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The Revelation) 11:1 - 11:13
1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되
2 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3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4 그들은 이 땅의 주 앞에 서 있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5 만일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그들의 입에서 불이 나와서 그들의 원수를 삼켜 버릴 것이요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반드시 그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
6 그들이 권능을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가 오지 못하게 하고 또 권능을 가지고 물을 피로 변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
7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8 그들의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리니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고도 하니 곧 그들의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이라
9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보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10 이 두 선지자가 땅에 사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사는 자들이 그들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11 삼 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그들 속에 들어가매 그들이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12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 함을 그들이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그들의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13 그 때에 큰 지진이 나서 성 십분의 일이 무너지고 지진에 죽은 사람이 칠천이라 그 남은 자들이 두려워하여 영광을 하늘의 하나님께 돌리더라
요한에게 작은 책을 건네주었던 천사는 다시 요한에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척량하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성전이란 헬라어로 '나오스'로서 성전 안의 지성소 부분을 가리키며, 제사장들만 들어갈 수 있는 장소를 가리킵니다. 요한에게 척량이 허용된 성전에는 성전 밖 마당이 들어가지 않았는데, 그것은 이방인에게 주었고 그들에게 마흔두 달 동안 짖밟히게 하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요한이 척량한 성전은 하나님을 섬기는 신실한 종들의 공동체를 가리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을 요한이 척랑했다는 것은 소유의 회복이나 확보를 의미하는 상징적 행동입니다. 이 환상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 세상이 끝날 때까지 하나님의 백성과 이방인들을 함께 세상에 놓아 두시지만 성전 밖 마당에 있는 자들은 물리치시고 휘장 안에서 예배하는 하나님의 백성들은 열납하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때에 주 앞에 섰는 감람나무와 촛대라고 표현된 두 증인이 권세를 가지고 일천 이백육십 일을 예언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두 증인은 아마도 교회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교회가 일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한다고 하는데, 이 기간은 적그리스도가 지배하는 동안을 의미합니다. 그 시기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앞의 마흔두 달과 같은 기간으로서 문자적으로 그 날들의 수를 의미하는지 아니면 신약 시대의 전체 기간을 의미하는지는 논란이 있습니다. 후자의 의미로 보는 것이 적합할 듯합니다. 교회는 하나님이 주신 권세를 가지고 하늘을 닫아 비가 오지 않게도 하고 물을 변하여 피가 되게 하기도 하며 재앙으로 땅을 자유자재로 치기도 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표현들은 상징성을 가진 것으로, 엘리야와 모세의 행적을 염두에 둔 것이 분명합니다. 모세나 엘리야처럼 교회가 능력으로 세상에서 그 권세를 드러내게 될 것을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도 자신의 제자들이 그러한 큰 능력을 행할 것을 예언하셨습니다.
증인들이 증거를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 증인들과 전쟁을 벌이게 되었습니다. 그 전쟁에서 두 증인들은 죽음을 당합니다. 그들의 시체는 큰 길에 있게 되고 그 길이 있는 성은 영적으로 소돔이나 애굽이라고 부르는 곳으로 주님께서 십자가에 못박힌 곳이었습니다. 이곳은 예수님이 못박히신 골고다 언덕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극악한 세상을 가리킵니다. 이 세상은 바로 그리스도를 잡아죽인 곳입니다. 하지만 이 증인들이 죽음을 당한 시기는 그들이 그 증거를 마칠 때라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해야 하는 그들의 소임이 끝나기까지는 결코 상처를 입거나 죽지 않습니다. 증인들의 복장이 베옷이었던 것과 같이 그들은 죽음을 각오하고 순교의 정신으로 복음을 전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임무를 마쳤을 때의 죽음이란 슬프거나 안타까운 것일 수 없습니다.
이방인들은 두 증인의 시체를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며 그들의 죽음을 즐거워했지만 하나님은 삼 일 반 후에 생기가 그 시체에 들어가게 하셔서 그 두 증인이 부활하게 하십니다. 그러자 구경하던 이방인들에게 큰 두려움이 임했습니다. 그때 하늘로부터 음성이 있어서 그들에게 올라오라고 하였습니다. 그러자 그 증인들은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갔습니다. 그 순간 큰 지진이 나서 성 십분의 일이 무너지고 지진에 죽은 사람이 칠천 명이나 되었고 남은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게 되었습니다. 이 같이 하나님의 교회의 일은 결국 흥하게 되고 악한 자들의 그릇된 도모는 소멸되게 마련입니다. 구체적으로 이 두 증인의 부활 사건은 적그리스도의 시대가 지난 후 주님을 위하다 죽은 순교자들이 부활할 것을 예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칠년 대환난. 세대주의자들은 칠년 대환난을 주장하지만 성경에는 칠 년 대환난이라는 말이없습니다. 계11장과 계12장을 자세히 읽어보면 마흔두달, 일 천이백육십 일, 그리고 삼 일 반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이러한 것들을 근거로 해서 종말에 칠년 대환난이 일어날 것이며 전삼년 반과 후삼년 반의 기간으로 나누어진다는 주장을 합니다. 그러나 본장을 보면, 두 증인이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예언을 한 후에 죽음을 당하고 삼 일 반 동안 죽어 있다가 다시 생기를 얻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일천이백육십 일은 전삼년 반이고 삼일 반은 후삼년 반을 말한다는 견해가 나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환난의 기간이 문자적으로 칠 년이라면 후삼년 반은 왜 삼 일 반으로 기록했는가라는 의문을 해결하기 힘듦니다. 물론 계13장에 가면 바다에서 나 온 짐승이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았다는 말씀이 나옵니다. 그러나 본장에서 삼일 반으로 기록했다가 다시 계13장에 가서 마흔두 달로 기록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기 힘듭니다.
계시록의 많은 숫자들은 현재의 우리가 다 이해하기 힘든 상징들로 가득합니다. 동일한 사건에 대해서 삼 일 반이라는 숫자적 상징을 쓰기도 하고 마흔두 달이라는 숫자적 상징을 쓰기도 하는 이유는 동일한 사건의 다양한 양상을 보여 주기 위한 의도일 것입니다.
종말의 정확한 때와 시는 오직 하나님 아버지만 아십니다. 아마도 종말의 정확한 때를 가르쳐 준다면 엄청난 혼란이 일어나게 될 것을 미리 아신 하나님께서 비밀로 덮어 두셨을 것입니다. 1992년 다미선교회의 열풍은 잘못된 종말론의 해악을 우리에게 극명하게 보여 주었습니다. 우리는 언제 종말이 오더라도 아멘으로 맞이할 수 있는 신앙적 자세로 살아가야 합니다.
- 알려 드립니다.
이번 주일은 주님의 만찬이 있습니다. 기도로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Who’s your one Day 6
In their case, the god of this age has blinded the minds of the unbelievers to keep them from seeing the light of the gospel of the glory of Christ, who is the image of God. For we are not proclaiming ourselves but Jesus Christ as Lord, and ourselves as your servants for Jesus’s sake. For God who said, “Let light shine out of darkness,” has shone in our hearts to give the light of the knowledge of God’s glory in the face of Jesus Christ. 2 CORINTHIANS 4:4–6, CSB
4 그 중에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5 우리는 우리를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 예수의 주 되신 것과 또 예수를 위하여 우리가 너희의 종 된 것을 전파함이라 6 어두운 데에 빛이 비치라 말씀하셨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추셨느니라 (고후 4:4-6)
Lord, cause the light of Your glory to shine in the life of __________. I know the clearest reflection of that glory is seen in Jesus Christ. Help __________ see Jesus clearly. For this to happen, I ask for boldness to speak of Jesus and help him/her understand who Jesus is and what He came to do. Bring to my mind Scripture and stories of Jesus that will help me talk about Him in a way that puts Your glory on display. Remove the blinders Satan has created to blind him/her to the beauty of Jesus. Use other people and circumstances to cause _____________ to consider the truth of Jesus. I trust that You will cause light to shine into his/her darkness as a result.
주님, 당신의 영광의 빛을 “한 사람”에게 비춰 주옵소서. 영광의 빛에 대한 가장 분명한 반응은 예수님을 보는 것입니다. “한 사람”을 도와 주셔서 예수님을 보게 하여 주시 옵소서. 담대함을 주셔서 예수님을 증거하여 예수님이 어떤 분이고 무엇을 위해 이땅에 오셨는지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게 하여 주시 옵소서. 하나님 말씀과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를 기억나게 하셔서 예수님을 증거할 때 당신의 영광을 표현할 수 있게 하여 주소서.
예수님의 영광을 가리는 사탄의 가림막을 제거하여 주시 옵소서. 다른 사람과 상황을 통해서 “한사람”이 예수님의 진실을 알게 하여 주시 옵소서. 저는 당신이 “한사람”에게 빛을 비추어 어둠을 물리치고 밝게 빛나게 할 것을 믿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성경통독
전체통독 _ 욥 1-10장
신약통독 _ 골 1-2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