름은 “사울”입니다. 사울이라는 이름은 “요구하다”는 뜻입니다. 그는 자신의 이름처럼 세상에서 성공할 수 있는 요구조건들을 성실하게 채우며 살아갔습니다. 그런데, 요구는 채워지면 또 다른 요구를 낳기 때문에 만족이 있을 수 없습니다. 그는 율법을 철저히 지키며 살던 바리새인이었습니다. 8일만에 할례를 받고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살았습니다. 그리고, 나면서부터 로마 시민권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런 외형적인 조건들이 자신의 요구를 채워주고, 삶을 만족시킨다고 생각했고, 자신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결국에는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잡아 죽이는 일까지 서슴지 않던 사람입니다. 그는 “요구하던” “사울” 이었습니다. 그런 그가 예수님을 만납니다. 새로운 주님을 모시게 된 바울은 “요구”하며 만족 누리던 삶을 포기합니다. 선교를 떠나기 전 자신의 이름을 “바울”로 바꿉니다. 바울은 작은 자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파울로스라는 단어는 동사 파우오에서 파생되었는데, 동사의 의미는 “포기하다”는 뜻이 있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만나고 내가 주 앞에 아무것도 아닌 작은 존재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요구하는 삶에서 포기하는 삶으로 바뀐 것입니다. 바울은 빌립보 교회 성도들에게 8일만에 할례 받은 것,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 인 것, 바리새인인 것 율법으로 흠 없이 살아 온 것 이 모든 것을 배설물로 여긴다고 선언합니다. 자신의 노력으로 만족을 누리며 살던 사울이 예수 앞에 작은 자가 되어 예수 그리스도가 주시는 충만함으로 예수를 만난 후 사울이 변하여 바울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종된 작은 바울이 로마에 쓴 편지를 한달정도 묵상할 것입니다. 우리도 바울의 뒤를 따라가기를 바랍니다. 바울의 뒤를 천천히 따라갈 때 우리도 예수님의 작은 종이 될 것이고, 예수님을 닮은 하나님의 자녀 될 것임을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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