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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월 16일





민수기 29장 12-40절


12 일곱째 달 열다섯째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이며 이레 동안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라


13 너희 번제로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리되 수송아지 열세 마리와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된 숫양 열네 마리를 다 흠 없는 것으로 드릴 것이며


14 그 소제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수송아지 열세 마리에는 각기 십분의 삼이요 숫양 두 마리에는 각기 십분의 이요


15 어린 양 열네 마리에는 각기 십분의 일을 드릴 것이며


16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17 둘째 날에는 수송아지 열두 마리와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열네 마리를 드릴 것이며


18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19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20 셋째 날에는 수송아지 열한 마리와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열네 마리를 드릴 것이며


21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22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23 넷째 날에는 수송아지 열 마리와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열네 마리를 드릴 것이며


24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 규례대로 할 것이며


25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26 다섯째 날에는 수송아지 아홉 마리와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열네 마리를 드릴 것이며


27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28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29 여섯째 날에는 수송아지 여덟 마리와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열네 마리를 드릴 것이며


30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31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32 일곱째 날에는 수송아지 일곱 마리와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열네 마리를 드릴 것이며


33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 규례대로 할 것이며


34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35 여덟째 날에는 장엄한 대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이며


36 번제로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리되 수송아지 한 마리와 숫양 한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일곱 마리를 드릴 것이며


37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 규례대로 할 것이며


38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39 너희가 이 절기를 당하거든 여호와께 이같이 드릴지니 이는 너희의 서원제나 낙헌제로 드리는 번제, 소제, 전제, 화목제 외에 드릴 것이니라


40 모세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모든 일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니라



오늘 본문의 말씀은 초막절에 대한 말씀입니다. 초막절은 유월절, 칠칠절과 함께 3대 절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7월 15일 부터 지내는 이 절기는 성막에서 지내는 절기 가운데 가장 거창한 절기 입니다.


초막절의 유래는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농사와 관련있는 것입니다. 레위기 23장 29-44절 사이를 보시면 “첫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실과와 종료 가지와 무성한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 하나님 앞에서 7일 동안 즐거워 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모든 과실의 실과를 거두고 저장하면서 이 절기를 지켰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열매의 추수를 마무리하는 의미도 있지만 초막절은 그 기원을 광야생활에 두고 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초막절을 지키라는 레위기 23장 34절의 말씀에 숙코트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이 단어의 어원은 덮는다, 보호한다 to cover, to protect의 의미는 있지만 그것이 초막절이나 초막이라는 의미를 포함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레위기 23장에 보면 종료나무 가지와 무성한 가지를 가져 오라는 말씀에 의하여 이들은 자신의 거처에 이러한 나무 가지를 덮음으로 하나님의 명령을 따랐기 때문에 초막절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초막절을 처음에는 하나님이 주신 추수한 열매를 감사하는 추수감사절로 만 생각을 했고, 또 광야에서 살수 있는 장막을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와 기쁨의 뜻으로 지키는 절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 절기를 7일동안 잔치로.. 지내야 했고, 8일째까지 지키면서 그 의미를 생각하게 하셨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어원을 살펴 보면서 숙코트라는 단어가 장막이나 저장 장소라는 의미가 아닌, 보호하다, 덮다라는 뜻을 지닌 단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저는 오히려 이 초막절은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하심에 대한 감의 절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덮어 주셨습니다. 무엇으로 덮으셨나요? 구름기둥으로 덮으셨습니다. 그리고 그 구름기둥은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에서 인도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덮으신 것은 그들의 장막 뿐 아니라 은혜로 그들의 삶을 덮어 주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은 초막절을 가장 성대하게 가장 기쁘게 지키기를 원하셨던 것 같습니다.


우리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덮으셨습니다. 우리의 죄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덮어 주셨습니다.


그 사실을 믿고 깨닫는 자들은 자발적으로 하나님께 영광과 찬송을 드려야 할 것입니다. 그러한 기쁨의 절기는 우리 생애에서 잊지 말아야 할 절기가되어야 하며 가장 큰 기쁨을 표현하는 절기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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