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에스겔(Ezekiel) 29:1 - 29:21
1 열째 해 열째 달 열두째 날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인자야 너는 애굽의 바로 왕과 온 애굽으로 얼굴을 향하고 예언하라
3 너는 말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애굽의 바로 왕이여 내가 너를 대적하노라 너는 자기의 강들 가운데에 누운 큰 악어라 스스로 이르기를 나의 이 강은 내 것이라 내가 나를 위하여 만들었다 하는도다
4 내가 갈고리로 네 아가미를 꿰고 너의 강의 고기가 네 비늘에 붙게 하고 네 비늘에 붙은 강의 모든 고기와 함께 너를 너의 강들 가운데에서 끌어내고
5 너와 너의 강의 모든 고기를 들에 던지리니 네가 지면에 떨어지고 다시는 거두거나 모으지 못할 것은 내가 너를 들짐승과 공중의 새의 먹이로 주었음이라
6 애굽의 모든 주민이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애굽은 본래 이스라엘 족속에게 갈대 지팡이라
7 그들이 너를 손으로 잡은즉 네가 부러져서 그들의 모든 어깨를 찢었고 그들이 너를 의지한즉 네가 부러져서 그들의 모든 허리가 흔들리게 하였느니라
8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가 칼이 네게 임하게 하여 네게서 사람과 짐승을 끊은즉
9 애굽 땅이 사막과 황무지가 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네가 스스로 이르기를 이 강은 내 것이라 내가 만들었다 하도다
10 그러므로 내가 너와 네 강들을 쳐서 애굽 땅 믹돌에서부터 수에네 곧 구스 지경까지 황폐한 황무지 곧 사막이 되게 하리니
11 그 가운데로 사람의 발도 지나가지 아니하며 짐승의 발도 지나가지 아니하고 거주하는 사람이 없이 사십 년이 지날지라
12 내가 애굽 땅을 황폐한 나라들 같이 황폐하게 하며 애굽 성읍도 사막이 된 나라들의 성읍 같이 사십 년 동안 황폐하게 하고 애굽 사람들은 각국 가운데로 흩으며 여러 민족 가운데로 헤치리라
13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사십 년 끝에 내가 만민 중에 흩은 애굽 사람을 다시 모아 내되
14 애굽의 사로잡힌 자들을 돌이켜 바드로스 땅 곧 그 고국 땅으로 돌아가게 할 것이라 그들이 거기에서 미약한 나라가 되되
15 나라 가운데에 지극히 미약한 나라가 되어 다시는 나라들 위에 스스로 높이지 못하리니 내가 그들을 감하여 다시는 나라들을 다스리지 못하게 할 것임이라
16 그들이 다시는 이스라엘 족속의 의지가 되지 못할 것이요 이스라엘 족속은 돌이켜 그들을 바라보지 아니하므로 그 죄악이 기억되지 아니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하셨다 하라
17 스물일곱째 해 첫째 달 초하루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18 인자야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이 그의 군대로 두로를 치게 할 때에 크게 수고하여 모든 머리털이 무지러졌고 모든 어깨가 벗어졌으나 그와 군대가 그 수고한 대가를 두로에서 얻지 못하였느니라
19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가 애굽 땅을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게 넘기리니 그가 그 무리를 잡아가며 물건을 노략하며 빼앗아 갈 것이라 이것이 그 군대의 보상이 되리라
20 그들의 수고는 나를 위하여 함인즉 그 대가로 내가 애굽 땅을 그에게 주었느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1 그 날에 나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한 뿔이 돋아나게 하고 나는 또 네가 그들 가운데에서 입을 열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에스겔에게 10년은 유다가 완전히 망하기 바로 한 해 전입니다. 두로의 멸망에 대한 예언은 11년에 있었으니 애굽의 멸망에 관한 예언이 한 해 먼저 주어졌습니다. 그런데 왜 순서대로 말하지 않았을까요? 아마도 바벨론의 침공 순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역사상으로는 두로가 먼저 망하고 애굽이 나중에 바벨론의 침입을 받았기 때문에 두로의 멸망에 대한 예언의 말씀이 먼저 나온 것이라 생각합니다.
애굽도 두로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이 주신 것들에 대해서 스스로 자만해진 결과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특히 그들에게 있었던 ‘나일’강은 그들의 자랑이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나일 강이 없었다면 이집트도 없었을 것입니다. 총 연장 6671키로미터로 아마존강과 더불어 세계에서 제일 긴 강입니다. 현재의 이집트는 전 국토의 95%가 사막이고 나머지는 나일강 유역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경작할 수 있는 면적이 5%에 불과 합니다. 그래서 고대나 지금이나 나일강이 갖는 의미는 이집트 인들에게 절대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나일강을 통해서 풍요를 주는 ‘하피’를 숭배하는 것이 자연스러웠고, 그들에게 나일 강이 있다는 것은 풍요로움의 상징이었기 때문에 스스로 자랑이 되었습니다. 애굽은 나일강을 중심으로 중앙집권체제를 이뤘고, 권력을 받은 바로 왕은 막강한 힘으로 일찍이 제국을 이루어 북 아프리카 지역 뿐 아니라 팔레스타인 지방, 중동까지 자신의 힘을 떨쳤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창조주 하나님이 보시기에 스스로 교만한 행동이었습니다. 특히 애굽은 모세시절 10가지 재앙을 통해서 하나님이 참 하나님 이심을 보여주셨음에도 깨닫지 못하고 자신의 힘으로 살아가는 잘못을 범했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의 말씀을 읽으며 현재의 삶을 돌아봅니다. 우리에게 주신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지식, 재능, 재물, 성품, 등… 이 모든 것은 스스로의 영광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내 능력으로 얻은 것도 아닙니다.
오늘 다시 한번 말씀을 읽으며 내 자신이 애굽과 같은 생각이 들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오늘 함께 읽기 원하는 누가복음 묵상 내용입니다.
■ 오늘은 누가복음 1장을 다시 읽으십시오.
1. 이 장에 나타나 있는 다양한 사건들을 눈여겨보십시오. 그리고 그 일들을 노트에 간략히 적여 두십시오.
2. 시간에 관한 모든 언급에 주목하십시오. 시간적 배경을 알려주는 힌트를 찾아보십시오. 5절에 ‘유대왕 헤룻 때에’라는 표현이 눈에 들어왔다면 성공한 것입니다. 시간을 언급하는 이러한 구절들에 밑줄을 긋거나 계속해서 사용할 일정한 색깔로 색칠을 하십시오.
3. 장소에 관해 언급하는 모든 구절에 다른 색깔로 밑줄을 그으십시오. 여기서 밑줄을 그어야 할 단어는 무슨 단어입니까? ‘나사렛’이란 말에 녹색 줄을 그으십시오. 만약 누가 복음 전체에 지리학적인 위치를 이런 방식으로 표시해 둔다면, 예수님이 어디로 가셨는지, 그리고 그곳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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