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1:18 - 1:31
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19 기록된 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20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냐 선비가 어디 있느냐 이 세대에 변론가가 어디 있느냐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하게 하신 것이 아니냐
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25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26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27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29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30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31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예수님이 십자가에 처형당했다는 사실을 모르는 기독교인은 없지만, 그렇다고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진짜 기독교인도 많지 않습니다. 믿음이 없어서가 가 아니라 예수의 십자가 처형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두가지를 질문합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처형당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잘못한 게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과 다른 하나는 예수님이 그리스도라고 한다면 자신을 십자가에 처형시키는 자들을 큰 능력으로 제압할 수 있었을 텐데 왜 고분고분 십자가에 처형당했느냐?하는 질문입니다.
우리는 교리적으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기 위해서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렸다고 답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대답이 모든 사람들에게 설득력이 있는 건 아닙니다. 30대 초반의 한 유대인 남자의 십자가 처형이 인류 구원의 유일한 길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기가 힘듦니다. 더구나 십자가 처형은 구원과 거리가 멀어도 한참이나 멀어 보입니다. 예수님 자신도 십자가에서 자신이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은 거 아닌가, 하고 절망을 토로하신 적이 있습니다. 초기 기독교인들은 주변에서 십자가에 못 박힌 자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 집단이라는 따가운 시선을 받으면서 신앙생활을 했습니다. 그런 시선을 바울은 고전 1:22,23절에서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이 구절에서 바울은 유대인의 신앙적 특징이 표적에 있다고 합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이 자신들과 함께 하신다는 표적, 초자연적인 기적을 기다렸습니다. 출애굽 당시 홍해가 갈라진 사건이나 광야생활에서의 먹을거리였던 만나와 메추라기가 이런 표적들입니다. 엘리야와 엘리사에게도 초자연적인 기적이 많이 일어났는데, 그것은 바로 그들이 하나님의 선지자라는 표적이었습니다. 마 16:1-4절을 따르면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예수님에게 와서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을 보이라.’고 요구했습니다. 표적이 없으면 유대인들은 아무 것도 믿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서 예수님은 바다에 수장되었다가 구출된 요나의 표적밖에는 아무 것도 보여줄 것이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바울은 유대인과 함께 헬라인을 거론했습니다.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는 반면에 헬라인은 지혜를 찾는 사람들을 대표합니다. 지혜를 사랑하는 것이 철학(philosophy)입니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같은 철학자들은 모두 헬라 사람들입니다. 지혜는 단순히 지식이 많다는 뜻만이 아니라 진리를 추구한다는 뜻을 포함합니다.
바울이 활동하던 때, 지혜로운 사람들의 눈에 예수의 십자가는 미련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미련하다는 것은 바보같다는 의미도 있지만, 무의미하다는 의미가 큽니다. 다른 사람을 위해 십자가에 달려 죽는 다는 것은 그들의 입장에서 봤을 때 전혀 쓸데 없는 무모하고 의미없는 행위로밖에 보여 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제자들은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이 거리낌의 대상이나 미련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능력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바울은 오늘 본문에서 두 번이나 그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먼저 18절과 24절입니다.
18절: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24절: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18절에 나오는 ‘십자가의 도’에서 “도”는 헬라어 ‘로고스’의 번역입니다. 십자가에 관한 말씀을 가리킵니다. 24절에 나오는 ‘그리스도’는 23절에서 표현된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두 구절 모두 예수의 십자가 죽음을 가리킵니다. 바울은 예수님의 죽음이 하나님의 능력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바울이 이런 말을 강조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 스스로가 표적을 구하고 지혜를 구한 삶을 살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고, 예수님의 십자가 피로 의롭게 되었음을 확신했을 때 그는 체험이나 지혜가 줄 수 없는 확신을 얻게되었기 때문에 바울은 십자가의 능력을 역설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체험이나 지혜입니까?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만이 나를 구원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능력을 체험하여 천국의 소망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갖기 바랍니다.
맥체인 성경통독
신명기 7장, 시편 90편,
이사야 35장, 계시록 5장
오늘의 암송 요절
잠언 3:9-10.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포도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Honor the Lord with your wealth, with the first fruits of all your crops; then your barns will be filled to overflowing, and your vats will brim over with new wi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