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시편(Psalm) 20:1 - 20:9
1 환난 날에 여호와께서 네게 응답하시고 야곱의 하나님의 이름이 너를 높이 드시며
2 성소에서 너를 도와 주시고 시온에서 너를 붙드시며
3 네 모든 소제를 기억하시며 네 번제를 받아 주시기를 원하노라 (셀라)
4 네 마음의 소원대로 허락하시고 네 모든 계획을 이루어 주시기를 원하노라
5 우리가 너의 승리로 말미암아 개가를 부르며 우리 하나님의 이름으로 우리의 깃발을 세우리니 여호와께서 네 모든 기도를 이루어 주시기를 원하노라
6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기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는 줄 이제 내가 아노니 그의 오른손의 구원하는 힘으로 그의 거룩한 하늘에서 그에게 응답하시리로다
7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
8 그들은 비틀거리며 엎드러지고 우리는 일어나 바로 서도다
9 여호와여 왕을 구원하소서 우리가 부를 때에 우리에게 응답하소서
시편 20편은 백성이 왕이 전쟁에 출전하기 전에 드린 기도문입니다. 이 기도에서 주어로 “우리”가 여러 번 등장하는 것을 보아 그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도에서 반복되는 핵심단어의 하나가 “응답”입니다. 본문 1절에 보면 “환난 날에 여호와께서 네게 응답하시고” 하고, 6절 하반절에서는 “그의 오른손의 구원하는 힘으로 그의 거룩한 하늘에서 그에게 응답하시리로다.” 하며, 9절 하반절에서는 “우리가 부를 때에 우리에게 응답하소서.” 합니다. 시편 20편은 하나님의 응답을 구하는 기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응답을 구하는 기도일까요? 본문 9절에서 “여호와여 왕을 구원하소서. 우리가 부를 때에 우리에게 응답하소서.” 한 것 보면 왕을 구원해주시는 응답을 구하는 기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왕을 구원해달라는 간구는 이 기도가 왕이 전쟁을 하러 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나온 것임을 짐작케 합니다. 특히 본문 5절과 7절에 나오는 단어들이 그것을 뒷받침해줍니다. “우리가 너의 승리로 말미암아 개가를 부르며 우리 하나님의 이름으로 우리의 깃발을 세우리니”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을 의지하나.” 승리, 개가, 깃발, 병거, 말 같은 단어들은 전쟁과 밀접히 관련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백성들은 왕이 의지하지 말아야 할 것과 확신해야 할 것을 기도합니다.
의지하지 말아야 할 것은 그들이 가진 말과 병거입니다. 세상의 왕들은 말과 병거를 의지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절대로 말이나 병거를 의지하지 말라고 이미 신명기에서 모세를 통해서 명령하셨습니다.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병마를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으로 돌아가게 하지 말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후에는 그 길로 다시 돌아가지 말 것이라.` 하셨음이라”(신17:16)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간 후에도 병사의 수나 병장기의 우수성에 있어서 그들을 압도하는 가나안 족속들의 대규모 연합군과 전쟁을 해야 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시기를 “그들로 말미암아 두려워하지 말라. 내일 이맘때에 내가 그들을 이스라엘 앞에 넘겨 주어 몰살시키리니 너는 그들의 말 뒷발의 힘줄을 끊고 그들의 병거를 불사르라.”(수11:6) 하셨습니다. 많은 말과 병거를 확보하는 것은 군사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일이며 이웃나라들의 침략이나 도발을 억제하는 결정적 수단이 될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여호수아는 전쟁의 승리는 하나님께 있으며 하나님의 백성은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해야 함을 알기 때문에 그 명령대로 가나안 연합군에게서 노획한 모든 말의 뒷발 힘줄을 끊고 병거를 불살랐습니다(수11:9). 훗날 다윗도 그렇게 했습니다(삼하8:3).
백성들은 왕이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기를 기도합니다. 본문 7-8절의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 그들은 비틀거리며 엎드러지고 우리는 일어나 바로 서도다.” 고 기도합니다. 그리고, 9절에서 백성은 다시 한 번 하나님께 그들의 왕을 구원해주시기를 기도하며 그 기도가 응답되기를 원하는 간구를 드립니다. “여호와여, 왕을 구원하소서. 우리가 부를 때에 우리에게 응답하소서.”
저는 오늘 시편 20편의 찬양이 우리의 기도가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여러분 가정의 기도가 되기를 바랍니다. 본문에서 나오는 “너”라는 단어에 가족들의 이름을 넣으며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이 세상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하나님을 의지하며 얻는 승리입니다. 말과 병거가 아닌 오직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의지할 때 우리는 승리할 수 있습니다.
우리 열린교회는 하나님이 주시는 승리의 노래를 부를 것입니다. 여러분의 삶은 하나님의 응답으로 이뤄진 하나님이 역사하는 귀한 삶이 될 것입니다. 시편 20편을 마음에 품고 승리하는 귀한 성도 되기를 간구합니다.
맥체인 성경 통독
민수기 31장, 시편 75, 76편
이사야 23장, 요한일서 1장
오늘의 암송 요절
히브리서 2:18. 그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 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실 수 있느니라.
Because He Himself suffered when He was tempted, He is able to help those who are being tempted.
이번주 주일 설교를 위해서 로마서 2장을 꼭 읽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