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25편
1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시온 산이 흔들리지 아니하고 영원히 있음 같도다
2 산들이 예루살렘을 두름과 같이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두르시리로다
3 악인의 규가 의인들의 땅에서는 그 권세를 누리지 못하리니 이는 의인들로 하여금 죄악에 손을 대지 아니하게 함이로다
4 여호와여 선한 자들과 마음이 정직한 자들에게 선대하소서
5 자기의 굽은 길로 치우치는 자들은 여호와께서 죄를 범하는 자들과 함께 다니게 하시리로다 이스라엘에게는 평강이 있을지어다
3절에 보면 악인의 규가 의인들의 땅에서는 그 권세를 누리지 못하리니 이는 의인들로 하여금 죄악에 손을 대지 아니하게 함이로다. 고 말씀합니다. 그런데 이 말씀의 의미가 좀 불명확 해서 새 번역을 읽었는데 조금 다르게 번역되어 있습니다. “의인이 불의한 일에 손대지 못하게 하려면, 의인이 분깃으로 받은 그 땅에서 악인이 그 권세를 부리지 못하게 하여야 한다.” 고 말씀하는데 이 말은 의인들이 자꾸 불의한 일에 손을 대는 이유가 악인들이 의인들의 땅에서 권세를 부리는 것을 보니까 의인들도 다른 마음을 갖게 되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악인들이 잘 되는것을 보는 것이 어렵습니다. 불법을 저지르고, 악행을 하면서 사회에서 성공하고, 그 가족이 편하게 사는 것을 보면 하나님이 어디계시나? 라는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 시편기자는 우리에게 올바른 시간 개념을 갖기를 원합니다. 우리가 봐야 할 시간의 개념은 단편적으로 내가 살 70이나 80,100년의 시간이 아니라 영원의 시간임을 알아야 하고, 그 영원의 시간을 준비하는 의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어떤 자들입니까? 산들이 흔들이 않고 영원히 있는 자들입니다. 반짝 성공하는 자들이 아니라는 것이죠. 여호와는 산들이 계속해서 예루살렘을 두르고 있듯이 의인들을 영원히 두르신다고 하십니다. 우리가 조금 만 시야를 넓히면.. 영원의 개념에서 우리가 지키는 신앙 비록 손에 쥐는 것은 얼마 없고, 다른 사람들의 집 짓는 속도를 따라갈 수는 없어도 하나님의 영원한 관점에서는 큰 유산을 다음 세대에 남기는 일임을 아셔야 합니다.
이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가 일어났습니다.
윈쉽(Albert E. Winship)은 1900년 ”죽스와 에드워즈: 교육과 유전에 관한 연구•(Jukes-Edwards: A Study In Education and Heredity)라고 하는 유명한 책을 썼습니다. 19세기 미국에서 살았던 경건치 못한 맥스 죽스(Max Jukes)라는 사람과 같은 시대를 살았던 조나난 에드워즈 목사님의 집안을 조사한 것입니다.
연구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죽스라는 사람의 후손 560명을 추적 조사 해 보았더니 310명이 거지로 죽었고, 150명이 범죄자가 되었으며, 그 가운데 7명이 살인자였고, 100명이 술주정뱅이였으며, 그 가계에 속한 여자들 절반 이상이 몸을 파는 창녀들이었다고 합니다. 이들이 미국사회에 끼친 손해를 19세기 당시의 달러로 계산해 보니 약 125만 달러가 되었습니다.
그런 반면 조나단 애드워즈 목사님은 경건한 여자와 결혼하여 약 1,394명의 자손을 두었는데 그중 295명이 대학을 졸업했고, 그들 가운데 13명이 대학 총장이 되었고, 65명이 교수가 되었고, 3명이 미국의회 상원의원으로 선출 되었고, 3명은 주지사로, 다른 사람들은 외국에 선교사로 파송 받았고, 30명은 판사로, 100명은 변호사로, 그 중 한명은 유명한 법과대학의 학장이었고, 56명은 외과 의사로, 그중에도 한명이 의과대학 학장을 지냈고, 75명은 군대의 장교가 되었으며, 100명은 유명한 선교사와 목사와 작가가 되었으며, 또 다른 80명은 다양한 공직을 맡았고, 그 가운데 3명은 미국의 대도시의 시장으로, 한 명은 미국 재무성의 감사관으로, 한명은 미국의 부통령을 지냈습니다. 조나단 에드워드의 자손 가운데 어느 한 사람도 정부나 미국사회에 해를 끼치거나 짐이 된 사람은 없었으며 이들이 사회에 끼친 공헌을 돈으로 환산하면 계산이 어려울 정도입니다.
당대의 재산으로 보면 맥수 죽스라는 사람이 훨씬더. 앞서 나갔을 것입니다. 그러나 영원이라는 개념에서 본다면 누가 승리하고, 누가 성공했는지. 답을 달라집니다.
여러분은 여호와의 시온산이 영원한 것처럼 흔들리지 않고 영원할 것입니다.
우리가 오늘 기도하는 것. 우리의 신앙을 지키는 것. 우리가 힘들더라도 놓치지 않는 가치가 되어야 할 것이고, 그것은 하나님의 약속안에서 하나님의 뜻에 의해서 성공할 가치임을 믿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