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하박국(Habakkuk) 1:12 - 2:1
12 선지자가 이르되 여호와 나의 하나님, 나의 거룩한 이시여 주께서는 만세 전부터 계시지 아니하시니이까 우리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리이다 여호와여 주께서 심판하기 위하여 그들을 두셨나이다 반석이시여 주께서 경계하기 위하여 그들을 세우셨나이다
13 주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악을 차마 보지 못하시며 패역을 차마 보지 못하시거늘 어찌하여 거짓된 자들을 방관하시며 악인이 자기보다 의로운 사람을 삼키는데도 잠잠하시나이까
14 주께서 어찌하여 사람을 바다의 고기 같게 하시며 다스리는 자 없는 벌레 같게 하시나이까
15 그가 낚시로 모두 낚으며 그물로 잡으며 투망으로 모으고 그리고는 기뻐하고 즐거워하여
16 그물에 제사하며 투망 앞에 분향하오니 이는 그것을 힘입어 소득이 풍부하고 먹을 것이 풍성하게 됨이니이다
17 그가 그물을 떨고는 계속하여 여러 나라를 무자비하게 멸망시키는 것이 옳으니이까
1 내가 내 파수하는 곳에 서며 성루에 서리라 그가 내게 무엇이라 말씀하실는지 기다리고 바라보며 나의 질문에 대하여 어떻게 대답하실는지 보리라 하였더니
하박국 선지자는 두번째 질문을 하나님께 드립니다. 하나님은 눈이 정결하셔서 악을 차마 보지 못하시며 패역을 차마 보지 못하는 분인데 어찌하여 악인이 자기보다 의로운 사람을 삼키는데 잠잠하십니까? 라는 질문입니다. 바벨론은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악을 행하는 나라가 분명합니다. 수 많은 나라를 침공하고 많은 사람을 죽인 패역한 나라임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입장에서 바벨론이나 유다나 하나님 앞에 완전하지 않는 나라입니다. 물론 하나님이 선택하신 유다를 더 사랑하시겠지만, 그럼에도 하나님 입장에서는 유다도 완전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하박국은 마치 자신들 의로운데, 의롭지 않은 나라를 이용하는 것이 불 합리하다고 생각하여 하나님께 불만 섞인 목소리로 하소연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박국은 유다 민족은 마치 양심적이라는 생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먼저 하박국과 같은 생각을 조심해야 합니다.
“양심”이라는 단어가 로마서에 많이 나오는데 양심은 헬라어로 ‘쉬네이데스’라고 합니다. 이 단어는 ‘더불어’, ‘함께’라는 의미의 ‘쉰’과 ‘보다’라는 의미의 ‘에이도’가 합쳐진 것입니다. 즉, 양심이란 ‘더불어 본다’는 뜻입니다. 즉, 세상을 보는데, 세상과 더불어 세상을 본다는 것입니다. 하박국 선지자가 양심적이라는 것도 결국 자신이 속한 세상에 있는 사람들과 같은 관점으로 세상을 보는 것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생각, 혹은 관점과 일치한다고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만약 모든 사람이 10원을 도둑질 했는데, 그 중의 한 사람이 100원을 훔칠 능력이 있음에도 1원밖에 훔치지 않았다고 하며, 세상 사람들은 1원을 훔친 사람을 조금더 양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보시기에는 10원을 훔친 사람이나 1원을 훔친 사람이나 마찬가지 라는 것입니다. 자신만의 양심으로 ‘저사람은 양심적이다’ ‘나는 좀더 의롭다’고 말할 수 있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자신의 기준으로 말하는 양심적이라는 말이 통하지 않습니다. 이 점에서 하박국 선지자는 잘못된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 있습니다. 이런 질문에 대해서 하나님은 귀하게 보신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하나님은 그가 2장 1절에 “내가 내 파수하는 곳에 서며 성루에 서리라 그가 내게 무엇이라 말씀하실는지..”라는 그의 모습을 귀하게 여기 신 것 같습니다. 파수하는 곳, 성루에 선다는 것은 하나님의 응답을 꼭 듣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표현한 것입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리는 기도를 드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뜻과 상관 없는 부르짖음, 응답의 기다림과 상관 없는 자신의 뜻대로 행하는 기도의 자세가 있다면 하박국 선지자의 모습을 본 받아야 할 것입니다.
맥체인 성경통독
신명기 1장, 시편 81,82편
이사야 29장, 요한삼서 1장
오늘의 암송 요절
로마서 12:2 -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Do not conform any longer to the pattern of this world, but be transformed by the renewing of your mind. Then you will be able to test and approve what God's will is -- His good, pleasing and perfect w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