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2장 31-37절
31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에 대한 모든 죄와 모독은 사하심을 얻되 성령을 모독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32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33 나무도 좋고 열매도 좋다 하든지 나무도 좋지 않고 열매도 좋지 않다 하든지 하라 그 열매로 나무를 아느니라
34 독사의 자식들아 너희는 악하니 어떻게 선한 말을 할 수 있느냐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
35 선한 사람은 그 쌓은 선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쌓은 악에서 악한 것을 내느니라
36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 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37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
우리는 하나님께 회개하면 용서 받지 못할 죄가 없다고 알고 있는데, 오늘 본문을 보면 용서 받지 못할 죄가 있는 것 같아 혼란스럽습니다.
먼저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은 우리가 어떤 죄를 저질렀던 어떤 모양의 사람이건 간에, 아무리 흉악범이라고 하더라도, 그 사람이 자신이 지은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영접한다면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하나님 말씀의 기본 가르침입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마태복음 12장 3절의 성령을 모독하는 것과 32절의 '성령을 거슬러 말하는 사람은, 이 세상에서도 오는 세상에서도, 용서를 받지 못할 것이다.'라는 말씀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하나님에 대해서 잘못된 생각을 하거나, 거짓 맹세를 하거나, 혹은 욕설을 하는 자들은 절대로 용서를 받지 못하고, 천국에 갈 수 없다는 뜻일까요? 그렇다면 하나님을 알지도 못한 자들이 했던 말과 생각도 하나님은 용서하지 않는 것일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 역사적으로 상당히 많은 해석이 있지만, "모독죄"는 엄밀히 말해 성령을 거스르는 "말"을 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모독이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성령 하나님을 통해서 베푸신 구원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독이라는 것은 성령하나님의 존재나 하시는 일 자체를 부인하는 것이고, 거부하는 것은 성령하나님이 죄를 드러내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영접케 하시는 일을 완강하게 거부하여 죄의 용서에 필요한 요건을 제외시키기 때문에 용서받을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성령하나님이 주시는 깨달음을 통해서 내 죄를 회개할 때 구원 받는 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령을 거부하는 사람은 죄 용서를 구하지 못하고 죄 안에 머물게 되기 때문에 끝까지 용서를 받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가지 더 드리고 싶은 말씀은 구원 받은 사람은 결코 구원을 잃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자신의 열매를 보며 스스로 깨달음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진정으로 구원받았는데 좋은 열매를 맺지 못한다면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삶을 사는 것이고, 구원 받지 못해서 좋은 열매를 맺지 못한 것이면 기회는 언제든지 열려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 간절히 영혼구원을 위해 간구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열린교회는 단 한명도 성령을 모독하거나 거역하는 분이 없기를 기도합니다.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영접하여 입에서 선한 말들이 나오며 선한 열매가 풍성히 열리는 교회가 되어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를 간절하게 소망합니다.
----
어제 모리스빌의 교회를 방문해서 교회를 둘러 봤습니다. 건축된지 오래 되었지만, 깨끗하게 보존되어 있고, 우리 교회가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공간이 있었습니다. 지금 미국 교회 남은 분들의 숫자가 작지만 교인들이 다 모여 결정 해야 한다고 해서 24일 주일 예배 후에 저와 손세창 집사님이 그분들의 모임에 방문하여 우리의 필요를 말하고 의논하기로 했습니다. 저희가 만난 분들은 공간을 함께 쓰기를 간절히 바라는데, 한두분이 어떻게 생각할지 아직 모르겠다고 기도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24일 회의때 순조롭게 결정되어 가능하면 3월 첫째주일부터 예배 드릴 수 있기를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회 갤러리에 가시면 내부 사진을 보실 수 있는데, 갤러리는 앞으로 성도님들 사진이 올라갈 예정이기 때문에 회원 가입 하신 분들만 보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회원 가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