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26편
1 내가 나의 완전함에 행하였사오며 흔들리지 아니하고 여호와를 의지하였사오니 여호와여 나를 판단하소서
2 여호와여 나를 살피시고 시험하사 내 뜻과 내 양심을 단련하소서
3 주의 인자하심이 내 목전에 있나이다 내가 주의 진리 중에 행하여
4 허망한 사람과 같이 앉지 아니하였사오니 간사한 자와 동행하지도 아니하리이다
5 내가 행악자의 집회를 미워하오니 악한 자와 같이 앉지 아니하리이다
6 여호와여 내가 무죄하므로 손을 씻고 주의 제단에 두루 다니며
7 감사의 소리를 들려 주고 주의 기이한 모든 일을 말하리이다
8 여호와여 내가 주께서 계신 집과 주의 영광이 머무는 곳을 사랑하오니
9 내 영혼을 죄인과 함께, 내 생명을 살인자와 함께 거두지 마소서
10 그들의 손에 사악함이 있고 그들의 오른손에 뇌물이 가득하오나
11 나는 나의 완전함에 행하오리니 나를 속량하시고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12 내 발이 평탄한 데에 섰사오니 무리 가운데에서 여호와를 송축하리이다
본문을 묵상하면 이 시를 지은 다윗이 교만한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1절부터 다윗은 "나를 판단하소서"라고 합니다. 자신의 삶이 하나님 앞에 정직하고, 깨끗하기 때문에 판단하셔도 좋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사실, 저는 한번도 이렇게 기도한 적이 없습니다. 아무리 경건한 하루를 보내도 잠자리에 들기 전에 내 자신을 돌아보면 주 앞에 부족한 모습만 보일 뿐입니다.
그런데 다윗은 "나를 살피시고, 시험하사 내 뜻과 내 양심을 단련하소서 (Try me)" 라고 고백합니다. 한편으로 부럽기도 하지만, 어떻게 다윗은 이렇게 자신만만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다윗이 이렇게 찬송할 수 있었던 이유를 찾아보기를 바랍니다.
먼저, 다윗은 진리중에 행하며, 가지 말아야할 곳, 앉지말아야 할 곳을 피했습니다. 4-5절에 보면 다윗은 허망한 사람과 같이 앉지 아니하였고, 간사한 자와 동행하지 않았고, 행악자의 집회를 미워하고, 악한자와 같이 앉지 않았다고 합니다. 앉는다는 것은 함께 말하는 것이고, 교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행한다는 것은 그의 뜻과 같이 행동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다윗은 하나님 보시기에 악한 마음도, 행동도 하지 않았다고 확실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소 6절에 무죄하다..고 감히 고백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가 이렇게 무죄한 삶을 살 수 있는 이유는 8절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주께서 계신 집과 주의 영광이 머무는 곳을 사랑하오니.." 다윗은 하나님이 계신 곳을 사랑했습니다. 그의 생각은 온통 하나님 뿐인 것입니다. 그런 그의 생각에 죄의 모습이 침투할 여지가 없었던 것입니다. 이런 다윗은 "나는 나의 완전함에 행하오리니 나를 속량하시고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라고 찬양하고 있습니다.
저는 오늘 본문 말씀을 묵상하며 다윗이 부럽기도 하고...자신 없는 신앙인처럼 늘 죄송스러운 마음으로 하나님 앞에 서는 것 같아 죄송스럽기도 합니다. 물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내 죄가 사함 받고, 하나님의 자녀 되었음을 확신합니다. 그럼에도 순간 순간 찾아오는 죄의 성품은 저로 하여금 하나님을 두렵게 하고, 하나님 앞에 담대히 나가는 장애물이 됩니다. 그래서 또 기도하고, 기도합니다. 저를 정결케 하여 주시고, 하나님의 자녀 삼아 달라고… 하나님 만 사랑하는 사람 되기를 기도합니다.
저는 여러분을 위해 기도합니다. 물론 여러분의 사정을 일일이 알지 못하여 추상적이고, 외식적인 기도가 될 수 있지만,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간구할 때 여러분의 필요를 채워주실 것을 믿습니다.
저를 위해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족함이 많은 목회자 이기에 여러분의 기도가 필요합니다. 다윗처럼 "나를 판단하소서" 당당하게 하나님께 나아가 기도할 수 있는 우리가 되도록 함께 기도하기를 간구합니다.
열왕기상 19장, 데살로니가전서 2장
다니엘 1장, 시편 105편
오늘의 암송 요절 - 로마서 12장 4-5절
4 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기능을 가진 것이 아니니
5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목사님~ 매일 보내주시는 매일 성경 말씀 묵상을 통해 많은 은혜를 누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 또한 다윗처럼 '완전함에 행하고 흔들리지 아니하고 여호와를 의지하며 주께서 계신 집과 주의 영광이 머무는 곳을 사랑할 수 있기를 간구합니다..