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여호수아(Joshua)1:10 - 1:18
10 이에 여호수아가 그 백성의 관리들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11 진중에 두루 다니며 그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양식을 준비하라 사흘 안에 너희가 이 요단을 건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사 차지하게 하시는 땅을 차지하기 위하여 들어갈 것임이니라 하라
12 여호수아가 또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에게 말하여 이르되
13 여호와의 종 모세가 너희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안식을 주시며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시리라 하였나니 너희는 그 말을 기억하라
14 너희의 처자와 가축은 모세가 너희에게 준 요단 이쪽 땅에 머무르려니와 너희 모든 용사들은 무장하고 너희의 형제보다 앞서 건너가서 그들을 돕되
15 여호와께서 너희를 안식하게 하신 것 같이 너희의 형제도 안식하며 그들도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시는 그 땅을 차지하기까지 하라 그리고 너희는 너희 소유지 곧 여호와의 종 모세가 너희에게 준 요단 이쪽 해 돋는 곳으로 돌아와서 그것을 차지할지니라
16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명령하신 것은 우리가 다 행할 것이요 당신이 우리를 보내시는 곳에는 우리가 가리이다
17 우리는 범사에 모세에게 순종한 것 같이 당신에게 순종하려니와 오직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모세와 함께 계시던 것 같이 당신과 함께 계시기를 원하나이다
18 누구든지 당신의 명령을 거역하며 당신의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죽임을 당하리니 오직 강하고 담대하소서
여호수아는 관리들에게 명령하고,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에게 명령합니다.
관리들에게는 진중에 두루 다니며 백성들에게 앞으로 해야 할 행동을 말하라고 명령합니다.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에게는 다른 지파 사람들보다 앞서 건너가서 그들을 도우라고 합니다. 이 두지파 반은 가족들을 요단강 동편에 정착시키고 군사들만 왔기 때문에 행동이 자유롭고, 이동이 빨라 앞서 나가기 유리했기 때문입니다.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 사람들은 여호수아의 이러한 명령에 대해 “순종”하겠다고 다짐하며 여호수아에게 “오직 강하고 담대하소서”라고 힘을 실어 줍니다.
본문에서 “순종”이라는 단어는 “샤마”라는 히브리어로 원래는 “to hear” “말을 듣다”는 뜻을 가진 동사입니다. 저는 “순종”이라는 히브리어가 따로 있는 줄 알았는데, 구약에는 순종이라는 단어가 따로 있지 않고, 말을 듣는다는 의미의 “샤마”가 순종이라는 단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우리는 말을 듣는 것과 순종하는 말을 따로 구분해서 사용합니다. 말은 들을 수 있지만 그 말씀을 거부하며 순종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생각해 보면 우리도 이와 비슷한 말을 씁니다. “너는 왜 내 말을 듣지 않니?” 라고 말할 때 그 말에는 단순히 hear의 의미보다는 ‘obey’의 의미를 함께 포함하고 있는 것입니다.
히브리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다는 것은 그 말씀 그대로 행동에 옮기는 “순종”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의미에 대해서 한참 묵상해 봤습니다. 왜 “듣는 것”과 “순종”하는 것을 구분하지 않았을까?
학자들의 의견은 아니지만, 저는 묵상하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일 내가 어떤 명령을 들었을 때 그것을 듣기만 하고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다는 것은 그 명령한 사람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들이 하나님 말씀을 듣는 다는 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당연히 해야 하는 순종의 문제이기 때문에 듣는 다는 것과 순종하는 것을 구별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불순종하는 것은 행동에 옮기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라 아에 그 말씀을 듣지 않았다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지금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수아의 말에 권위를 두고 있습니다. 그 말을 듣었다고 말하는 것은 동시에 그 말을 그대로 하겠다는 의지가 함께 포함된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권위를 두고 살아갑니까? 하나님 말씀을 읽고 듣지만, 내가 원하는 것, 하고 싶은 것만 한다면 결코 하나님 말씀에 권위를 두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 말씀을 듣지 않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 말씀이 있습니까? 마음속에 들리는 하나님의 음성이 있습니까? 그말씀에 권위있게 다가온다면 우리는 말씀을 들음과 동시에 순종의 삶으로 나갈 것입니다.
이번주에는 누가복음 2-3장을 묵상하며 설교 준비합니다. 여러분도 함께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2장과 3장을 다 읽으십시오. 2, 3장에 나타나는 주요 사건들은 무엇입니까? 만약 시간이 있다면 마태복음 2:1-23을 읽고, 누가복음 2, 3장의 연대기적인 순서에 비추어 볼 때, 마태복음의 이 본문이 어디에 해당하는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제 주일 설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