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창세기(Genesis) 17:1 - 17:27
1 아브람이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2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사이에 두어 너를 크게 번성하게 하리라 하시니
3 아브람이 엎드렸더니 하나님이 또 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4 보라 내 언약이 너와 함께 있으니 너는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될지라
5 이제 후로는 네 이름을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너를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되게 함이니라
6 내가 너로 심히 번성하게 하리니 내가 네게서 민족들이 나게 하며 왕들이 네게로부터 나오리라
7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및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8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네가 거류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온 땅을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9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10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11 너희는 포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12 너희의 대대로 모든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또는 너희 자손이 아니라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막론하고 난 지 팔 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13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14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포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15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내 사래는 이름을 사래라 하지 말고 사라라 하라
16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가 네게 아들을 낳아 주게 하며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를 여러 민족의 어머니가 되게 하리니 민족의 여러 왕이 그에게서 나리라
17 아브라함이 엎드려 웃으며 마음속으로 이르되 백 세 된 사람이 어찌 자식을 낳을까 사라는 구십 세니 어찌 출산하리요 하고
18 아브라함이 이에 하나님께 아뢰되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기를 원하나이다
19 하나님이 이르시되 아니라 네 아내 사라가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
20 이스마엘에 대하여는 내가 네 말을 들었나니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를 매우 크게 생육하고 번성하게 할지라 그가 열두 두령을 낳으리니 내가 그를 큰 나라가 되게 하려니와
21 내 언약은 내가 내년 이 시기에 사라가 네게 낳을 이삭과 세우리라
22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그를 떠나 올라가셨더라
23 이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자기에게 말씀하신 대로 이 날에 그 아들 이스마엘과 집에서 태어난 모든 자와 돈으로 산 모든 자 곧 아브라함의 집 사람 중 모든 남자를 데려다가 그 포피를 베었으니
24 아브라함이 그의 포피를 벤 때는 구십구 세였고
25 그의 아들 이스마엘이 그의 포피를 벤 때는 십삼 세였더라
26 그 날에 아브라함과 그 아들 이스마엘이 할례를 받았고
27 그 집의 모든 남자 곧 집에서 태어난 자와 돈으로 이방 사람에게서 사온 자가 다 그와 함께 할례를 받았더라
하나님의 ‘전능’은 불임을 ‘임신’으로, 불모지를 ‘번영의 땅’으로, 약속을 ‘실현’으로 바꾸실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28:3; 35:11; 48:3). 13년이 흘러, 이제 아브람의 나이는 99세가 되었습니다. 후손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이 더욱 믿기 힘든 일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적인 수단을 모두 폐하시고, 도무지 사람의 힘으로 약속의 성취를 이룰 수 없을 때까지 기다리셨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전능’이 인류의 소망임을 드러내십니다.
이제 하나님은 아브람과 언약을 맺으십니다. ‘아브람’의 이름을 ‘아브라함’으로, ‘사래’를 ‘사라’로 바꾸시고, 새로 주신 이름에는 새로운 정체성, 새로운 사명이 부여됩니다.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실 것이라는 약속을 여러 민족의 조상이 될 것이라는 약속으로 확장하신 것입니다. 이로써 아브라함은 모든 믿는 자의 조상이 될 것이고, 한 민족이 아니라 모든 민족이 그의 언약에 참여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표시로 할례를 받으라고 명령하십니다. 할례를 통해 아브라함과의 언약을 그의 후손에게로 이어가십니다. 할례는 언약 당사자라는 특권과 함께 그 언약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몸에 새긴 할례는 의무보다 특권을 먼저 떠올리게 했고, 그로 인해 유대인들은 할례 자체가 구원이라는 생각으로 자신들은 하나님의 특별한 민족이라고 교만에 빠지게 됩니다.
할례가 구원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라는 믿음으로 받는 것이 할례입니다. 모세도, 바울도 몸에 표시한 할례보다 마음의 할례를 중요하게 말했습니다. (신 30:6, 롬 2:29) 우리는 이러한 표시가 마음에 있는지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된 우리가 세상 사람들과 확실하게 구별될 수 있는 할례가 있는지요? 할례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도 문제이지만, 구별된 삶이 없는 것은 더큰 문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확실한 증거를 소유하기를 기도합니다.
맥체인 성경 통독
창세기 24장, 마태복음 23장
느헤미야 13장, 사도행전 23장
오늘의 암송 요절
예레미야애가 3:22,23 여호와의 자비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이것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이 크도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