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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1일



마태복음 15장 1-20절

1 그 때에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2 당신의 제자들이 어찌하여 장로들의 전통을 범하나이까 떡 먹을 때에 손을 씻지 아니하나이다

3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어찌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느냐

4 하나님이 이르셨으되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시고 또 아버지나 어머니를 비방하는 자는 반드시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거늘

5 너희는 이르되 누구든지 아버지에게나 어머니에게 말하기를 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고 하기만 하면

6 그 부모를 공경할 것이 없다 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도다

7 외식하는 자들아 이사야가 너희에 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일렀으되

8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9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

10 무리를 불러 이르시되 듣고 깨달으라

11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

12 이에 제자들이 나아와 이르되 바리새인들이 이 말씀을 듣고 걸림이 된 줄 아시나이까

1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심은 것마다 내 하늘 아버지께서 심으시지 않은 것은 뽑힐 것이니

14 그냥 두라 그들은 맹인이 되어 맹인을 인도하는 자로다 만일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면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리라 하시니

15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이 비유를 우리에게 설명하여 주옵소서

16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도 아직까지 깨달음이 없느냐

17 입으로 들어가는 모든 것은 배로 들어가서 뒤로 내버려지는 줄 알지 못하느냐

18 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나니 이것이야말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19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니

20 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요 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 것은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느니라


유대인 전통에 “고르반”(Κορβᾶν)이란 게 있습니다. 이 말은 “제물”, “헌물”이란 뜻으로, “하나님께 드림”, “하나님께 바치는 물건”을 가리키는 신앙적 의미로(레2:1,4,12) 사용했으며, 사전에서는 “기원(祈願)한 것이 이루어진 데 대한 사례로 신에게 바치는 물건”이라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 당시 고르반 전통이 악한 사람들에 의해 오용되고 있었는데, “장로들의 유전”을 따르는 사람들이 부모에게 해야 할 봉양 의무를 하나님께 대신했다는 변명의 뜻으로 사용되기도 한 것입니다.

신약에 장로들의 유전이라는 문구가 두번 나오는데, 장로들의 유전이란 유대인들이 조상들로부터 구두로 이어받은 것으로 당시 성문 율법이었던 모세 오경을 해설하거나 새로운 상황에 적용시켜 만든 각종 구전 율법을 가리킵니다. 유대인들은 '장로들의 전통(유전)'의 기원을 모세 시대로 봅니다. 즉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 받은 율법을 아론을 비롯하여 백성들에게 전하면서 모세가 기록한 것 이외에 율법을 해설한 내용이 장로들의 구전(口傳)을 통해 계속해서 전승되어 왔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전통적으로 내려온 장로들의 유전은 자식이 부모에게 드려야 하는 의무를 “고르반”, 곧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고 말하기만 하면 더 이상 부모에게 할 의무가 없어진다고 가르쳤습니다. 때문에 그들은 부모 공경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구실로 장로들의 유전(遺傳)을 이용한 것입니다. 나아가 “고르반”은 일종의 맹세문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이 가진 물건을 하나님께 드릴 것이라고 선언함으로써 그 물건에 대한 소유권을 부모를 위시한 모든 타인으로부터 제한시킬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같은 “맹세”는 실제로 성전에 물건을 바쳐야 한다는 “강제 규정”을 갖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그 맹세한 자는 “고르반”된 물건의 일부만 성전에 헌납하고(아예 헌납 치 않을 수도 있음) 자기 자신을 위해 사용해도 무방했던 것입니다. 결국 장로들의 유전은 많은 재물을 갖고 있으면서도 부모를 봉양하지 않으려 하는 불효자들의 기만적인 행위를 정당화시켜주는 구실을 한 것입니다. 이같은 악행 때문에 후대 랍비들은 이러한 규정의 불합리성을 지적하여 “미쉬나”(Mishnah)에 고르반을 빌미로 부모 공양을 등한히 해서는 안 된다고 못박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 당시에는 아직 그 조항이 제정되지 않았으며 심지어 극단적인 유대주의자는 부모 공경보다 하나님께 대한 맹세를 더 중하게 여겨 고르반의 폐단을 계속 고집하였다고 합니다. (호크마 주석에서)

예수님이 장로들의 유전을 악용하는 것에 대해서 말씀하신 이유는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예수님의 제자들이 손을 씻지 않고 떡을 뗀 것이 장로들의 유전을 어기는 행동이라고 비판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손을 씻고 먹으면 정결하고 좋겠지요.. 하지만, 그것이 사람을 비판하고 정죄할 일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명령이 아니라 장로들이 그렇게 하는 것이 좋겠다고 구전으로 말한 것을 마치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것처럼 득달같이 다가와 비판하는 행위에 대해서 예수님이 그들이 만들어놓은 유전을 비판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먹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처럼 남을 비판하고 정죄하는 것, “고르반”이라는 제도를 악용하는 것, 이런 행위가 그 사람을 더럽힌다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전통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전통이라는 틀에 갇혀 전통으로 다른 사람의 행동을 판단하고 정죄하는 습관이 있는 것은 아닌지요? 일은 이렇게 해야해!, 예배는 이런 자세로 드려야 해! 교회에서는 이런 행동이 맞는 거야! 라고 하면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판단해 본 적은 없는 지요? 먹는 것이 깨끗하다고 입 밖으로 나오는 것이 깨끗한 것은 아닙니다. 입 밖으로 나오는 것은 마음에 따라 다릅니다. 우리의 마음이 어떤지, 이웃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부터 나오는 것인지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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