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Ezekiel) 12:1 - 12:16
1 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인자야 네가 반역하는 족속 중에 거주하는도다 그들은 볼 눈이 있어도 보지 아니하고 들을 귀가 있어도 듣지 아니하나니 그들은 반역하는 족속임이라
3 인자야 너는 포로의 행장을 꾸리고 낮에 그들의 목전에서 끌려가라 네가 네 처소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을 그들이 보면 비록 반역하는 족속이라도 혹 생각이 있으리라
4 너는 낮에 그들의 목전에서 네 포로의 행장을 밖에 내놓기를 끌려가는 포로의 행장 같이 하고 저물 때에 너는 그들의 목전에서 밖으로 나가기를 포로되어 가는 자 같이 하라
5 너는 그들의 목전에서 성벽을 뚫고 그리로 따라 옮기되
6 캄캄할 때에 그들의 목전에서 어깨에 메고 나가며 얼굴을 가리고 땅을 보지 말지어다 이는 내가 너를 세워 이스라엘 족속에게 징조가 되게 함이라 하시기로
7 내가 그 명령대로 행하여 낮에 나의 행장을 끌려가는 포로의 행장 같이 내놓고 저물 때에 내 손으로 성벽을 뚫고 캄캄할 때에 행장을 내다가 그들의 목전에서 어깨에 메고 나가니라
8 이튿날 아침에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9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 곧 그 반역하는 족속이 네게 묻기를 무엇을 하느냐 하지 아니하더냐
10 너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이것은 예루살렘왕과 그 가운데에 있는 이스라엘 온 족속에 대한 묵시라 하셨다 하고
11 또 말하기를 나는 너희 징조라 내가 행한 대로 그들도 포로로 사로잡혀 가리라
12 무리가 성벽을 뚫고 행장을 그리로 가지고 나가고 그 중에 왕은 어두울 때에 어깨에 행장을 메고 나가며 눈으로 땅을 보지 아니하려고 자기 얼굴을 가리리라 하라
13 내가 또 내 그물을 그의 위에 치고 내 올무에 걸리게 하여 그를 끌고 갈대아 땅 바벨론에 이르리니 그가 거기에서 죽으려니와 그 땅을 보지 못하리라
14 내가 그 호위하는 자와 부대들을 다 사방으로 흩고 또 그 뒤를 따라 칼을 빼리라
15 내가 그들을 이방인 가운데로 흩으며 여러 나라 가운데에 헤친 후에야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16 그러나 내가 그 중 몇 사람을 남겨 칼과 기근과 전염병에서 벗어나게 하여 그들이 이르는 이방인 가운데에서 자기의 모든 가증한 일을 자백하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우리는 오늘 16절까지 읽었지만, 1-20절 말씀은 두 개의 상징행위와 그에 대한 해석이 있습니다. 첫번째 상징적인 행위는 3-7절에 나옵니다. 다시 한번 읽겠습니다. “인자야 너는 행구를 준비하고 낮에 그들의 목전에서 이사하라. 네가 네 처소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을 그들이 보면 비록 패역한 족속이라도 혹 생각이 있으리라. 너는 낮에 그 목전에서 네 행구를 밖으로 내기를 이사하는 행구 같이 하고 저물 때에 너는 그 목전에서 밖으로 나가기를 포로 되어 가는 자 같이 하라. 너는 그 목전에서 성벽을 뚫고 그리로 좇아 옮기되 캄캄할 때에 그 목전에서 어깨에 메고 나가며 얼굴을 가리우고 땅을 보지 말찌어다. 이는 내가 너를 세워 이스라엘 족속에게 징조가 되게 함이니라 하시기로 내가 그 명대로 행하여 낮에 나의 행구를 이사하는 행구 같이 내어 놓고 저물 때에 내 손으로 성벽을 뚫고 캄캄할 때에 행구를 내어다가 그 목전에서 어깨에 메고 나가니라”고 했습니다. 에스겔이 행할 이 상징적인 행위는 누가 봐도 포로로 잡혀가는 모습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에스겔로 하여금 포로의 행장을 꾸려서 포로로 잡혀와 있는 자들 앞에서 끌려가는 모습을 보이라고 합니다. 처소가 옮겨지고 그들의 목전에서 성벽을 뚫고 짐을 옮기며 캄캄할 때 그 짐들을 어깨에 메고 나가며 얼굴을 가리고 땅을 보지 말라고 합니다. 이렇게 하시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3절에 보면 “비록 패역한 족속이라도 혹 생각이 있으리라”고 했습니다. 곧 그들이 반역하는 족속이라도 에스겔의 상징행위를 보면 몇 명이라도 깨닫기를 바라셨던 것입니다.
10절을 다시 보면 “너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이것은 예루살렘 왕과 그 가운데 있는 이스라엘 온 족속에 대한 예조라 하셨다 하고”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예루살렘 왕과 그 가운데 있는 이스라엘 온 족속에 대한 묵시라고 하였습니다. 곧 예루살렘의 왕이 도망가다가 잡혀서 바벨론에 끌려와서 죽임을 당하는 것에 대한 징조입니다. 지금 포로로 잡혀와 있는 자들이 아직도 일말의 기대를 하고 있는 것은 예루살렘의 성전이 건재하기에 멸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에스겔이 하나님의 묵시를 상징행위와 해석을 통해서 왕과 백성들이 다 사로잡혀 오게 될 것을 분명히 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렇게 하시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합니까? 15절에 보면 “그들을 이방인 가운데로 흩으며 열방 중에 헤친 후에야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고 합니다. 그리고 16절에 보면 “그러나 내가 그 중 몇 사람을 남겨 칼과 기근과 온역을 벗어나게 하여 그들로 이르는 이방인 중에 자기의 모든 가증한 일을 자백하게 하리니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멸망과 심판 중에도 몇 사람을 남겨서 칼과 기근과 전염병에서 벗어나게 하여서 그들이 이르는 이방인 가운데서 자기의 모든 가증한 일을 자백하게 하겠다고 하십니다. 이렇게 하심을 통하여서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여호와인줄 그들로 알게 하신다고 합니다.
하나님이 에스겔 선지자를 통해서 이렇게까지 여러 방법으로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여호와인줄 알게 하시는데 그 이유가 오늘 본문에 나옵니다. 2절에 “그들은 볼 눈이 있어도 보지 아니하고 들을 귀가 있어도 듣지 아니하나니 그들은 반역하는 족속”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수 많은 선지자들을 통해서 보여주셨고, 들려주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보지 않았고, 듣지 않았습니다.
왜 보지 않고, 듣지 않을까요? 여러분 혹시 같은 것을 보고, 같은 것을 들어도 전혀 다른 것을 보고, 다른 것을 듣는 것을 경험해 본 적이 있나요? 어떤 사건을 경험해도 사람마다 전혀 다른 반응이 나옵니다. 정치적인 일은 첨예하게 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분 세상일은 그럴 수 있습니다. 관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진리인데 진리를 보지 못하고 듣지 못한다는 것은 단순히 관점의 차이가 아닙니다. 본문에서. 그 이유를 “반역”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반역은 내가 하나님이 되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내가 하나님이 되고자 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있는데, 스스로 잘못된 점을 인정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하나님보다 애굽을 의지했습니다. 우상을 섬겨 왔습니다. 그것이 잘못이라는 것을 알기만 해도 그들은 결코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할 수 없을 텐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못합니다. 신앙 생활하면서 눈이 멀고 귀가 들리지 않는 이유는 자신은 결코 잘못한 것이 없다고 생각해서 그렇습니다. 하나님앞에 자신은 용서받아야 할 존재이고, 부족한 존재이고, 앞을 볼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안다면 하나님께 소리높여 기도하며 용서를 구하고 인도하심을 구할 텐데 혹시 우리 자신도 눈은 있지만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싶어하고, 귀는 열려 있지만, 내가 듣고 싶은 말만 듣고 싶은 것만 듣는 것은 아닌지요.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고 그분의 말씀을 제대로 보고 듣고 행할 수 있는 열린교회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