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히브리서(Hebrews) 9:1 - 9:10
1 첫 언약에도 섬기는 예법과 세상에 속한 성소가 있더라
2 예비한 첫 장막이 있고 그 안에 등잔대와 상과 진설병이 있으니 이는 성소라 일컫고
3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4 금 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5 그 위에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들이 있으니 이것들에 관하여는 이제 낱낱이 말할 수 없노라
6 이 모든 것을 이같이 예비하였으니 제사장들이 항상 첫 장막에 들어가 섬기는 예식을 행하고
7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 년에 한 번 들어가되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8 성령이 이로써 보이신 것은 첫 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는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
9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따라 드리는 예물과 제사는 섬기는 자를 그 양심상 온전하게 할 수 없나니
10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일 뿐이며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쉬운성경
1 첫 번째 언약에도 예배 규칙이 있었으며, 또한 예배를 위해 사람이 만든 장소도 있었습니다.
2 먼저 성막이 세워졌습니다. 성막의 앞부분은 성소라 불렀습니다. 그 곳에는 촛대와 빵이 놓여진 상이 있었는데, 하나님을 위해 거룩하게 예비된 것이었습니다.
3 휘장으로 가려진 성소 안쪽에는 지성소라고 하는 작은 방이 있었습니다.
4 그 곳에는 향을 피우는 금제단과 금으로 입혀진 법궤가 놓여 있었습니다. 법궤 안에는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 그리고 옛 언약이 새겨진 돌판이 들어 있었습니다.
5 법궤 위에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날개 달린 생물인 그룹들이 날개로 뚜껑을 덮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이런 것들에 대해서 일일이 다 말할 수는 없습니다.
6 이 모든 것이 성막 안에 준비되어 있어서 제사장들은 언제나 첫 번째 방에 들어가 예배를 드렸습니다.
7 그러나 두 번째 방에는 오직 대제사장만이 일 년에 한 번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또 대제사장도 피 없이는 결코 그 곳에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그는 그 피를 자기 자신과 백성의 죄를 위해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모르고 지은 죄를 위하여 드리는 것입니다.
8 성령은 이것을 통해, 옛 성막 제도가 그대로 남아 있을 때는 지성소로 들어가는 길이 아직 열려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셨습니다.
9 이것은 현재를 위한 비유입니다. 예물과 제사로는 예배드리는 자의 마음속까지 깨끗하게 할 수 없습니다.
10 이것은 단지 먹고 마시고 여러 가지 몸을 씻는 등의 예식으로서, 하나님의 새 법이 올 때까지만 적용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먼저 옛 성전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요약해 보면
1절, 첫 언약에도 섬기는 예법과 세상에 속한 성소가 있더라
2절, 예비한 첫 장막이 있고 그 안에 등잔대와 상과 진설병이 있으니 이는 성소라 일컫고
3절,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4절, 금 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5절, 그 위에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들이 있으니 이것들에 관하여는 이제 낱낱이 말할 수 없노라
예루살렘 성전은 원래 상당히 복잡한데 가장 중요한 성소와 지성소 부분만 요약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성소를 지나서 지성소에 들어가면 언약궤가 있는데, 이 언약궤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 지성소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6절, 이 모든 것을 이같이 예비하였으니 제사장들이 항상 첫 장막에 들어가 섬기는 예식을 행하고
7절,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 년에 한 번 들어가되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8절, 성령이 이로써 보이신 것은 첫 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는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
9절,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따라 드리는 예물과 제사는 섬기는 자를 그 양심상 온전하게 할 수 없나니
10절,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일 뿐이며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성소와 지성소는 그 나름대로의 역할이 있었습니다. 백성들의 죄를 대제사장이 하나님께 일년에 한번씩 용서 받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불완전한 것입니다. 내일 그 내용이 더 자세히 나오지만, 오늘 본문에서는 이 장박은 현재까지의 비유라고 말씀하시며 에물과 제사는 섬기는 자를 그 양심싱 온전하게 할 수 없다고 하십니다. 구약의 제사는 원래는 제사 드리는 사람이 자신의 죄를 뉘우치고 제물을 스스로 죽여 자신은 자신의 양심까지도 하나님께 속죄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모든 과정이 형식에 치우치게 되어 제사를 드리기만 하면, 용서 받았다는 착각과 율법을 형식적으로 지키면 의롭다는 생각으로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구원 받은 자들입니다. 믿음이라는 것은 “나는 하나님 앞에 죄인이라는 것과 나의 죄를 씻기 위해서 예수님이 이땅에 오신 구세주라는 것”을 믿음고 예수님을 영접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신앙 생활 하면서 자꾸 형식적으로 변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교회의 형식이 중요합니다. 그걸 무시하면 안됩니다. 그러나, 교회는 형식보다는 은혜가, 절차 보다는 믿음과 용서가 있어야 하는 곳입니다.
아침에 이 말씀을 묵상하며 “그 양심상 온전하게 할 수 없는” 것들을 의지하는 구약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은 아닌지 내 자신을 돌아보며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피만을 의지하는 신앙이 되기를 소망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