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여호수아(Joshua) 10:29 - 10:43
29 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과 더불어 막게다에서 립나로 나아가서 립나와 싸우매
30 여호와께서 또 그 성읍과 그 왕을 이스라엘의 손에 붙이신지라 칼날로 그 성읍과 그 중의 모든 사람을 쳐서 멸하여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였으니 그 왕에게 행한 것이 여리고 왕에게 행한 것과 같았더라
31 여호수아가 또 온 이스라엘과 더불어 립나에서 라기스로 나아가서 대진하고 싸우더니
32 여호와께서 라기스를 이스라엘의 손에 넘겨 주신지라 이튿날에 그 성읍을 점령하고 칼날로 그것과 그 안의 모든 사람을 쳐서 멸하였으니 립나에 행한 것과 같았더라
33 그 때에 게셀 왕 호람이 라기스를 도우려고 올라오므로 여호수아가 그와 그의 백성을 쳐서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였더라
34 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과 더불어 라기스에서 에글론으로 나아가서 대진하고 싸워
35 그 날에 그 성읍을 취하고 칼날로 그것을 쳐서 그 중에 있는 모든 사람을 당일에 진멸하여 바쳤으니 라기스에 행한 것과 같았더라
36 여호수아가 또 온 이스라엘과 더불어 에글론에서 헤브론으로 올라가서 싸워
37 그 성읍을 점령하고 그것과 그 왕과 그 속한 성읍들과 그 중의 모든 사람을 칼날로 쳐서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였으니 그 성읍들과 그 중의 모든 사람을 진멸하여 바친 것이 에글론에 행한 것과 같았더라
38 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과 더불어 돌아와서 드빌에 이르러 싸워
39 그 성읍과 그 왕과 그 속한 성읍들을 점령하고 칼날로 그 성읍을 쳐서 그 안의 모든 사람을 진멸하여 바치고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였으니 드빌과 그 왕에게 행한 것이 헤브론에 행한 것과 같았으며 립나와 그 왕에게 행한 것과 같았더라
40 이와 같이 여호수아가 그 온 땅 곧 산지와 네겝과 평지와 경사지와 그 모든 왕을 쳐서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고 호흡이 있는 모든 자는 다 진멸하여 바쳤으니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것과 같았더라
41 여호수아가 또 가데스 바네아에서 가사까지와 온 고센 땅을 기브온에 이르기까지 치매
42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셨으므로 여호수아가 이 모든 왕들과 그들의 땅을 단번에 빼앗으니라
43 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과 더불어 길갈 진영으로 돌아왔더라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위해 싸우셨기에 이스라엘은 승승장구하는 모습입니다. 여호수아는 한 번의 원정에서 일곱 왕과 여섯 성읍을 단번에 정복합니다. 이로써 이스라엘은 가나안의 남쪽 산지와 평지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40년전 모세가 보낸 열 명의 정탐꾼들이 ‘그 땅 거주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하고 심히 커서’ 도무지 그 백성을 치지 못한다며 악평했지만(민 13:28-33), 하나님은 그들과 비교할 수 없이 크고 강한 분입니다. 여호수아 군대는 두려움을 떨쳐내고 믿음으로 나가, 예전에 그들을 공포로 몰아넣었던 남방 땅과 산지와 해변의 백성(민 13:29)을 단번에 무너뜨립니다.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민 13:30),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의 먹이라’(민 14:9)고 호소했던 갈렙과 여호수아는 그들의 믿음이 옳았음을 직접 눈으로 확인했을 것입니다.
이렇게 정복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여호수아를 통해 배워야할 것은 변함없이 신실한 모습입니다. 모든 전쟁이 승리를 보장하고 직접 지휘하시는 하나님의 전쟁이기에, 이스라엘은 전리품을 취하지 않고 모두 진멸하여 하나님께 바칩니다. 일곱 번의 승리가 계속되는 중에도 이 패턴은 한 번의 예외 없이 반복됩니다. 이스라엘은 승리에 취해 교만하거나 방심하지 않습니다. 우리 주위에 하나님의 큰일을 경험하고 순종으로 승리를 경험한 이들이 시간이 흐르면 교만하여 실패하는 예가 얼마나 많은지요? 그러나 여호수아는 끝까지 신실함으로 전쟁에 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호수아는 ‘온 이스라엘’과 함께 출정하고(29,31,34,36,38절), ‘온 이스라엘’과 더불어 길갈로 돌아옵니다(43절). 가나안 정복은 여호수아 개인의 사명이 아닌 온 이스라엘의 사명입니다. 신실한 지도자와 신실한 백성이 한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해야만 얻을 수 있는 승리임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의 삶에 혹시 영적 싸움을 해야 할 일이 있다면 담대함으로 승리하기를 기도합니다. 우리가 싸워할 영적 싸움은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는 일을 방해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삶을 살지 못하게 방해하는 사단의 계략입니다.
사단은 구원 받은 우리의 구원을 빼앗지 못합니다. 그러나 끝까지 하나님 자녀로 살지 못하게 방해하기 때문에 우리는 기도와 말씀으로 무장하여 맞서 싸우고 승리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 한분 한분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어느 곳에 계시든 예수님이 함께 하고 있음을 잊지 말고 승리하는 귀한 하루 되기를 기도합니다.
내일은 토요일 새벽예배가 있습니다. 교회 기도하는 열정이 식지 않기를 바랍니다. 주님께 기도하는 시간을 놓치지 마시고 그 시간을 굳게 붙잡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저희 부부는 오늘 Pleasant Garden Baptist Church, Pleasant Garden, NC 에서 있는 the MinistrySafe conference에 참석합니다. 교회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을 사전에 예방하는 교육입니다. 많은 것을 배우고 함께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성경통독 3일차
신.구약 통독 - 마태복음 19-28장
신약만 통독 - 마태복음 7-9장
오늘 목사님께서 올려주신 묵상을 보면서 영적 전쟁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도우심, 이를 따라가는 신실함, 공동체와 함께하는 리더십 등이 여호수와가 가니안을 정복할 수 있었던 중요한 믿음의 요소들이었던 것 같습니다.
현대를 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매일 겪게 되는 영적 전쟁에서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승리하게 되길 소망합니다.
예전에 읽었던 영적 전쟁레 대한 김세윤 교수님의 글을 발췌해서 올려봅니다. 샬롬~😊
📌진정한 의미의 '영적 전쟁'
/ 김세윤 박사
- 김세윤 박사 기고, "'영적 전쟁'은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것"
'영적 전쟁'은 사단의 나라에 맞서는 것이다. 우리가 가치 판단과 윤리적 선택을 하는 순간마다, 맘몬이라는 우상을 미끼로 우리에게 다가오는 사단의 통치를 따르지 않고 하나님 통치를 받는 것이 바로 '영적 전쟁'이다.
그것이 예수께서 가르치고, 사도들이 가르친 ' 영적 전쟁'이다.
에베소서 6장 12절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고 말씀한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날마다 심각한 '영적 전쟁'의 전장에 서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하나님나라 백성으로서 사단의 죄와 죽음의 통치에 매일 대항해야 한다.
에베소서에는 "진리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하고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엡 6:14~17)고 말한다.
여기서 바울은 로마 병정의 무장 상태를 묘사하여 설명함으로써 '영적 전쟁'의 심각성을 일깨우고 있다. 하지만 허리띠·호심경·군화·방패·검·투구 등 로마 병정의 무장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ㅇㅇ의'가 중요한 것이다.
여기 '성령의 검'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풀어 주지 않았는가. 즉 우리가 진리를 굳게 지키고, 의를 행하며, 열심히 돌아다니며 화평의 복음을 전하여 죄인들을 하나님께 화해시키고, 이웃과 이웃을 화해시키며, 핍박을 믿음으로 이겨 내는 것이 에베소서에서 가르치는 '영적 전쟁'이다.
신약의 모든 책들이 다 이러한 '영적 전쟁'을 가르친다고 할 수 있지만, 그중에서도 전쟁 언어를 가장 절실하게 사용하며 '영적 전쟁'을 말하는 책은 요한계시록이다. 요한계시록은 "희생당한 어린양"의 방법으로, 즉 순교를 무릅쓴 자기희생의 정신으로 하나님나라의 복음을 선포하여 사단의 죄와 죽음의 통치를 이기라고 가르치고 있다.
교회는 창조주 하나님의 통치에 순종하고 그의 사랑의 이중 계명을 실천하는 삶으로써, 즉 사랑과 자기희생과 진리 증거로 '영적 전쟁'을 하여 사단의 죄와 죽음의 통치를 극복하라는 것이다. 이것이 '희생당한 어린양'의 방법이고 요한계시록의 메시지다.
예수와 사도 바울 그리고 계시록은 교회로 하여금 사랑으로 하나님나라의 복음을 선포하되, 말로만이 아니라 삶으로써 신실하게 선포하여, 사단의 죄와 죽음을 극복하라고 일관되게 가르친다. 이것이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진정한 '영적 전쟁'이다.
'영적 전쟁'의 전쟁터는 우리 실존의 삶이다. 날마다 가치 판단과 윤리적 선택이라는 갈림길에서 사단의 통치를 물리치고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것이 '영적 전쟁'이다.
그런 선택의 순간마다 하나님의 통치는 구체적으로 사랑의 이중 계명을 실천하라는 요구로 온다. 하나님나라의 복음을 선포하신 예수께서는 모든 계명을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이중 사랑 계명'으로 요약하셨는데 (막 12:28~34), 사도 바울은 이것을 '하나님의 법' 또는 '그리스도의 법'이라 했다 (고전 9:21, 갈 6:2).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지금 해야 할 진정한 '영적 전쟁'의 제일 전선은 우리 자신의 삶의 현장이요, 제이 전선은 우리 자신의 교회 안인 것이다.
아니, 제일 전선은 우리의 교회 안이고, 제이 전선이 우리의 삶의 현장이라고 하는 것이 더 옳겠다.
그리고 제삼 전선은 사단의 나라의 거짓·불의·억압·갈등에 맞서 하나님나라의 진리·공의·자유·화평을 확대해야 하는 사회(삶의 터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